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옴니-RV" 캠핑카, 카라반용 DTV 안테나 신규발매

(주)스펙트럼라이프(www.spectrum.co.kr)에서는 기존 제품의 장점을 극대화한 "옴니-알브이 (Omni-RV)" 모델의 제품을 2023년 3월부터 공급합니다. 이 제품은 기존의 옴니-마린 안테나의 고품질 성능과 신뢰성, 옴니-마스터 제품의 안정적인 설치와 운용의 편리성을 극대화한 제품입니다. (현재 공장에 보유하고 있는 부품으로 한정품으로 생산될 예정입니다.)

(옴니-RV 안테나 외형)

"옴니-RV" 제품은 옴니-마린 안테나의 본체, 옴니-마스터 안테나의 스텐드를 이용하고 있으며, 안테나 본체와 스텐드를 결합하는 부분은 사내 공장에서 직접 CNC로 가공된 신뢰성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캠핑카나 카라반의 지붕(루프)에 실리콘으로 부착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으며, 안테나 본체의 착탈이 가능한 구조로 제작되었습니다. 안테나의 전기적 특성은 현재 옴니-마린과 옴니-마스터 제품과 거의 동일합니다.

아래와 같이 옴니-RV 제품의 전체 구성품을 볼 수 있으며, 여기에 동축케이블과 부스터 등은 필요시 추가로 구입해야 합니다. 물론 기존 지상파 TV, 케이블 방송 및 위성방송에 사용하던 동축케이블이 있다면 추가 구입없이 사용하면 됩니다. 부스터(신호증폭기)의 경우에도 안테나 만으로 시청해 보시고 신호가 약해서 영상 끊김이 있을 경우 추가로 구입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여기서 동축케이블은 캠핑카, 카라반에 설치하는 것이라면 RGS-5M/3C 또는 RGS-10M/3C을 추천하며, 선박이나 요트에 설치되는 것이라면 RGS-5M/5C, RGS-10M/5C(또는 10M/RG-6) 추천합니다. 신호증폭기의 경우 HDB-30H 모델을 추천하며, 혹, FM 방송이나 DMB 방송수신도 고려하신다면 HDB-20UV를 사용하면 됩니다. 물론 신호증폭기의 경우 필수적으로 필요한 것은 아니며, 안테나 사용중 신호 끊김현상이 발생될 경우 사용하면 됩니다.

(옴니-RV 안테나 전체구성품)

또한 기존의 옴니-마린 제품은 선박이나 요트에 폴(봉)이 있어야만 설치가 가능했으나, 선박이나 요트의 마스트나 브릿지 등 평평한 위치에 편리하게 설치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즉 선박의 마스트나 브릿지 등 방송신호 수신에 방해가 되는 철로된 구조물에 막혀 있거나, 레이다가 인접한 곳이 아닌 곳에 일반 외벽 공사용 실리콘으로 스텐드 받침대 접촉부에 도포하는 것으로 설치가 완료되며, 장소 변경시 실리콘을 제거하고 다른 장소에 설치하면 됩니다.  

아래 안테나 사용설명서와 같이 안테나를 조립하면 되며, 안테나 설치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RV차량인 경우 지붕에 설치하면 되며, 선박인 경우에도 동일합니다. 다만, 안테나 인근(최소한 30센티 이내)에 안테나 보다 더 높게 철로된 구조물이 있을 경우 가능한 멀리 이격시켜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테나 설치위치를 정한 후 공사용 실리콘으로 스텐드 받침 플라스틱 모서리 주변을 골고루 도포한 후 최소한 하루이상 말려야 합니다.

Omni-RV_full page_kor.pdf
18.47MB

안테나 설치된 RV차량이 수신하는 장소가 변경되었을 경우 채널 검색을 다시해야 합니다. 즉, 캠핑장 A장소에서 캠핑장 B 장소로 이동했을 경우 채널을 다시 검색해야 하며, 동일장소라 할지라도 수신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채널 검색을 재시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박이나 요트일 경우 이동중 방송신호의 끊김현상이 발생되면 채널을 다시 검색해야 합니다.  다만, 해상을 이동하는 선박이나 요트일 경우에는 이동중에 HDTV나 UHD TV방송을 시청할 수 있지만, RV 차량인 경우에는 이동중에 시청이 불가합니다.

옴니-RV 안테나 조립 영상을 첨부합니다.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X20Pyy13pjE )

추가적인 제품 및 수신정보는 www.spectrum.co.kr  또는 digiex.tistory.com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제품은 2023년 3월 18일 부터 본 홈페이지 쇼핑몰 또는 일반 쇼핑몰(쿠팡, G마켓, 옥션, 11번가 등)에서 구입가능하며, 구입관련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02-783-6425 또는 radio@spectrum.co.kr 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스펙트럼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