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3. 연구실에서...

캠핑-카,. 야외 텐트/차량에서 디지털TV를 시청하는 방법..

-----------------------------------------------------------------------------------------------
본 자료는 네이버카페의 "카이로스 캠핑카"의 이준재 대표님이 작성한 사용기이며, DTV 방송수신을 쉽게 할 수 있는 옴니-빔 안테나를 여러 네티즌님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카이로스 캠핑카의 이준재님의 허락을 받아 이곳에 올립니다. (본 자료는 2011년 11월에 게재한 것입니다만, 최근 카라반 또는 캠핑카에 대한 안테나 설치문의가 많아 본 자료를 다시 올립니다.)

출처 :
네이버카페 카라반 베이스캠프 / 카이로스 캠핑카
원문링크 http://cafe.naver.com/rvstation/619
------------------------------------------------------------------------------------------------

제목 : 옴니-빔(Omni-beam) 무지향안테나 사용기


안녕하세요
. 카이로스입니다.  ^^*

오늘은 지난번 카라반에서
HDTV방송시청에 덧붙여서 옴니-빔이란 무지향성 안테나를 소개해 보려 합니다.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도 판매를 합니다무지향성 수입안테나도 있지만 국내 주파수를 기준으로 국내환경에 맞게 제작된 무지향성 실외용 국산제품입니다.

 

어제 주문했는데 벌써 도착하였네요.
기존 안테나보다 박스가 커서 놀랐습니다ㅎㅎ

 

옴니빔 안테나의 내용물입니다기존안테나와는 다르게 실외용이라서 그런지 케이블은 별도구입니다. 참고하세요. 도데체 이놈을 뭐에 쓰려고 안테나를 또 샀냐고 하시겠지요ㅎㅎ

일반 가정집과는 달리 매번 캠핑장에 가서 DTV신호를 잡기위해
안테나를 이리 돌리고 저리 돌리면서 자동채널 검색하기가 매우 번거롭더군요.

무지향성안테나는 방향을 가리지 않기 때문에 그냥 세워주면 주변의 신호를 360도 전체 다 잡아냅니다.
신호세기를 보아가며 안테나를 이리저리 돌리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지요.

또 채널별로 수신되는 송신소 방향이 다를 경우 안테나를 두개를 설치하던가,
아니면 다른방향의 채널은 포기해야했는데 이 옴니빔 안테나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ㅎㅎ

다시말씀드리지만 360도 전방향을 모두 잡아내기 때문입니다.

 

지난번에 처럼 실외안테나 거치대에 장착한 사진입니다어렵지 않게 쉽게 설치가 가능하고 무게 또한 가볍네요.

 

안테나가 흰색이라서 잘 보이지는 않네요.  ^^;;

 

요렇게 생겼습니다안테나 살대(명칭을 몰라서...  ^^;;)가 잘 휘어질거란 염려를 했으나 튼튼합니다.  <살대?--> 이거 안테나소자(엘레멘트)라 합니다. 무파사>

 

옥외용이라서 방수걱정은 안해도 됩니다높게 설치했더니만 제공된 안테나설치 브라켓이 파이프 중심보다 앞쪽으로 튀어 나오기에안테나가 무겁지는 않지만 PVC 파이프라서 그런지 좀 휘네요.

그래서 좀짧게 해서 설치해보았더니만... 역시나 차량뒷편으로 오는 전파는 손실이 있습니다.  ^^ 그래서 파이프중심에 안테나 중심을 탈부착이 가능하게 장착하도록 해보려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제공되는 브라켓의 경우 가정에서 처럼 금속재질파이프에 장착할 경우 문제 될게 없지만...

캠핑카에서는 경량화 때문에 금속파이프를 쓸수는 없는 노릇이고...  하여 중심축에서 앞쪽으로 안테나가 장착이 되는데 기둥을 가벼운 소재로 하려고 PVC파이프를 썻더니 앞쪽으로 기울더군요
그래서 PVC파이프 중심에 설치를 해보려고 이리저리 대보는데...   

 

 

PVC파이프 연결대의 내경와 옴니-빔안테나 중심의 외경이 딱맞던데요ㅎㅎ  헐겁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빡빡하지도 않고 끼워맞추기 딱 좋은 사이즈였습니다.

이럴때 나오는 말이 있지요.   "앗싸~~~"  ㅋㅋ

 

앞쪽으로 뻗어나와 설치하던 기존브라켓을 사용하지 않고, PVC파이프 중심에 일직선으로 장착이 되니 파이프가 기울지 않고 똑바로 서있습니다ㅎㅎ

 

이런 저런 안테나를 많이 써보았지만 앞으로는 이놈만 쓸것 같습니다. 위 세종류의 안테나 말고도 야기안테나와 옷걸이 안테나등등... 안테나만 5개군요ㅋㅋ

이러다 애엄마한테 쫒겨 나겠습니다.

캠장에서 솔직히 송신소 방향이 어느쪽인지 알기가 힘들더군요
가장 어중간할때가 서로다른 송신소의 전파가 잡힐때는 어느쪽을 포기하여야 할지도 난감했는데 이럴때 좋은것 같습니다.

 

요건 직류5V로 작동되는 신호증폭기입니다루시퍼님 차에 달아놓은 사진 한컷 찍었습니다.

미약한 신호를 증폭해주어 시청가능하게 해주는데요아답타 또는 USB전원을 쓰고 소형이라서 카라반이나 캠핑카에 쓰기에 좋습니다. 그러나 만능은 아닌게 당연히 신호가 없는곳에서는 효과를 볼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왜냐하면 아무리 좋은 자동차라도 연료를 넣어줘야 달리듯이 신호가 있어야 증폭을 해주는 장치니까요.  ^^


 

방송수신신호세기에서는 기존 안테나와 그다지 차이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공장실내에서 DTV시청할때 SBS만 공장뒷편에서 잡히는 신호인지라 안잡혔는데, 이젠 잡힙니다ㅎㅎ

 

차량 지붕에 설치를 해볼까 했는데...  차량용으로서 바람의 저항에 견디도록 설계된 제품도 아니고괜히 달리다가 맞바람 맞고 날아가 버리면 안테나도 아깝지만, 뒤차에 큰위험을 줄수 있기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어짜피 운행 시 사람이 승차하여 DTV를 시청할 것도 아니니 말 입니다.

 

지난번 글에도 말씀드렸지만 집에서 굴러다니던 카메라 삼각대와 삼각대 중심축외경하고 내경이 같은 PVC파이프만 있으면 됩니다분해 조립도 3분이면 되구요분리한 모습입니다.

 

수납하기 전 사진입니다.  ^^*

2012년 말부터는 DTV만송출한다고 하니 점점 수신지역이 넓어졌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일교차가 큰계절입니다. 건강유의 하시고요.

모두 안전운전/안전캠핑하세요
-----------끝-------------


스펙트럼 옴니-빔 안테나를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 사례라 하겠습니다. 또한 캠핑차량에 설치할 것은 스펙트럼 연구소에서도 예측하지 못한 것입니다만, 우리나라에서 이런 캠핑카 동호회가 있다는 자체가 신기하군요... 또한 유사한 수신사례가 있다면, 저희에게 자료를 제공해 주시면 이곳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잘 촬영한 사진과 글을 이곳에 제공해 주신 이준재님께 감사합니다.<무파사>
__________________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