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2. HD-부스터/ HDB 시리즈

HDTV 방송수신, 부스터(Booster)가 필요할까?

<부스터_신호증폭기의 효용성>-----------------------------------------------------

아날로그 TV 에서 많이 사용되던 부스터(Booster)는 공학적인 의미에서는 저잡음 증폭기(LNA : Low Noise Amplifier)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즉, 아날로그 방송에서의 난시청 또는 신호가 미약한 지역에서 부스터를 사용해서 신호세력을 키우는 것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TV 방송에서는 만만치가 않습니다. 물론 방송채널에 강력한 아날로그 방송신호가 포함되어 있어 디지털 방송채널만 증폭하지 못하고 전 대역을 함께 증폭시키므로서 대역내 잡음신호도 함께 증폭되는 등 부스터를 사용한다고 해도 효과를 보는데에는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디지털 및 아날로그 방송신호 특성을 이해하여 개발한 제품이 스펙트럼의 "HD Booster" 로 두 종류로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HDB-30H   : 지상파 HDTV 방송수신에만 사용되는 UHF 전용의 부스터

HDB-20UV : 지상파 HDTV는 물론 FM, DMB, 아날로그 TV 등의 방송신호 증폭
                  에 사용되며 VHF, UHF 방송대역 전용의 부스터 

이들 제품은 다양한 환경에서 시험한 결과 도심지역은 물론 농어촌지역에서 강력한 수신개선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래 자료는 "HDB-30H" 에 대해서만 설명되었습니다.)
----------------------------------------------------------------------------------

1. 부스터 개발 (HDTV 신호증폭기)

지상파 HDTV 안테나를 개발하면서, 부스터의 필요성은 항상 제기되고 있었으나,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은 디자인과 크기 문제로 실내에 사용하기 어려운 것이 대다수 였습니다. 또한 성능이 좋은 제품이 있다고 해도 덩치도 크고, 가격도 만만치 않을 뿐만아니라 설치하는 방법도 전문가 수준이라서 가정에서 실용적으로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펙트럼에서는 2006년 부터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부스터 개발을 시도했으나 번번히 우리가 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부품 수급문제, 가격문제, 방열문제 등 가정에서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개발하는데 다소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2007년 우연한 기회에 새로운 기능을 부여한 증폭기를 시험하게 되었습니다. 시험결과 수신성능이 탁월했으며, 미약신호를 증폭하는데 효과가 큰 것으로 측정되고 평가되었습니다. 따라서 금년초부터 시제작을 하고 표준화를 진행한 다음 양산을 준비하고 있었으나, 부스터의 크기가 너무 작아 실용적인 측면에서 금형제작과 디자인 문제로 계속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어찌되었던 실용성을 한층 증가된 제품이 보완개발이 완료되어, 늦어도 다음달 말(2008.9~10월)에는 생산되어 10월 이후 부터는 시중에 판매될 수 있을 것입니다.


2. HD Booster 성능시험과 평가

무선통신제품은 연구실의 실험데이터도 중요하지만 실제의 수신환경에서의 시험과 평가가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 안테나가 국내 지상파 HDTV 안테나의 국내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이유는 실제의 수신환경을 고려한 제품을 연구개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은 HD 부스터 개발에도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금년 1월부터 도심지역의 아파트, 사무용 건물을 대상으로한 시험과 경기북부지역(양주)의 난시청지역에서의 측정실험은 물론 제주도의 추자지역에 까지 장거리 수신시험을 수행한바 있습니다. 금년 5월과 9월에는 COEX 에서 HDTV 무료시청에 관련된 시연회에도 적용해본 결과 상당한 성능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금년 1월 서울북부지역인 경기도 양주지역에서 부스터를 이용해서 측정을 하고 있는 사진입니다.(몇일전 눈이 와서 측정지역은 온통 눈이 쌓여있었습니다. 어휴~ 너무 추워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데이터는 측정결과를 비교한 것입니다. 부스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HDTV 방송시청이 어려웠으나, 부스터를 사용하면 HDTV 방송이 양호하게 수신되고 있었습니다. 표의 붉은 색은 부스터를 이용했을 경우의 데이터 값이며, 하늘색은 부스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입니다.(정말 성능이 좋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만일 부스터를 사용한다면 시청권역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정말 놀랍습니다. 대다수 수신이 불가한 지역이었는데 HD 부스터를 사용하면 시청권역으로 변경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더군요. HD 부스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노란색 정도만 수신가능지역이었으나, 스펙트럼 HD 부스터를 사용하게 되면 하늘색으로 확장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HD Booster (모델 HDB-30H) 구성과 응용방법

사용자 삽입 이미지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