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방송장비는 아직까지 해외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출력 송신기와 안테나 등 부가장비 들의 국산화가 많이 진척되고 있으나, 워낙 많은 분야와 종류의 장비들을 단시일내 해외 유명제품들과 경쟁하기에는 아직도 많은 분야의 개발과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간 소출력중계장비의 국산화 시도와 더불어 소출력중계장비에 필요한 안테나 개발이 진행되었으나 워낙 수요도 작은데다 해외수출마저 쉽지 않는 상황이라 연구개발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펙트럼에서는 수년전부터 소출력 송신장비에 소요되는 안테나, 즉 소출력 DTVR(50W 이하)에 사용되는 LTA-470, 물론 이 제품은 소출력 DTVR 보다 TVWS 서비스 용으로 국내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물론 LTA-470 안테나와 더불어 LTS-47S, XLP-28 등도 일부 제공되고 있습니다.
수년전부터 제품 성능과 품질은 물론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공용부품의 개발을 통해 다양한 주파수 대역과 송수신 목적에 활용될 수 있는 안테나 개발을 시도하여 지난해 말 상용화개발을 완료하고, 2016년 3월부터 국내외에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신제품 모델>
이번에 공급되는 제품은 기본적으로 FM, DMB 방송의 지하중계용 시설에 활용됨은 물론 소출력중계장치와 TVWS 서비스 등에 활용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FM 제품의 경우 소출력 FM 방송국의 송출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본 제품은 고효율 특성으로 작은 출력으로 광역의 방송커버리지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1> FM 방송중계용 소출력안테나 / 지하중계, 소출력중계, 소출력 송신안테나
ㅇ 용도 : FM 중계용 뿐만 아니라, 지하중계시설용으로 물론 소출력 FM 방송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