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FM방송은 모두 아날로그 방식으로 운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이나 유럽 등에서는 100% 디지털로 전환된 곳도 있고 아날로그와 디지털 FM 방송이 공유하고 있는 곳도 있습니다. 디지털 방식일 경우 잡음에 유리하고 깨끗한 디지털 음질을 보장됩니다. 반면, 아날로그 방식은 외부전파환경 영향에 민감하여 잡음에 약한 것이 단점입니다.
아시다시피 갈수록 전자기기의 사용량 증가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고층건물의 밀집으로 인해 도심지역의 FM 방송청취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도심지역 아파트의 경우 FM 방송 청취를 위해 간편하게 실내용 FM안테나를 사용하거나 실외용안테나를 베란다 난간에 사용하고 있긴 합니다. 대다수 큰 문제없이 수신되고 있기는 합니다만, 10~20% 정도의 청취지님들은 FM 음악방송 청취시 잡음발생으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FM방송은 아날로그 방식으로 송출되고 있어 수신지역의 주변 전자기기로 부터 발생된 잡음과 도심의 다경로 반사파에 의해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이러한 영향을 저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6월 23~24일 여의도 지역에서 스펙트럼 DX-9 실내안테나로 수신된 93.1MHz KBS1 음악방송 주파수를 수신하여 HDB-FM 부스터로 증폭시키다음 VC-4 커플러로 3개 신호로 분리해서 이를 IRF-FM/AM 1200S로 측정하고, REVOX B760 튜너, MAC 4100 리시버로 수신해서 들어봤습니다.
확실한 것은 DX-9 실내안테나 위치에 따라 잡음유기 정도의 차이가 많았으며 신호세기, 스테레오 분리도, 주파수 위상편차 등 워낙 차이가 심해 이곳에 레퍼런스 데이터로 올릴 수 있는 상황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그나마 잡음이 작고 스테레오 분리도 및 케리어의 위상편이가 작은 위치에서 수신해 본 것입니다.
아래 첨부된 비디오를 보시면 신호가 없을때 스테레오 파일롯 케리어, 좌 및 우측 케리어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FM 방송의 RF 스펙트럼 패턴을 중심으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혹, 나중에 정리될 수 있는 내용이 있으면 자료를 추가해 올려볼 생각입니다.)
<시험장비 설치 구성>
<93.1 MHz FM 케리어-스펙트럼 1>
<93.1 MHz FM 케리어-스펙트럼 2>
http://www.spectrumlife.co.kr/ 참조해 주세요. < (주)스펙트럼라이프 안테나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