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준비되고 있던 EBS 교육방송이 제2의 EBS 방송채널을 2월 11일 개국한된다고 합니다.
디지털TV 방송의 장점중, 시청자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고 유한의 자원인 방송주파수 채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다채널 MMS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미국지역의 스펙트럼 안테나 판매점 리포트에 의하면 LA지역의 경우 실내안테나 만으로 최소한 90~150채널을 수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영국 등 유럽의 경우도 유사한 상황입니다.
<실내안테나 HD-비젼>
그러나 우리나라는 2012년 디지털 TV 방송으로 전환되었지만 고작 5개 방송채널 뿐이었습니다. 깨끗한 고화질 기능을 제외하고는 변화된 디지털 TV 방송의 특장점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EBS에서 한개의 MMS 채널이 증가된다고 합니다만, 앞으로 각 방송사별로 최소한 3~4채널 정도가 증가되어 적어도 30~50 채널 정도의 다채널 방송이 운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다수 국민들은 유료방송에 가입하지 않아도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와 영상정보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는 우리나라에서 무상으로 전파자원을 이용하는 지상파 방송사는 다양하고 유익한 영상정보 채널을 국민들에게 골고루 제공할 의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상파 다채널 방송을 수신하려면 DTV 안테나를 사용해서 시청해야 합니다. 대다수 아파트지역이나 빌딩은 간단한 실내안테나로 수신이 가능합니다만, 단독 주택이나 다가구 주택일 경우에는 조그만 실외안테나를 옥상에 설치하면 쉽게 수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2012년 아날로그 TV방송이 중단된 이후 수신환경이 개선되어 작은 실내안테나를 창문에 붙이거나 창문 가까이운 벽에 부착한다면 쉽고 편리하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안테나로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시청하고 있다면, EBS2 채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채널검색을 다시해도 되지만 스마트 TV인 경우 채널검색을 하지 않아도 TV를 켜고 리모컨의 채널변경 화살표를 누르면 10-1,10-2 등으로 EBS1, EBS2 방송이 검색됩니다.
아래 캡쳐된 사진과 같이 여의도지역에서 지상파 TV 방송채널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수신한 곳은 저층이고 바로 옆에 높은 건물로 막혀 있는 상태이지만 스펙트럼의 "헤미빔" 실내안테나 만으로도 많은 TV 방송채널이 검색되었습니다. 검색이후 채널의 신호세기를 확인한 다음 중복되는 채널은 지우면 됩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이나 EBS 다채널 교육방송을 시청하려면 아파트 지역인 경우에는 실내안테나를 창문이나 창문가까운 벽면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현재 방송되고 있는 일명 "송해 실내안테나"를 사용해도 됩니다. 또한 주택인 경우에는 가능한 LP 410P, MP-6 등의 조그만 실외안테나를 주택옥상이나 지상2~3미터 정도의 높이에 설치해도 대다수 지역은 문제없이 깨끗한 디지털 TV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좀더 상세한 안테나 문의는 www.spectrum.co.kr, 또는 02-783-6425~6 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TV 안테나 종류>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