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1. 세미나 및 전시회 참가

스펙트럼 안테나, 2011 KOBA(방송음향국제전시회) 부스 오픈


오늘(6월 14일)부터 2011 KOBA 전시회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매년 똑 같은 내용으로 전시회가 개최되어 다소 긴장감이 떨어지긴 합니다만, 스펙트럼에서는 올해도 신제품이 전시되고 있으며, 이번에는 해외바이어들에게 제품을 소개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할 계획입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신제품인 옴니-빔 안테나의 특징을 쉽게 소개하기 안테나 측정과 시험 비디오 자료를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신제품인 옴니-빔 안테나는 그간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을 수신하기 위해 안테나 방향을 조정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으나 이번 개발된 안테나는 방향조정이 필요없이 수신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인천시 지역이나 수원, 용인 지역에는 이 안테나를 사용하면 OBS 방송을 쉽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현재 대다수 안테나는 기존의 기간방송사(KBS,MBC 등)의 송신소 위치로 안테나 방향이 고정되어 OBS 방송수신이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만, 이 안테나는 360도 전방향 유입되는 DTV방송신호를 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송신소가 어디에 있던 상관없이 수신할 수 있는 장점이 돋보입니다.

더불어 전국 대다수 중소도시 또는 농어촌 지역은 방송사별 간이중계소 위치가 다른 곳에 설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옴니-빔 안테나를 설치하게 되면 이런 문제에 고민할 필요없이 수신할 수 있어, 시청자 입장에서는 획기적인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3면이 바다입니다. 따라서 크고 작은 선박들이 많이 있습니다만, 이곳에서도 지상파 HDTV 방송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으려면 해상을 이동중인 선박에서도 안정적으로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우리가 생각하는 이상으로 선박에서 DTV방송을 수신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어 놀라울 따름입니다. 이번 개발된 옴니-빔안테나는 선박에서도 수신할 수 있음을 목포-제주 고속페리 항로(본 블로그에 시험자료가 있습니다.)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출처 : 스펙트럼 홈페이지 자료실(www.spectrum.co.kr)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