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2. 신기술과 신제품

목포-제주, 카-페리호에서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했습니다.


2012년 12월 31일,.우리나라에도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으로 100% 전환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상파(Terrestrial)라고 해서 땅위에 있는 HDTV 수상기에 대해서만 전환에 관련된 업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해상을 운행중인 선박에서도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해상을 이동중인 선박은 지상과 달리 속도가 느려 운행시간이 매우 깁니다. 따라서 무료하게 선상에 대기하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따라서 선박회사나 선원들은 지상파 HDTV 방송을 볼 수 있으면 좋을 것이나, 선박이 이동하고 있어 HDTV 방송을 시청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없지 않습니다.(물론 위성방송을 시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만, 선박에서는 매월 시청료를 내는 것도 그렇지만, 바람이 많이 불거나 비가 올때 수신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제 해상에서도 지상파 HDTV 방송을 실시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옴니-빔" 안테나를 스펙트럼사에서 개발했습니다.

수년전 동해에서 화물을 싣고 인천항으로 운항하는 화물선박 측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LP410P 실외안테나를 선박에 설치해서 수신하고 있지만, 1~2시간 지나면 안테나 방향을 조정하거나 채널을 변경해야 하는 불편이 있다며, 직접 회사를 방문해서 해결방법을 상담한바 있습니다. 최근까지 저희에게 선박에서의 수신기술에 관련된 정보를 교환과 더불어 각지의 항구의 선박으로 부터 빈번한 문의가 있어 왔습니다.

또한, 일부 육상의 차량에 스펙트럼 안테나를 설치해서 수신하고 계신 기사님들로 부터도 연락을 받습니다. 차량이 운행할때는 수신하는 것은 불가하지만, 특정 지역에 도착해서 장시간 정지해 있을때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를 원하고 계신 분들도 많았습니다. 물론 이분들은 스펙트럼의 "헤미빔" 또는 "매치-윙" 실내안테나 등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었습니다.

어찌되었던 지난해 상반기 기본 설계가 완료되어 1차로 필드시험을 진행했습니다. 선박에 설치하여 시험하기에는 전원문제와 선박에서의 설치 허가를 얻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서해고속도로의 평야지역에서 이동수신에 관련된 기초실험을 시행한바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차량에 안테나를 탑재하여 평균 70~80 km정도로 운행하면서 시험했습니다. 시험중 비가와서 안테나와 시험장비가 엉망이 된 경우도 있었고, 어떤 경우에는 차량에 탑재된 안테나가 떨어져서 위험한 경우도 없지 않았습니다.

지난해 서해안에서 촬영한 영상입니다..(네비게이션 DISPLAY에 스펙트럼의 TDV-2/D2A 컨버터를 이용한 것입니다.)


<옴니-빔 안테나를 차량에 탑재하여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한 영상입니다.>


** 2010.5월 이 자료를 국내에 발표한 적이 있는데, 관련분야의 연구소에서 참석하신 분이 ATSC HDTV 방식에서는 이동수신이 불가해서 본 영상은 이해하기 어렵다는 주장에 따라 스펙트럼 발표자를 당황케 했던 영상입니다. 아마도 7인치 디스플레이어서 오해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되어, 이번 목포-제주간 해상이동 수신시험은 HDTV 수신기가 확실히 증명되는 KoreaView 셋탑(신호세기 확인)을 이용했습니다.**    


5월초 상용화개발 완료후, 금형으로 사출된 상용 시제품을 이용해서 2011년 5월 16~17일 2일간 목포-제주간 카페리호에 탑승하여 실시간 HDTV 방송을 수신해 봤습니다. 이때 사용된 주요 시험환경과 기자재의 제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구간 : 목포-제주간 160 km (목포-진도-추자도-제주도)
- 선편 : 카페리 레인보우호 (5000톤, 시험구간의 측정속도 29~33 km)
- 대상송신소 :
   . 목포-->진도-->추자도-->제주도 : 대둔산 KBS-1
   . 제주도 -->추자도 -->진도-->목포 : 제주 견월악 KBS-1
- 수신안테나 : 옴니-빔(Omni-beam, 스펙트럼 2011 신제품)
- 수상기 : LG 19인치, 수신기 Koreaview STB
- 전원 : 베터리(12V, 18AH), 인버터(12VDC to 220VAC)

<약 3분 정도 영상입니다.> 아래 7분 영상을 간략히 요약한 영상입니다.


<약 7분 정도 영상입니다.> 




목포-제주간 카페리 레인보우호에서 스펙트럼의 "옴니-빔" 안테나를 탑재해서 해상이동중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해본 결과 매우 양호한 수신성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물론 목포-진도 구간에서는 주변에 섬들로 인해 수신끊김 현상이 나타나곤 했습니다만, 진도를 지나 제주까지 아무런 문제없이 HDTV 방송을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전남 해남의 대둔산 송신소의 HDTV 방송신호는 제주 인근까지 수신되고 있었으며, 제주 견월악 송신소에서 송출중인 HDTV 방송은 무려 110 km 떨어진 진도까지 끊김없이 수신되고 있었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부스터를 사용하지 않고 수신한 데이터 입니다. 부스터를 준비했으나, 수신레벨이 높아 부스터를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스펙트럼 부설연구소에서는 이번 목포-제주 구간에 시험한 정보를 활용하여 금년 하반기에는 동해(포항 또는 주문진)에서 울릉도까지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하는 시험을 하고자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관련 여객선의 협조가 필요할 것입니다.

끝으로 카페리호에 안테나 설치와 수신시험을 할 수 있도록 허락해 주신 카페리레인보우(주) 관계자 분과 선상에서 시험장소 확보와 편안하게 시험할 수 있도록 조치해 주신 레이보우호의 선장님 이하 선원분들에게 인터넷 공간을 통해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제주도에 휴가 갈때는 비행기를 이용했는데, 카페리로 갈 수 있다는데 너무 놀라웠습니다. 더구나 차량을 탑재할 수 있어 제주에서 랜트하는 비용도 줄일 수 있고, 무거운 짐도 편안하게 실을 수 있어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배도 너무 커서 편안하고요..또 제주로 여름휴가를 간다면 이번에는 배편을 이용해서 새로운 여행을 하고 싶었습니다..>    

스펙트럼통신기술 부설 연구소장 드림

<출처> 스펙트럼통신기술 연구소 자료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