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캠핑카, 카라반에서 HD/UHD 방송수신을 위한 "옴니-마스타" TV 안테나

1. 제품 소개 및 구성품

(주)스펙트럼에서는 국내외 캠핌카와 카라반 이용자의 선풍적인 인기에 힘입어 "옴니-마스타(omni-master) 안테나 제품을 개발하여 국내외에 동시에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품은 국내외 어디에서도 누구나 쉽게 안테나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간편한 설치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캠핑카 차량에 설치>

스펙트럼은 신규개발된 옴니-마스타 무지향안테나 제품이 캠핑카와 카라반은 물론 육상을 이동하는 트럭, 버스 등 어느 이동체에서도 쉽게 설치될 수 있는 구조를 채택했습니다. 물론 이 제품은 해상을 이용하는 선박(여객선, 상선, 화물선, 어선 등)과 요트에서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캠핑카 차량에 설치>

옴니-마스타 제품은 차량의 지붕에 안테나를 설치할 경우, 시중에 판매되는 실리콘으로만 간편하게 설치하는 방법을 채택하여 지붕을 회손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습니다. 물론 수직 및 수평봉을 사용해서 설치해도 되며, 별도의 구조물을 만들어서 설치해도 됩니다. 그러면 얼마나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지 아래를 보면 확인이 가능할 것입니다.

 

 

(안테나 상면)                                                       (안테나 밑면)

 

 

(안테나 스텐드 : 스테인래스 스틸)                                            (스텐드 받침 : PC 재질)

 

2. 제품 조립과 설치준비

2-1. 제품의 구성품을 확인

 

(안테나 포장박스 외관)                                            (본체, 사용설명서, 스텐드와 스텐드 받침)

포장박스를 개봉하면 안테나 본체, 스테인레스 스틸로 제작된 스텐드와 PC 재질로 제작된 사출 스텐드 및 방수용 고무홀더, 넛트와 볼트 등이 함께 포장되어 있습니다. 다만, 실외에 설치되는 것이므로 동축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대다수 전자제품에는 ABS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지만, 옴니-마스타 제품은 휴대폰 케이스에 사용하는 PC 플라스틱 재질을 사용하여 강도가 높고 변형, 변색에 강합니다.)

동축케이블은 1, 3, 5, 10 미터 등 옵션 제품으로 스펙트럼 홈페이지에서 구입할 수 있으나, 시중에서 판매되는 5C 또는 RG-59 이상급의 동축케이블이면 어느 것이나 사용해도 됩니다. 따라서 본 옴니-마스타 안테나를 설치하는 이동체 안테나 및 TV 설치장소에 따라 적합한 길이의 케이블을 구입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또한 미약한 수신신호를 키워주는 신호증폭기(부스터 : HDB-30H, HDB-20UV), 신호를 분배해 주는 신호분배기(커플러 : UC-2, BC-2) 및 수직수평 설치자재 등은 모두 옵션제품으로 필요한 경우 추가로 구입하면 됩니다. 

 

2-2. 안테나를 조립

1) 안테나 밑면에 4각의 돌출부 모서리에 4개의 홀을 이용하여 스텐드를 부착합니다.

 

 

2) 스텐드에 함께 포장된 나사를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하여 단단하게 고정시킴니다. 

 

 

3) 안테나에 동축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안테나를 차량에 설치한 후 마지막에 케이블을 연결해도 됨)

 

    방수용 고무 홀더를 커넥터에 끼웁니다.(방수고무의 재질은 고무이므로 힘을 주면 늘어납니다.)

 

   방수 고무홀터를 안테나에 결합하고, 케이블을 스텐드의 홀을 이용하여 고정시킵니다. (고정용 밴드 미포함)

 

4) 스텐드에 스텐드 PC사출된 받침을 연결합니다.

 

***<주의사항> : 차량의 지붕이 평평하게 고른 것도 있지만, 상판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돌출부 줄무늬가 있을 수 있으므로 스텐드 받침의 2줄 4개의 홀을 좌우, 상하로 변경하면 다양한 길이 변경이 가능합니다.

 

3. 캠핑카, 카라반에 옴니-마스타 설치

3-1. 안테나 스텐드 받침의 폭과 캠핑카, 카라반 등 차량 지붕의 골을 확인하여 조정합니다.

 

 

3-2. 실리콘으로 지붕면에 부착합니다.(실리콘 종류 : 외장 공사용)

 

   ***<주의사항> 안테나 스텐드 받침과 차량지붕에 실리콘으로 마감한 다음 하루정도 말리고, 필요시 동축케이블도 실리콘으로 마감하여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 지붕에 구명을 내어 케이블을 인입하는 경우는 필요없음) 실리콘은 외벽 공사용 실리콘을 사용해야 합니다.

 

3-3. 차량에 설치된 사례

 

4. 응용 설치

4-1. 스텐드 홀을 이용한 응용설치 : 방송사 UHD 측정차량에 응용설치

         

 

 4-2. 스텐드 홀에 U-링크 이용설치 (수평설치 : U-Llink 별도 구입품목, 수평폴의 직경 30~50mm )

 

 4-3. 선박, 트럭 등 수직 폴에 안테나 설치 (수직설치 : 자재 별도 구입가능, 수직폴의 직경 30~50mm )

 

 

 

 ** 사용설명서 첨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