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1. 세미나 및 전시회 참가

캠핑카 전시회 참관 (일본 동경 마쿠하리)

영하 10~15도를 오르내리는 서울을 떠나 1월말~2월초까지 일본(동경)에 갔습니다. 당초 목적은 일본내 스펙트럼 안테나 판매업체인 미사키코퍼레이션 방문과 아라이 사장과의 미팅건이지만, 시간을 내어 아키하바라 전자상가나 동경 마쿠하리에서 개최된 "동경 캠핑카 국제전시회" 일정을 계획했습니다. 

 

이번에 특히 관심을 두고 있었던 것은, 국내에서 스펙트럼의 옴니-빔과 옴니-마린 안테나가 캠핑카 차량에 수요가 증가되고 있기 떄문이기도 했지만 일본 미사키(Mr.아리이) 쪽도 일본내 캠핑카에 다수 공급되고 있다고 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번 일본 캠핑카 전시회를 방문해서 관련된정보를 수집해야 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전시장 입구에 전시회 개최 입간판 데스크가 보입니다. 우리는 사전에 인터넷으로 신청해서 무료 입장이 되었습니다. (이곳 마쿠하리 전시장은 스펙트럼에서 일본 "INTERBEE-국제방송장비전시회"를 수차례 참가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낯설지 않는 곳입니다.)

 

 

 

또한, 이 전시회를 주관하는 RV협회 전국지회 정보도 있습니다. RV협회가 매우 활성화되어 있는 것 같던데, 우리나라도 이런 RV 협회가 있는지 모르겠더군요.

 

 

 

전시장 입구가 2층이고 전시장은 1층이라서 전시장 출입문을 들어서니 전시장이 환하게 보이는 구조입니다.

 

 

 

 

캠핑차량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불과 1~2년 이며, 실제로 가까이서 보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 전시회 방문객들의 주요 관심사를 보니 대다수 캠핑차량의 내부 구조(침대,조리대,식탁,화장실과 사워실 등)인 듯했습니다. (차량 내부 구조를 보려 했으나, 실내에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하고, 줄을 서야해서 외부만 보았고 내부는 캠핑카 카다록에 상세한 사진이 있어 그것으로 만족할 수 밖에요~) 

 

캠핑전용 차량과 트레일러는 미국이나 유럽쪽의 캠핑카 전문 제조업체 제품이 많았으며, 일본 국내 제품은 대다수 기존 RV과 트럭을 캠핑카로 개조한 것을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트럭이나 밴 등을 개조한 것과 승용차 등 소형차량을 개조한 아이디어 제품을 선보이고 있었으나, RV는 좀 작은 것 같았고, 캠핑전문 차량이나 트레일러는 이거 주차공간이 있을까? 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또한 가격도 정말 대단했습니다. 소형 RV차량을 개조한 것은 5천~1억, 캠핑전문차량은 1억~10억 정도하는 것이 있더군요. 아파트값이죠?

 

 

 

TV를 외벽에 설치한 차량도 보이는 군요. 이쪽에 식탁을 두고 바베큐하는 모습이 눈에 선하군요.ㅎ

 

 

 

저희 회사인 "스펙트럼"에서 생산한 "옴니-마린" 제품이 캠핑차량에 설치된 사진입니다. 우리 제품을 공급하는 캠핑카 업체 부스에서 얻은 사진입니다. 튼튼하게 설치된 것 같습니다. 이번 전시장에 캠핑카 차량에 설치된 안테나는 보이긴 했습니다만, 해외 선박용 안테나 제품들과 일본 제품이 있더군요.

 

그런데 캠핑카에 야기 안테나를 설치한 곳이 있는데, 이거 캠핑장에 갔을때 이 안테나를 송신소 방향으로 지향시키기가 쉽지 않을 것 같죠? (아래 사진 보세요.) 그러나 스펙트럼 옴니-빔과 옴니-마린 무지향 안테나는 방향조정이 필요없으므로 캠핑카나 선박에 설치하기가 아주 쉽고 편리합니다.

 

 

 

< www.spectrum.co.kr > ** 스펙트럼통신기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