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HDTV 무료시청, DTV 안테나를 잘 선택하는 방법..


지난해 울진 등 3개 시범지역 DTV전환과 더불어 금년(2011) 6월말 제주지역에서도 지상파 DTV방송전환이 완료되었습니다.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이후, 해당지역에서는 지상파 TV방송이 디지털로 전환되므로 시청자들은 컨버터가 있어야 한다거나, 안테나를 구입해서 설치한다거나 또는 아날로그 TV로 유선방송을 보고 있으면 준비할 필요없이 그냥 현재와 같이 시청해도 된다는 등 무슨 이야기인지 헷갈리는 다소 혼란스런 내용이었을 것입니다. 

정리해 보면 이렇습니다.

- HDTV를 보유가정 : 안테나만 있으면 무료시청이 가능함(물론 시청이 가능한 지역이라야 함)

- 아날로그 TV보유가정 : 컨버터와 안테나만 있으면 무료시청이 가능함 
                                <참고> 컨버터보다 직접 HDTV 구입하는 편이 더 경제적일 수 있습니다. 최근 가격이 많이 저렴해서..

- 케이블 유료방송 가입 가정
: 아날로그 TV로 수신하고 있다면 당분간 그대로 시청할 수 있음
                                <참고> 매월부담하는 유료방송 비용으로 차라리 HDTV를 구입한다음 안테나를 이용해서 무료시청
                                           하는 편이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공간에 날아다니는 공짜 HDTV 방송신호를 잡으려면 안테나가 필요합니다. 주거환경에 따라 적절한 안테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초보자인 경우에는 좀 난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래 내용을 한번 살펴본다면 매우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 도심지역의 아파트 : 실내용 안테나로 수신가능
                                <참고> LP49, LP410S 및 헤미빔 실내안테나를 창문가까이에 두거나 창문에 붙이면 됩니다.

- 도심지역이나 농어촌의 주택
: 실외용 안테나가 필요함
                                <참고> LP410P 또는 LP-28 등 실외안테나를 주택옥상 또는 지상 3~5미터 정도의 막대위에 설치면
                                           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도시지역 (서울, 광역시, 도청소재지)>

     - 아파트 및 사무용 빌딩 : 실내안테나를 창문가까이에 두거나 실외안테나를 베란다 난간에 설치
     - 주택 및 다가구 주택    : 실외안테나를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유리함


< 교외 및 농어촌 지역 >

     - 실외안테나를 주택의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지상 3~5미터 정도의 막대위에 설치하는 것이 좋음

      실외안테나를 주택의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옥상설치가 어려우면 처마끝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매월 유료방송비용 지출에 신경이 쓰인다면, 안테나로 HDTV 방송을 시청해보세요..계신 곳이 HDTV 방송수신이 가능한지 여부는 www.spectrum.co.kr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거주하고 계신 동명으로 검색해도 되고, 직접 http://m.spectrum.co.kr 의 모바일 웹에 접속하여 주소나 동네명만 입력해도 수신가능성, 안테나 종류, 설치장소 등이 권고됩니다.


< 방송사별 송.중계소 위치가 다른 지역, 경기 인천지역 OBS 등 >

     - 앞의 내용과 다른 상황이긴 합니다만, 방송사별로 송신소 또는 중계소 위치가 다를 경우입니다.
     - 이 경우는 좀 난감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안테나를 이쪽방향으로 하면 KBS, 저쪽방향이면 MBC 또는 SBS 등의 방송이 수신되는 환경을 말합니다. 생각보다 이런 곳이 많습니다.
     - 가장 좋은 예는, 경기지역의 OBS 방송과 전국 방송권을 갖고 있는 KBS,MBC, SBS 방송을 들 수 있습니다. OBS 방송은 인천지역의 경우 계양산에 위치하고 있습니다만,부평지역에 거주하거나 인천 남동부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주택은 수도권지역의 송신소 또는 중계소와 위치가 상반되어 수신이 거의 불가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 이 경우에는 스펙트럼의 "옴니-빔" 안테나를 사용한다면 무난하게 해결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무지향성이라서 안테나를 방향이 없기 때문에 주택의 옥상이나 베란다 난간에 설치한다면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는 방송신호라도 모두 수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안테나 분류 및 종류  >





++++ mupas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