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2. FM 라디오 & 오디오

스펙트럼, 라디안(RADIAN) 프로페셔널 FM 수신안테나 출시

(주)스펙트럼에서는 봄의 시작과 함께 FM 튜너와 리시버 및 라디오를 청취하는 분들에게 필요한 신제품 "라디안 FM" 안테나를 소개해 드립니다.

FM 방송주파수의 파장이 3미터 가까이 되어 최소한 1.5미터 정도의 안테나 길이가 필요하므로 안테나를 이용하는데 어려움이 많습니다. 더불어 이를 운송하고 설치하는 문제도 간단하지 않았습니다. 수년전부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나 쉽사리 해결방법이 떠오르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신규 개발한 제품도 동일합니다.

우선 2014년 부터 개발되기 시작해서 지난해 말 완료하고, 3월부터 양산이 시작되어 이번달 말부터 시중에 판매될 안테나 "스펙트럼 라디안(RADIAN)" FM 안테나의 외형입니다.

 

 

 

이 안테나의 고유명은 라디안(RADIAN) 안테나로 이름을 지었으며, 모델명은 ADX-FM.88.108.F 입니다. 여기서 라디안은 라디오(RADIo)-안테나(ANtenna)의 합성어?로 스펙트럼 연구소의 개발자들이 작명한 것이며, 더불어 ADX(All-wave Dipole Cross antenna)는 안테나 외형을 고려해서 모델 이름으로 작명되었습니다. 또한, FM.88.108.F 는 FM 방송주파수 88~108MHz를 의미하고 F는 안테나에 연결된 커넥터 타입을 의미하고 있습니다.(사진의 안테나 외형을 갖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의 안테나가 생산될 예정입니다.)

 

 

안테나 외형을 좀 더 확대한 것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안테나 소자는 스테인레스로 제작되었으며, 안테나 연결 급전부는 원통 알류미늄을 CNC 가공하였으며, 외부 습기나 태양에 의해 부식되지 않도록 크로마이트 코팅이 되어 있어 장기간 사용에도 원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안테나 지지대는 고강도 경량의 FRP 소재로 이루어져 있어 외부의 열악한 환경에도 잘 견딜 수 있도록 제작되어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안테나의 전기적 특성이 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수입되는 고가의 안테나는 물론 국내 일부업체에서 판매되는 안테나는 대다수 특정주파수 만 메칭되는 안테나 구조를 갖고 있으나, 스펙트럼은 기존의 DX-1, 옴니-FM 에서 보는 바와 같이 FM 전대역에 걸쳐 고른 특성을 가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제품들은 의도적으로 BALUN 회로를 부가하는 방법을 채택했으나, 이번에 개발한 ADX-FM 안테나는 이런 부분을 제거한 기술을 채택하므로써 신호손실은 물론 저잡음(Low Noise) 특성을 갖는 고감도 안테나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상기 자료는 안테나 특성의 기본인 VSWR 값을 보이고 있습니다. 88~108 MHz 대역에 VSWR 1.5 정도 이하의 값을 갖고 있으므로 수신안테나로서는 최상의 안테나 효율과 성능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수신해 본 결과에 의하면 현재까지 개발된 안테나 중 가장 수신효율이 높고 고감도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측정되었습니다.(이 제품은 현재 미국 LA 및 일본지역 TOKYO에서 수신시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라디안 FM 안테나는 완전한 무지향성 방사특성을 갖고 있어, FM 방송의 특징인 여러 지역의 송신소에서 송출되는 FM 방송신호를 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 제품은 해외에서 수입 제품들과도 비교해 보시면 그 성능을 확실히 비교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FM 음악방송을 듣고 계신 FM 마니아 분들의 많은 이용을 기대하며, 안테나에 대한 문의는 02-783-6425 또는 radio@spectrum.co.kr 로 문의하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