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FM 방송수신과 안테나 소개/3-2. FM 안테나 제품 소개

라디안-FM 안테나 설치방법

스펙트럼에서 생산하는 FM 방송 수신안테나 중, 실내에 설치되는 DX-9 모델, 실내나 실외에 설치되는 DX-1 안테나가 있습니다. 이들 안테나는 저렴하고 쉽게 설치되는 안테나로 FM 방송을 시청하시는 분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옴니-FM 안테나는 특이하게 광대역 VHF 주파수 대역을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로 FM 방송수신 마니아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옴니-FM 안테나는 베란다 난간에도 설치할 수 있는 구조이며, 주택의 옥상 폴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펙트럼의 프로용 FM 안테나로는 라디안-FM 안테나(ADX-FM.88.108.F)가 있습니다. 이 안테나는 FM 음악방송을 전문적으로 청취하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송신소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수신할 수 있는 고성능 안테나이며, 최근에는 FM공청시설 공사에 많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라디안-FM 안테나는 스펙트럼에서 생산하는 FM안테나 중 가장 성능이 우수하며, 프로페셔널 안테나입니다. 이 안테나의 기본 구성품으로는 옥상의 폴대 상단이나 지상의 폴대 상단에 설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FM 방송수신자가 많은 아파트의 베란다 난간, 단독주택이나 다세대 주택 등의 벽이나 폴의 중간에 설치하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라디안 실외설치용 브라켓"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라디안 실외설치용 브라켓)

 

상기 브라켓은 왼쪽부분은 베란다 난간의 폴에 고정하고, 오른쪽은 라디안-FM 안테나를 연결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베란다가 없는 아파트도 많습니다만, 기본적으로는 베란다 난간에 설치되어 있는 폴을 이용하면 무난하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브라켓은 "ㄱ"자 형태로 각각의 끝부분을 착탈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방법으로 설치가능하고, 응용용도가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설치 사진입니다.

 

( 실외설치용 브라켓 이용한 베란다 설치)

 

(베란다 난간과 약 10센티 이격됨)

 

아래 사진과 같이 아파트 베란다 난간에 설치할 경우,. 가능한 급전부(중앙의 원통부분)을 베란다 난간의 철물에 너무 가까이 하면 좋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부분은 안테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안테나 소자에서 받아들인 신호가 손실없이 케이블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가까이에 철구조물이 있으면 신호를 모아서 효율적으로 케이블로 전달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20~30센티미터 이상 떨어지게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전부와 베란다 철구조물과 너무 근접됨)

 

그렇다고 아래 사진과 같이 높게 설치하면 안됩니다. 이 경우에는 안테나가 강한 바람에 흔들리게 되거나 안정적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불안하고 안정성이 없이 설치됨)

 

금전부와 베란다 난간의 철구조물과는 20~30 cm 이상 떨어지게 설치하면 됩니다.

(무난하게 설치됨)

 

또한, 현재 공급되는 라디안-FM 안테나는 폴에 연결하는 스테인레스 밴드가 2개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이것은 폴 상단에만 설치가능하고 폴의 중간 부분에 안테나를 설치는 좀 어려운 구조입니다. 왜냐하면 "급전부" 둥근원통 부분이 폴에 부딧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도 "라디안 실외설치브라켓"을 이용하면 됩니다. 

 

(브라켓 연결사진)

 

(브라켓 설치사진)

더불어, 라디안 실외설치용 브라켓을 응용하면 주택이나 건물의 벽 등에도 쉽게 설치될 수 있습니다. 사진을 참고하시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저희 회사 생산공장에 설치된 사진입니다.

 

(벽면 설치사진)

 

지금까지 소개해 드린 "라디안 실외설치용 브라켓"은 스펙트럼 라디안 안테나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브라켓 제품을 구입하시려면 스펙트럼 홈페이지( www.spectrum.co.kr ) 쇼핑몰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본 내용은 https://blog.naver.com/spectrum_kor 에도 함께 공유되고 있습니다.

+++++++++스펙트럼통신기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