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안테나 1개로 3대의 HDTV에 연결하는 방법


현재 HDTV 방송과 아날로그 방송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2013년 1월1일부터 아날로그 TV가 중단되면 각 가정에 한대 이상의 HDTV가 보급될 것입니다. 그리고 유료방송을 시청하고 있는 가구중 공중파(지상파)만을 시청하고 있다면 안테나를 설치하여 무료로 HD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갈수록 안테나로 수신하는 가정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2대 또는 3대의 HDTV를 구입한 고객들로 부터 한개의 안테나로 2대 또는 3대의 HDTV에 연결할 수 없느냐?는 질문이 다수 있어 간단하게 자료를 작성해 보았습니다.(설치기사의 도움을 받지 않고 개인이 간단하게 설치하는 방법 위주로 설명된 것입니다.)

만일 3대의 HDTV에 설치하기 위해, 확인해야 할 사항~~
1) 수신가능지역인가?
2) 수신가능하다면 양호하거나 신호 미약한 지역인가?
 (잘 모르면 www.spectrum.co.kr 에 접속해서 질문하면 됩니다.)

1. DTV 수신양호지역
 
만일 수신양호지역이라면, LP410P  또는 LP-28, CR-43 등의 광대역 고이득 안테나를 설치하고 분배기를 사용해서 3개의 HDTV에 각각 연결합니다.

HDTV 방송신호세력이 좀 높고 양호한 수신지역의 경우에는 안테나 이득이 높고 광대역 안테나인 LP-28 또는 CR-43을 사용하게 되면 부스터를 사용하지 않아도 2~3대 정도의 HDTV는 큰 문제없이 수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옥상의 여건상 LP-28이나 CR-43안테나를 설치하기 어려우면 LP410P 안테나를 사용해도 됩니다. 물론 한개의 안테나에서 수신된 신호세기를 3개로 나누다보니 신호세력이 다소 낮을 수 있어 HDTV에 블럭이 발생한다든지 원활한 시청이 어려우면 부스터 사용을 고려하면 됩니다.


2. DTV 신호 미약지역
 
DTV 방송신호가 미약한 곳이라면, LP-28 또는 CR-43 안테나와 부스터(증폭기) 사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상기 1.,2, 항의 내용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3. 몇가지 유의사항

1) 안테나 : HDTV 방송주파수 대역인 14~69번 채널을 한꺼번에 수신할 수 있는 광대역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스펙트럼의 LP410P, LP-28, CR-43 안테나)

<LP410P 실외안테나>





<LP-28 공청용 안테나>

<CR-43 공청용 안테나>

2) 케이블 : 일반적으로 유선방송이나 위성등에 사용되는 동축케이블이면 됩니다. 다만, 연결할때 케이블 양단은 모두 콘넥터로 제작된 것이라야 합니다.(전기선을 연결하는 방법으로는 손실이 많이 발생되므로 사용하면 안됩니다.). 필요한 길이를 측정해서 전문점에서 구입하거나 콘넥터 작업킷을 구입해서 작업하면 됩니다.




3) 부스터 : UHF 대역을 증폭하는 부스터이면 됩니다. 스펙트럼의 HDB-30H 또는 HDB-20UV 부스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4) 분배기 : 시중에서 여러 종류의 분배기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2대의 TV에 연결하면 1:2 분배기, 3대의 TV에 연결하려면 1:3 분배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