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서해안 해상에서의 디지털TV 시청가능한 구역 <예측정보1>

2012년 12월말, 우리나라 지상파 디지털TV 방송으로 전환된 것이 벌써 3년차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일반 가정에서의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하는 것은 너무나 일반적이라 설명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만, 캠핑장이나 해상에서의 디지털 TV방송을 직접 시청하는 분들이 늘어가고 있는 추세라 합니다.

 

따라서 지난번에는 캠핑장에서의 디지털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곳을 예측해 드렸습니다만(http://digiex.tistory.com/239 )이번에는 해상에서의 디지털TV 방송을 어느 곳까지 시청가능한지 전파분석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예측해 보았습니다. 물론 이 자료는 대외공식적인 자료가 아니며, 해상에서의 디지털 TV방송을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게 위해 작성된 것입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방송사에서 디지털 TV 방송을 송출하는 목표는 육지의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해상에서의 수신가능지역의 예측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우선 우리나라 서해안을 항행중인 선박에서 스펙트럼 옴니-마린 정도의 무지향 안테나를 설치할 경우, 지상파 DTV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보통 육지에서 50~70 km까지는 수신이 되는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만, 목포와 진도지역은 도서가 많고 방송사 송신소 및 중계소가 많아 방송신호 겹침으로 인해 시청이 원활하지 않는 곳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첨부된 시뮬레이션된 전파예측 지도를 잘 확인하실 수 있을지 좀 걱정이 됩니다만, 나중이라도 시간이 되면 지도에 정리해서 올리는 것도 고려해 보죠..)

 

1>서해안 전지역(인천 강화도--진도까지)

  -붉은 색상 : 수신양호지역

 - 노란 색상 : 수신가능, 신호가 다소 미약(부스터 사용을 권고)

 

 

 

 2>서해안 중부(인천 강화도--군산까지)

 

 

 

 3>서해안 남중부(군산--진도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