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매월 TV 시청료를 납부하십니까?


최근 범람하고 있는 유료 TV 방송(CATV, IPTV, 위성 TV등)의 다양함과 복잡함에 정신이 없을 정도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시청하고 계신 프로그램은 어떤 것입니까? 생각과 달리 많은 분들은 유료방송을 가입하고 무료방송인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만 시청한다고 합니다.
 
특히, 학생을 두고 있는 가정에서는 비 교육적 유해방송 프로그램으로 부모님들이 전전긍긍하고 있음을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매월 시청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통계자료에 의하면 전국 시청자님들의 2/3 정도는 공중파 방송만 시청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무료로 공중파 TV 방송을 시청하는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HDTV를 보유하고, 유료방송에 가입한 가구>

HDTV
로 유료방송에 가입해서 HDTV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면, HDTV 뒷면의 안테나 입력단자에 스펙트럼 실내 또는 실외안테나를 연결하면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www.spectrum.co.kr 에 접속해 보세요..)

유료방송(IPTV 또는 유선방송(케이블 방송) 등에 가입하고 있다면 유료방송의 컨텐츠는 현재와 동일하게 이용하고, 무료의 지상파 방송은 안테나로 수신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가장 저렴한 유료방송 시청이 가능합니다
. 대다수 지상파만 시청하신다면 안테나만 연결하면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HDTV 보유하고, 유료방송에 미가입한 가구>
지상파 방송만 시청해도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시청자들입니다. 이 경우에는 실내안테나든 실외안테나든 스펙트럼 HDTV 안테나 한개만 설치하면 1년이든 10년이든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가계지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편안한 시청방법입니다. 


< 아날로그 TV를 보유하고, IPTV 유료방송에 가입한 경우>


유료방송(주로 IPTV)에서 제공하는 셋탑박스에 튜너가 내장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일 튜너(DTV수신기)가 내장되지 않았다면 가입한 곳에 문의하시면 지상파 DTV 수신기가 내장된 것으로 교환이 가능한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교환이 불가한 곳도 있으니 가입한 곳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정답입니다.)  

셋탑박스에서 DTV 수신기가 내장된 것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셋탑박스 뒷면에 "안테나 입력" 단자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F단자라고 합니다만, 안테나 입력단자가 있다면 이곳에 안테나 케이블을 연결하면 지상파  DTV 방송은 아날로그 TV로 무료 시청할 수 있는 조건이 마련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

대략 구성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날로그 TV를 보유하고, 유료의 케이블(CATV)로 시청하는 가구>

대다수 케이블방송에 가입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방송을 시청하고 계신 가구입니다. 이 경우에는 DTV 변환수신기만 있으면 유료의 케이블 방송을 가입하지 않아도 방송시청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D2A(DtoA, Digital to Analoge Converter box)라고 하며, 미국에서는 저소득층에게 무료 또는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정부에서 구입 티켓 무상제공) 이러한 방법은 우리나라에서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언제쯤 제공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보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

이 제품(이하 변환수신기)은 지상파 디지틀 방송(ATSC)을 수신해서 아날로그 TV에 적합한 신호(NTSC) 방식으로 변환하여아날로그 TV채널의 3번 또는 4번 채널로 전달하거나 AV 케이블(3선 방식)로 아날로그 TV로 전달됩니다변환수신기를 사용하면 잡음이 없고 화면 겹침(고스트)이 없는 선명한  DVD 급의 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구성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이 자료는 지난해 올려드린 자료를 간단하게 재 정리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느 쪽에 해당됩니까? 이 기회에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을 강구해 보시는 것도 불경기에 유리하지 않을까요??

------<2009.01.13 무사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