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스펙트럼안테나, KBS방송장비인증센터의 인증서

"KBS방송장비인증센터"로 부터 스펙트럼안테나 4개 제품이 6월12일 인증서를 받았습니다.  

해외 저품질, 저가 제품이 국내 TV 안테나 시장을 혼란스럽게 하는 시점에 지상파 디지털 TV (HDTV/3D/UHD/MMS 등)를 시청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KBS인증된 제품을 제공하게 되어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간 스펙트럼통신기술에서 개발한 안테나는 모두 10여종이 넘으며 모두 국내(강릉공장과 외주 전문업체)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만, 이들 제품중 이번에 인증된 제품은 우선 수출위주의 제품을 선정하여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들 인증된 제품을 소개해 드립니다.

 

1)LP49 실내안테나 (LP49 Indoor antenna)

2004년부터 국내 판매되기 시작하여 무려 10년이 넘었습니다만, 2006년 부터 미국시장에 꾸준하게 공급하고 있는 롱-셀러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스펙트럼의 첫번째 개발제품으로 2004~2009년까지 국내 시장에 많이 공급한바 있습니다. 특히, 이제품은 통신용의 광대역 안테나 기법을 방송수신용으로 개발된 것으로 디자인과 재질이 기존 안테나에 비해 월등이 강도가 높고 미려한 디자인으로 많은 분들이 호평했던 제품입니다. 또한 이 제품은 2005년 12월 정보통신부로 부터 전파신기술상을 받은 제품이며, 이후 LP49 안테나 디자인을 기반으로한 국내외 유사제품이 많이 생산된바 있는 지상파 TV안테나의 선도적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2)헤미빔 실내안테나 (Hemi-beam Indoor antenna) 

헤미빔(Hemi-beam) 실내안테나는 2008년부터 국내외에 동시에 출시되었으나, 국내보다 미국시장에 더 많이 공급된 제품입니다. 특히 미국의 유선방송사에 OEM으로 공급되었으며, LA한국교포드에게도 잘 알려져 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스펙트럼 제품중 가장 많은 회사에 OEM으로 공급한 실적을 갖고 있습니다. 해외 바이어들은 가볍고(90그램), 벽이나 창문에 부착하는 스타일이라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적으로는 실내에 유입되는 모든 방송전파는 오직 유리창문만 통과할 수 있고, 전파가 유입되는 길목에 안테나를 설치하는 구조이므로 전파가 유입되는 입구에서 바로 수신하는 전파기술을 교묘하게 이용하므로써 대형안테나와 비교될 수 있는 수준의 안테나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L전자에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롯데 및 하이마트 등에도 공급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이 제품은 DTV코리아의 직접수신 홍보용으로 TV방송되었으며, 이 제품의 인기에 힘입어 2013년 부터 보다 저렴한 가격대의 자매 제품인 K-bester 모델이 국내 가전사와 하이마트에 공급되고 있으며 해외 시장에는 HD-vision 제품이 공급되고 있습니다.

 

3)오빗 실내안테나 (HD-ORBIT Indoor antenna) 

2010년 부터 남미지역의 공급되던 제품은 매치-윙(Match-wing)이란 제품이었습니다만, 최근 디지털 방송주파수 대역이 UHF 대역(470~698MHz)으로 확정되어, 기존 공급되던 VHF+UHF 대역의 매치-윙 수신안테나를 UHF 대역으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을 요청해 왔습니다.(기본적으로 UHF 대역만 사용하게 되면 크기가 줄어들고 이는 곧 안테나 소자의 원가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2014년 초부터 연구개발 및 상용화 완료되어 지난해 10월초 부터 남미지역으로 대량공급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초소형의 크기와 저렴한 가격을 목표로 개발되었으며, 가격대비 품질수준도 뛰어난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나 미국 표준인 ATSC 방식보다 DVB-T, ISDB 방식이 안테나로 수신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4)옴니-마린 선박용 DTV안테나 (Omni-marine antenna) 

육지 근해를 운항중인 선박에서 디지털 TV 방송을 수신할 수 있도록 개발된 안테나로 무지향성(Omni-directional) 특성을 갖는 안테나입니다. 이 제품은 2010년 상용화되어 국내에 공급하기 시작했습니다. 국내에 배포한 이후 "이동하는 선박에서 수신할 수 있다. 없다." 라는 일부 전문가들의 이의 제기로 곤욕을 치루었으며, 2011년 목포에서 제주까지 디지털 TV방송을 수신시험한 동영상 자료 배포와 2012년 K방송사에서 제주지역 근해에서 시험하고 이를 9시 정규뉴스 시간에 발표되므로서 옴니-마린 제품의 성능과 효용성에 대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우리나라는 물론 일본과 미국지역에 선박용 옴니-마린 안테나를 공급하고 있으며, 2013년부터 이탈리아, 태국, 브라질 등에서는 디지털 TV방송신호 측정기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또한 일부에서는 방송사의 디지털TV방송 커버리지 측정용으로 표준화하여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3월에는 우리나라 해군의 군납제품으로 등록(모델명 : 옴니-마린/SMA-11N)된 제품입니다. 옴니-마린 제품은 여타 제품에 비해 방염,방수 기능이 강조된 고강도 제품입니다.   

 

문의 : 스펙트럼통신기술 02-783-6425~6, www.spectrum.co.kr, radio@spectrum.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