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2. FM 라디오 & 오디오

Omni-FM/VHF, FM안테나와 MAC4100 리시버


오랜기간 사용되던 독일 리복스 REVOX B780 리시버를 듣고 있었습니다만, 두어달 전 주파수 다이얼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메킨토시 MAC-4100 리시버로 듣고 있습니다. 메킨토시 제품은 대다수 푸른 색을 띄는 표시창을 사용하는데 MAC-4100 리시버 제품은 분홍색 불빛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리시버로 FM 방송을 듣고 계신분들은 FM 리시버 또는 FM 튜너를 애지중지하고 있습니다. 이들 제품은 최근에는 거의 생산되지 않고 있고, 그나마 생산되는 신제품들은 워낙 고가 제품들이라 대다수 분들은 수십년전의 명품(?)의 중고 제품을 저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진공관 제품도 있으나, 전기도 많이 먹고 취급하기가 좀 까다롭습니다. 더구나 제품을 잘 못 선택하면 늘 잔고장으로 마음고생이 심하기 때문에 트랜지스터 제품이 무난한 것 같습니다. 리복스 P77릴 제품 고장으로 몇번 수리하다가 지금은 사용하고 있지 않고 있으며, 거실에 있는 리복스 릴을 볼 때마다 마음 쓰라립니다..)

저도 동일합니다만, 10여년전 MR85 튜너와 MA6800 인티엠프로 집에서 잘 듣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에 듣기 위해 이런저런 제품들을 틈틈히 셋팅하여 듣다가 실증나면 이제품 또는 저제품으로 변경해 보지만, 그래도 REVOX B780 제품과 MAC-4100 리시버 제품이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FM 음악방송을 수신하면 CD 플레이어로 듣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로 음질이 뛰어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REVOX 리시버가 좀 더 푸근한 음악을 들려주는 것 같습니다만, MAC-4100은 나름대로 아메리칸 소리를 들려주는 것 같더군요.

이들을 잘 수신하려면 FM 안테나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라디오 또는 TV방송은 간단한 안테나만으로도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것이 원칙입니다만, 이들 제품은 방송이지만 좀 더 고음질의 음악방송을 수신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리시버 또는 튜너와 잘 메칭되는 안테나를 설치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뭐~고급 FM리시버 또는 튜너를 막선?으로 잘 수신하고 계신 분들도 있긴 합니다만,..뭔가 제품에 메칭되지 않는 느낌입니다... )

그간 REVOX에 사용되던 안테나는 스펙트럼사의 LP410P 실외안테나를 외부에 설치해서 수신하고 있었으나, 금년 6월경부터 Omni-beam 이라는 무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해서 수신하고 있습니다. Omni-beam 안테나는 지상파 DTV방송용 UHF(470~862MHz) 대역을 수신하는 안테나이지만, 선박에 사용하기 위해 부차적으로 FM 및 VHF 대역을 수신할 수 있도록 수신대역이 조정된 안테나입니다. 제 경우 Omni-beam 안테나는 아파트 베란다 난간에 설치하여 메킨토시 MR85 튜너에 연결되어 잘 수신하고 있습니다. 확실이 옴니-빔 안테나는 다른 안테나에 비해 S/N(Signal to Noise)특성이 좋은 것 같습니다.
 
최근 FM 방송 및 VHF 대역을 수신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안테나 "Omni-FM/VHF" 를 MAC-4100 리시버에 연결하여 수신시험하고 있습니다. 무난하게 수신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설치하기도 편리하고요..



이 제품은 금년초부터 스펙트럼안테나 (http://www.spectrum.co.kr) 에서 준비하여 금년 11월 중순쯤 시중에 판매될 계획인 제품이며, 무지향성이므로 안테나 방향을 조정할 필요가 없는 제품입니다. 사진과 같이 베란다 난간에 설치해도 되며, 주택의 옥상에 설치하면 더욱 양호한 수신성능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이제품은 주파수 범위가 88~240 MHz 이므로 FM 방송은 물론 DMB 방송이나 향후 도래할 디지털 FM 방송 등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새로운 방식의 FM전용 안테나입니다. (제품문의 : 02-783-6425~6 스펙트럼)
 
<추가정보입니다.>
FM 방송을 즐겨 듣는 몇분에게서 전화를 받았습니다만, 본 Omni-FM/VHF 안테나는 새로운 개념의 안테나가 아니라, 일반적으로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평범한 스타일의 안테나입니다. 방사소자가 잘 사용되지 않는 둥근타입인 것은 전파비임이 무지향성을 갖도록 원형으로 배치한 것입니다.

최근 스펙트럼 안테나에서는 지상파 TV시청자들에게 디지털 TV방송(DTV/HDTV)을 간편하게 수신할 수 있도록 무지향성 안테나 옴니빔(일반 주택용)과 옴니-마린(선박용, 공청용) 안테나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FM 안테나도 무지향성이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준비한 것입니다. 따라서 본 "옴니-FM" 안테나는 아파트 베란다 또는 주택의 옥상에 간단하게 설치하고 안테나 방향을 설정하지 않아도 되는 청취자 편리성을 강조한 무지향성 안테나입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