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캠핑가서 지상파 디지털TV를 쉽게 수신하는 방법

가족과 함께 캠핑 나가기 좋은 계절입니다. 겨울이면 너무 추워서 아이들과 야외활동이 어렵고, 여름이면 너무 덥고 주변 벌레들이 많아서 가족과 함께하는 것에 주의가 필요합니다만, 봄이나 가을의 캠핑은 정말 시원하고 상쾌한 날씨여서 가족과 좋은 추억를 만들수 있는 계절입니다.

 

주말 TV 연속극 또는 만화영화를 볼 수 없다고 캠핑이나 야영장 동행을 거부하는 가족을 경험한 적이 없습니까? 이번에는 캠핑지역에서 지상파 디지털 TV를 수신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지난번 이곳 블로그에 전국캠핑장의 DTV수신가능여부 예측자료(http://digiex.tistory.com/?page=3)를 올린바 있습니다만,. 이후 수신방법에 관련된 문의가 많아, 이번에는 빈번하게 시청위치를 달리하는 오토 캠핑장과 야영장, 해상의 선박 및 이동차량 등에서 디지털 TV방송을 시청에 관한 내용으로 간단히 작성해 보았습니다. 

 

 

1>어떤 안테나를 사용할까?

 

<무지향성 안테나 : 옴니-빔, 옴니-마린안테나>

캠핑장과 같이 매번 시청위치가 다른 선박이나 차량 등에서 디지털TV 방송을 수신할 경우에는 "무지향성/옴니-빔, 옴니-마린 / Omni-beam, Omni-marine / 스펙트럼통신기술, www.spectrum.co.kr)"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캠핑장이나 이동중에 TV 송신소 또는 중계소의 위치나 방향을 알 수 없고, 혹 안다고 해도 안테나 방향을 수시로 변경시킨다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와같은 경우 무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하면 TV송신소의 위치나 안테나 방향에 신경쓰지 않고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동중인 선박은 무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해야만 원활한 방송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무지향성 안테나 수신비임,방사패턴>

 

<참고1> 상기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어느 방향이나 동일한 방사특성을 갖고 있어 송신소, 중계소 위치나 방향이 어디에 있더라도 디지털 TV를 수신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선박에서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시청하는데 꼭 필요한 제품입니다.

  

 

<지향성 안테나와 이득>

캠핑장이나 선박에서 높은 이득을 갖는 안테나 사용은 어렵습니다. 물론 캠핑장의 경우에는 고정된 위치이기 떄문에 방향을 잘 조정한다면 수신이 가능할 것입니다만, 선박에서는 사용이 거의 불가합니다. 선박에 설치된 안테나 방향이 송신소위치와 다를 경우 수신신호를 잡을 수 없습니다. 즉, 안테나 이득이 높으면 높을수록 이런 수신하기가 더 힘들게 됩니다. (안테나 이득이 높다는 것은 수신할 수 있는 범위가 좁아진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하늘에서 본 안테나 수신비임, 수신범위>

 

<참고2> 그림에서 보는바와 같이 TV송신소가 A방향임을 알고 그 방향으로 안테나를 설치한다면 어느 안테나든 시청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송신소 위치를 알 수 없는 B방향에서 방송하고 있다면, 무지향성 안테나는 방송을 수신할 수 있지만, 방향성을 갖는 지향성 안테나는 수신이 불가합니다. 물론 B방향으로 비임안테나를 조정하면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캠핑장에서 송신소 위치를 알고 그 방향으로 안테나를 조정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물론 안테나 이득이 다소 낮은 3 dBi 정도의 이득을 갖는 안테나라면 2~3번 정도 방향을 변경해서 수신채널을 검색하면 되지만, 6~9 dBi 이득의 안테나는 5~10번 정도의 방향을 변경하면서 채널검색을 시도해야 하므로 현실적으로 타당한 벙법은 아닙니다.(이득이 높은 안테나는 덩치가 커서 가지고 다니는 것 조차 어려울 것입니다. 캠핑용품은 작고 가벼워야 합니다.)

 

따라서 선박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면, 3~4 dBi 정도의 이득을 갖는 스펙트럼 헤미빔(Hemi-beam), HD-비젼(HD-vision) 안테나로 고정된 위치인 캠핑장이나 야영장에서 수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들 제품은 방향성이 높지 않아 2~3번 정도의 방향만 변경해서 수신채널을 검색한 다음 신호세력이 가장 큰 방향으로 안테나를 고정하면 쉽게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을 수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임 안테나 수신비임, 8자형 수신범위>

 

헤미빔과  HD-비젼 실내안테나는 오토캠핑이나 야영장 등에서 디지털 TV를 시청하는데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빔-프로젝트(L전자의 미니-빔 프로젝트)를 이용한 고객들의 사용이 많습니다. 이 제품은 무지향성 안테나에 비해 크기도 작고 가벼워 이동성과 휴대성이 좋습니다. 또한 사용이 편리하여 초소형의 미니-빔 TV용 프로젝터에 매우 적합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2>채널 검색과 안테나 조정

 

<자동채널검색>

지상파 DTV 시청권이라면 옴니-빔/옴니-마린 무지향성안테나를 지상 2~3미터 정도에 설치하고 디지털TV 에서 채널을 검색하면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채널이 검색되면 디지털 TV는 자동으로 그 채널을 기억하게 됩니다. 그러나 캠핑장이나 야영장은 해안가, 계곡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므로 난시청지역이 많습니다. 만일 이런 지역에서 TV채널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안테나 위치나 높이를 변경해서 수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헤미빔안테나 또는 HD-비젼 안테나 등 실내안테나로 수신한다면 안테나 방향을 변경해서 수신채널을 검색해 보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변에 산이나 건물이 있을 경우에는 반사파가 존재하므로 안테나 위치와 높낮이에 따라 신호세기 변화가 크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안테나를 상하 또는 좌우로 이동시켜서 수신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채널검색>

디지털TV는 신호세력이 기준값 이하이면 채널이 검색되지 않을 뿐만아니라 TV화면은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날로그 TV인 경우에는 미약한 신호가 수신된다면 화면에 신호가 감지되었음을 알 수 있었으나, 디지털TV인 경우에는 미약한 신호를 감지할 경우에는 신호미약 또는 신호가 없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리모컨으로 14~51번 채널을 전부 확인해서 신호세기를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미약한 신호가 나타난다면 이 채널을 기준으로 안테나 위치와 방향을 조정하면서 신호세력이 증가되는 곳으로 위치시켜야 합니다. 물론 이런경우에는 부스터(증폭기)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해상을 항행중인 선박의 경우에는, 항로별 또는 선박위치별 수신채널을 검색해서 기억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뭐,.이렇게 까지 복잡한 과정을 거쳐서 TV를 봐야하나? 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로 몇번 채검색과 안테나 조정방법을 이해하게 되면, 새로운 시청장소라 해도 불과 2~3분내에 채널검색과 방향조정을 할 수 있으며, 무료로 고화질의 디지털 TV채널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들과 함께 캠핑이나 야영장에 있을 경우, 어린아이나 주부들에게 TV방송은 중요한 매체이며 컨텐츠입니다. 따라서 캠핑장이나 야영장에서 디지털TV를 시청할 수 있다면 가족들과 함께하는 즐거움이 더할 것입니다.

(좀 더 상세한 정보는 www.spectrum.co.kr 또는 02-783-6425~6 번으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