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1. IT 뉴스, 동향과 이슈

누구를 위해 디지털 TV방송으로 전환하는가?

<what ~> ---------------------------------------------------------------------

네티즌님! 2012년 12월 31일 24:00 이후, 수십년동안 방송되어오던 기존의 아날로그 TV방송이 중단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아마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고 계시는 네트즌 님들은 누구보다 많이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잘 모른다고 합니다. 디지털 방송이 본격적으로 송출하기 시작한 시기는 2005년 쯤 될 것입니다. 2006년 전국적으로 거의 완성되었고, 시중에는 HDTV 수상기와 디지털 미디어 정보가 넘처나고 있습니다.

네트즌 님,. HDTV만 구입하면 HDTV를 시청할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  
---------------------------------------------------------------------------------

1) 왜 디지털 TV 방송으로 전환해야 할까?

1) 고화질로 선명하게 볼 수 있으니까.
2) 전자제품은 디지털이 좋으니까.
3) 요즘 판매되는 TV가 전부, 디지털 TV(HDTV) 이니까.
4)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 디지털 방송을 하니까.
5) 그냥, 디지털이면 좋지 않을까? 뭔지 잘 모르지만,.

위의 내용 중 어떤 것이 맞다고 생각하세요? 전부 틀리다고요? 맞는 것 같다고요? 저도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만,.정부 관련기관(방송통신위원회)과 방송사에서는 디지털 TV방송으로 전환해야 하는 이유를 몇가지 발표하고 있습니다.

1) 디지털 TV 방송으로 전환하면 고화질로 선명하게 시청할 수 있다.
2) 디지털 TV 방송은 세계적인 추세이므로 경제발전을 위해서도 조속 전환되어야 한다.
3)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하면 효율적으로 주파수 이용이 가능하여, 여유 주파수는 국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곳에 사용함으로써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4) 디지털 TV 수상기를 개발해서 수출에 나설 수 있다. 등등

상기와 같이 우리가 디지털 TV수상기를 해외에 수출하게 된 이후, 세계시장에 수출하고 있는 것은 틀림없죠? 

2) 누구나 디지털 TV 방송을 볼 수 있나요? 

1) HDTV만 있다면 시청할 수 있을 걸~
2) 기존 TV에서도 디지털 HD 방송을 볼 수 있다고 하던데.
3) 아이고, 스~카이에 가입해야 되네요.
4) 유선방송에서는 유선에 가입하고 "HD" 옵션을 추가해야 한다더라.
5) 아이고 빙신야. TV 화면에 "HD" 표시가 나오는 걸 보지도 못했나? 그거 나오면 HD방송인기라..
6) IPTV에 가입해야만 HDTV 방송을 볼 수 있다. 실시간되는거 모르나?

뭐죠?  지상파 HDTV 방송은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아세요? HDTV를 보유하고 계시면 안테나만 있으면 시청이 가능하구요. 아날로그 TV를 가지고 있다면 DTV변환수신기 또는 셋탑 등이 있어야 합니다. 아마 완전히 디지털로 전환된다면 미국과 같이 일부계층에게는 무료로 DTV변환수신기가 무료로 공급되지 않을까요?

3) 어느 곳에서나 안테나만 설치하면 DTV를 시청할 수 있나? 

1) 서울, 광역시 및 도청소재지 등의 아파트에서는 실내안테나만으로 수신가능하다.
2) 시,읍,면지역과 도심의 주택에서는 실외안테나를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3) 산악지역, 도심지역에서는 수신이 어려울 수 있다.

아직까지 수신이 되지 않는 지역이 다수 있습니다. 방송사에서 디지털간이 중계기를 많이 설치해야 하는데, 최근 광고수입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어 향후 DTV 난시청해소 문제에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방송사에서 자금문제로 고임금(출연료)을 받는 MC나 엥커 등이 보직에 해임되는 상황인거 아시죠? 

4) 기존 아날로그 TV를 가지고 있는데, 이거 버려야 하나? 

1) 버려야 한다고? 아이고,..
2) 난,..아날로그 TV로 계속볼끼다. 아날로그나 디지털이나 그게그거 인기라.
3) 니는 디지털로 봐라. 난 아날로그 TV가 좋거덜랑..
4) 미국과 같이 컨버터를 달면, 아날로그 TV를 계속시청하면 되지않나?
5) 돈 없어 죽겠는데, 뭔 디지털이야?

전국 가구수가 약 1800만 가구라고 합니다. TV 숫자는 잘 모르긴 해도 약 3000만대 정도가 될 것이라 합니다. 만일 3000만대 정도가 쓰레기로 나왔다고 상상해 보세요. 상상됩니까? 자원낭비와 공해문제는 상상을 초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재 활용한다고 하겠지만,.따라서 정말 요즘 정부에서 Green IT 사업을 생각한다면 아날로그 TV 재활용청(Admin)을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요?

아마 우리나라도 좀 더 기다리면 아날로그 TV에서도 잘 시청할 수 있는 "DTV변환수신기(컨버터)"를 무료로 배포하지 않을까요? 한번 지긋하게 기다려 봄직도 할 것입니다.

5) 2012년말 아날로그 TV를 중단한다면서, 왜 국민들에게 잘 알리지 않지? 

1) 벌써 그럴 필요가 있을까? 아직도 시간이 많이 남았는데?
2) 아마, 국민들의 시청문제까지 신경쓸 시간이 없을걸..IPTV,.. 광고료 수입이 급하니까,..
3) HDTV 를 생산해서 판매하는 기업이 광고해야 하는데,..TV판매로 수익을 보잖아..
4) 디지털 TV 방송은 방송사에서 송출하므로 방송사의 업무인데 알가왈부하지마라..

글쎄요..저도 이유를 모르겠다라고요.. 아마 언젠가 알리겠죠 뭐..

6) 디지털 TV 방송 전환비용은 누가 부담해야 할까? 

1) 아날로그 TV를 잘 보고 있는데, 왜 디지털 TV를 구입하라고 하나? 니 누고? 
2) 나도 디지털로 바꾸고 싶다고.. 근데 돈이 없거던?
3) 요세 같은 불경기에 디지털 TV를 구입하라니.. 정신있는겨?
4) 난 모든 것이 귀찮아. 그냥 아날로그 TV 볼래..

확실하지는 않지만, 현재 HDTV를 보유하고 있는 가구수가 전체의 40% 쯤 된다고 합니다. 아마 2012년 12월 31일까지 가봐야 겠지만 그떄까지 디지털 TV를 보유하고 있지 않는 가구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될 수 있습니다.(약 300~400만 정도?, 글쓴이 생각..)

약 300만 가구는 정부의 자금지원이 있어야만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가구일 것이라 예상하면, 이떄 소요되는 최소 비용은 가구당 약 10만원(컨버터+안테나) 내외일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전체비용이 

     100,000 원/가구당 X 3,000,000 가구 = 300,000,000,000 원(약 3,000 억)

물론 방송사에서 HDTV제작에 소요되는 기자재, 송신소개설비용 및 중계기 설치비용 등이 있겠지만, 제 관심사항이 아니라서 제외한다면, 일단 3000억 정도만 있다면 최소한 300만 가구에 DTV전환에 따른 최소시설은 가능하지 않겠냐?하는 것입니다.(이거 순 엉터리 계산입니다. 그저 블러그에 이야기 할려고,..하는 산출입니다.)

7) 3000억, 누구 주머니에 있나? 

1) 정부의 세금으로 지출한다..헉,.반발이 심할 건디..
2) TV 제조사에서 부담한다..방송사 생각?
   (디지털 컨텐츠는 방송사에서 엄청난 비용으로 제작하는데 HDTV 제조사만 돈을 벌고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인가? 그럼 방송사에서 HDTV를 제조해서 판매하면??  헐~~)
3) 시청자들이 알아서 해라. 아님,..시청하지말든지..
4) 에이, 이건 방통위의 주파수 판매금액이면 간단히 해결될 수 있을 건데,.뭐~

2000년 IMT-2000 통신사업권 신청시 3개의 통신사업체가 주파수 이용대가에 대한 금액으로 회사별 1조 1,500 억원을 지출한 것으로 신문보도를 보았던 것 같습니다. 각사별 40 MHz 였죠..아마..(정확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 UHF 대역으로 할당되었던 TV용 주파수는 470~806 MHz 였고, 지난해에는 디지털 전환에 따라 470~698 MHz만 할당되고 나머지는 다른 용도에 사용할 것이라 했습니다. 따라서디지털 TV방송 전환으로 여유가 생긴 약 100 MHz 대역을 통신용으로 판매하면 최소 2~3조는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주파수 대역은 일명 이동통신의 황금주파수 대역이라고 하는 Super Band이니까요..(농담일까요? 에이 농담입니다.) 그러면 간단히 3,000억 정도는 확보가 가능할 것이거든요..  

8) 그럼, 누구를 위해 DTV방송으로 전환된다고 생각하세요? 

1) 우리나라의 경제발전을 위해,.왜? HDTV 수출많이 할 것이므로,..어 맞네,.지금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S,L사의 메이드인코리아 제품이 휩쓸고 있네요..일본 소니,.죽을 맞이랍니다..

2) 시청자의 시각 보호를 위해,. 네, 맞습니다. 화질 엄청 죽이네여..쩝 HDTV있는 분만,..

3) UHF 방송채널이 남는다네요.. 이거 팔아서 DTV 보자.... 우리나라 전 가구에 10만원 정도 뿌리면,..(D2A 컨버터+안테나 무료제공) ㅎㅎ..

4) 정부에서 DTV전환하고 남는 여유 주파수를 이통사에게 판매하기 위해서 일까??? 가만히
앉아서 2~3조는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니까..

5) 방송사일까? HDTV로 광고하면 광고비용을 더 받을 수 있지 않을까?? 아니면 꺠끗한 고화질로 시청하는 시청자들일까??

-------------------------------------------------------------------------------
너무 썰렁하죠? 또한 단어들이 품위가 없어 좀 그렇습니다만,. 좀 복잡하고 딱딱한 내용일수도 있어 구어체로 작성했습니다. 혹, 불편하시더라도 양해해 주시고, 잘 못된 내용이 있더라도 너그럽게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무파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