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지상파 HDTV 방송수신, 어떤 안테나를 사용할까?


최근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하는 가구 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만, 대다수 유료방송인 케이블방송(CATV)이나 IPTV 및 위성방송(SKY)으로 시청하는 가구가 많습니다. 그러나 유료방송에 가입해서 지상파 방송프로그램만 시청하고 계신다면,.. 무료방송인 지상파 HDTV 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방법인 안테나에 대한 정보에 대해 알아 두는 것도 생활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최근 지상파 HDTV 방송을 안테나로 어떻게 수신할 것인지에 대해, 또한 어떤 방법이 가장 적합할지에 대해 세미나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중 지역별 주거환경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발표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뭐든 100% 정확한 자료는 있을 수 없겠지만 경험적인 결과에 의해 추출된 것입니다.


1. 도시지역 (서울, 광역시, 도청소재지)

     - 아파트 및 사무용 빌딩 
         실내안테나(LP49, LP410S, HD-mini, Hemi-Beam, Match-wing 안테나)를 창문가까이에 두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아파트 1~2층이라면 도로의 차량에 의해 신호 끊김현상이 있을 수 있어 LP410P, HD-free 등의 실외안테나를 옥상에 설치하는 방법과 베란다 난간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경우 시청권역내의 실내안테나로 수신될 가능성은 80% 이상 입니다.

     - 주택 및 다가구 주택 
          실외안테나 (LP410P, HD-free 안테나)를 주택의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옥상설치가 어려우면 처마끝에 설치해도 되고, 창문틀에 설치해도 됩니다. 이 경우 시청권역내 수신될 가능성은 95% 이상입니다. 




2. 교외 및 농어촌 지역

      실외안테나 (LP410P, HD-free 안테나)를 주택의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만, 옥상설치가 어려우면 처마끝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시청권역내의 수신가능성은 90% 내외입니다.




그간 아날로그 TV와 달리 디지털 TV방식은 고스트(화면겹침) 현상이 없으며 잡음이 강해 실내안테나로도 수신이 잘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인구의 대다수가 도심에 집중되어 있고,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어 전채 시청권역내의 거주자의 80% 이상이 실내안테나로 수신하고 있습니다.

만일 매월 유료방송비용 지출에 신경이 쓰인다면, 안테나로 HDTV 방송을 시청해보세요..계신 곳이 HDTV 방송수신이 가능한지 여부는 www.spectrum.co.kr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거주하고 계신 동명으로 검색해도 되고, 직접 문의해도 정확한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en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