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FM 방송수신과 안테나 소개/3-3. FM 음악방송 전문청취자(마니아) 코너

MAC 4100 리시버 / Scope 단자 이용한 Waveform 테스트

사무실에 에어컨이 들어오는 것을 보니, 벌써 여름을 느끼게 하는군요. 

오래전에 구입해서 듣고 있던 리시버 중 MAC 4100 리시버 뒷부분에 SCOPE 단자가 있는데, 한개의 단자는 Horizontal 다른 한개의 단자는 Vertical 단자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오래된 기종의 튜너 또는 리시버를 보면 간혹 이런 종류의 단자를 볼 수 있었습니다. 전부 확인해 보지는 않았지만 MAC 4100 리시버와 REVOX B 780 모델에 이런 스코프 단자가 있습니다. 그간 크게 신경쓰지 않고 Marantz 튜너나 리시버에 있는 스코프와 유사한 기능과 파형 형태일 것이라 생각하고만 있었습니다. 

MAC 4100 리시버 스코프 단자 출력
MAC 4100 리시버의 스코프 단자
REVOX B780 스코프 단자

지난해 연구실의 소형 Oscilloscope 를 보고 MAC 4100 리시버의 스코프 단자에 연결해 봐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몇일전 갑자기 생각이 나서 연결해 보았습니다. 연결한 스코프는 휴대용으로 일반적으로 간편하고 저렴하게 사용되는 간이 측정용 오실로스코프입니다.

휴대 간이형 소형 오실로스코프

 이 스코프는 보통 파형이나 멀티메터도 사용할 수 있는 복합기능을 갖는 스코프이며, 2개의 입력채널을 갖고 있어서 수평, 수직 파형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즉 X-Y 입력 모드로 변경해서 MAC 4100 스코프 출력을 연결해 보았는데,. 마란츠 튜너나 리시버에서 봐오던 파형과 차이가 많습니다. 아마 마란츠는 TUBE형 아날로그 CRT이며 본 스코프는 디지털 방식의 LED Display 인데 이러한 차이로 나타나는 현상인지 아니면 제가 설정을 잘못했는지 모르지만, 마란츠 리시버의 파형이 확실히 리얼하고 파형을 이해하는데 더 좋습니다.

MAC 4100 스코프 출력을 이용한 스코프 파형

시간이 되면 연구실 창고에 있는 구형의 CRT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해서 파형을 한번 시연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크기도 크고 동작이 되는지 확인해야 되는 상황이라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무튼 MAC 4100리시버 파형 출력의 주파수와 입력전압, 트리거 타입과 레벨을 수차례 조정해 보았으나 본 동영상에 보이는 것이 그나마 가장 좋을 파형이었습니다. 원래 매킨토시 리시버 파형이 이렇게 나타나도록 설계되었는지? 아니면 스코프가 잘 못 설정되었는지 알 수가 없군요. REVOX B780 리시버의 스코프 단자는 DIN 타입이라 이것도 한번 시험해 보려 합니다. 

 

++ CRT 진공관 스코프를 이용한 추가시험 : 2023.06.12 ++ 

진공관 타입의 오실로스코프의 수평/수직 단자에 MAC 4100 리시버의 스코프 출력을 입력해서 오실로스코프의 파라메터를 변경해 가면서 시험해 봤습니다만, LED Display 타입과 큰 차이점은 느끼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전문 Wave Form Monitor 를 이용하지 않고서는 재대로 된 스테레오 음성파형은 얻을 수 없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MAC 4100 리시버를 갖고 계신 분들은 스코프 단자를 이용하여 정형화되고 표준적인 Waveform 파형을 구현해 보시고 좋은 정보가 있다면 공유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스펙트럼라이프 안테나 담당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