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FM 방송수신과 안테나 소개/3-3. FM 음악방송 전문청취자(마니아) 코너

FM-R2 실내외 겸용 FM 안테나 /신제품

(주)스펙트럼라이프에서는 2006년 부터 FM 안테나를 생산하여 국내외 공급하고 있습니다만, 그간 도심지역 FM 방송수신에 있어 클래식 FM 방송을 청취하시는 고객님들로 부터 가장 많은 문의와 수신 애로사항으로 지적받고 있는 반사파 잡음 문제였습니다. 물론 도심과 멀리 떨어진 교외지역의 단독주택일 경우에는 지향성 안테나(야기, 루프 및 LP 안테나)를 이용하여 반사파를 신호를 낮추어서 반사파 잡음을 억제할 수 있으나, 도심지역의 고층아파트가 밀집된 곳에서는 부피가 큰 실외 야기 안테나 설치도 어려울 뿐만아니라 실내에서 지향성 안테나 설치가 불가한 상황이라 반사파 잡음 개선이 쉽지 않았습니다.

(스펙트럼 야기-FM7 안테나)

스펙트럼에서는 10여년 전부터 도심지역의 FM 반사파 발생 원인과 잡음 해소 방법을 구현하기 위해 다수의 조사와 시험을 추진했으나 완전한 해결방법은 아직까지 찾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FM 수신 chip 제조업체에서 디지털 프로세서와 신호처리 기법을 이용하여 반사파 잡음을 해소할 수 있는 IC Chip을 생산하여 차량 오디오 생산업체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칩들은 가정용 FM튜너나 리시버에 적용된 사례는 아직 확인하지 못하였으나, 대다수 이동차량에서 발생되는 반사파 잡음을 모델로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좀 더 관심있는 분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면 이해에 도음이 될 듯합니다.

참고1 : https://www.denso-ten.com/business/technicaljournal/pdf/2-4E.pdf           

참고2 :  https://www.nxp.com/products/audio-and-radio/analog-digital-radio-and-audio/dsp-based-radio-tuner-one-chip:TEF665X

스펙트럼에서 그간 실험결과를 토대로 새롭게 설계된 "FM-R2" 모델(여기서 R2 = Reflector wave, Reduce interference noise )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안테나는 도심지역에서 FM 수신 전계강도는 높지만, 반사파 잡음으로 FM 방송수신시 발생되는 클릭 잡음을 저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본 안테나로 대다수 지역에는 반사파 잡음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지역별 전파특성에 따라 완전한 개선이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본 제품은 www.spectrum.co.kr  또는 시중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 측정)

FM-R2 제품은 실내에서 방향 조정이 가능한 매우 작은 지향성 안테나입니다. 안테나의 가장 넓은 부분은 A4 정도의 크기이며, 부피는 대략 8cm 정도입니다. 더불어 반사파 잡음을 줄이기 위해 안테나를 수직 또는 수평으로 설치할 수 있으며, 실내에서 수신신호세력이 너무 낮을 경우 실외에 설치가 가능한 구조입니다. 또한 이 안테나는 수평, 수직 방향으로  틸트(상하 기울기) 방향 조정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이는 반사파 잡음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조정할 수 있으며,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미세한 좌우, 상하 조정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FM-R2 안테나 전체 구성품

 

1. 실내설치 방법 

1.1 구조 변경없이 안테나를 실내에 설치한 경우 

(안테나 본체만으로 설치)

1.2 안테나에 본체 브라켓을 이용하여 실내에 설치한 경우 

   ** 주의사항**  스테인레스 브라켓은 커트 및 홀 부분이 날카로울 수 있으니 취급에 주의해 주시기 바라며, AV 기기 상단에 직접 설치할 경우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스텐드 하단에 상처방지를 위한 조치를 한 다음 설치해 주세요 

(안테나 본체 스텐드를 이용한 실내설치)

뿐만 아니라, 안테나 본체 브라켓을 응용할 경우, 수평이나 수직방향으로 벽면설치가 가능하며 실내의 다양한 위치에 응용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첨부된 사용설명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실외설치 (아파트 베란다 난간 또는 주택의 옥상)

2.1 수평방향 설치

(안테나 수평설치)
(안테나 틸트조정 가능한 수평설치)

폴이 없을 경우 주택의 벽면에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이때 벽면 설치용 자재가 포함되어 있지 않으므로 본체 브라켓을 응용하여 설치해 주세요. 특히, 커넥터 부분에 강한 힘을 가하면 파손될 우려가 있으므로 가능한 손으로만 커넥터를 연결해야 합니다.

2.2 수직방향 설치

(수직설치)
(틸트조정이 가능한 수직설치)

 

FM-R2 안테나는 많은 시험을 거쳐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FM 안테나는 TV보다 주파수가 낮아 안테나 소자 길이가 매우 길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반파장 다이폴 FM 안테나의 경우 1.3~1.5 미터가 필요하고, 모노폴 안테나의 경우에도 70~80 센티미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실내에서 방향성을 갖는 지향성 안테나 생산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부분입니다. 본 FM-R2 안테나는 불과 30센티 정도의 크기로 지향성 FM안테나를 구현 했습니다.

반사파가 심한 곳에서는 지향성 안테나가 유리합니다. 반사파를 줄이기 위해서는 주 신호가 유입되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지향시켜야만 합니다. 해외에서 발표된 FM 전파경로 측정과 분석자료에 의하면 반사파에 비해 주 신호세력은 적어도 10 dB~16 dB 이상 높아야만 반사파 잡음을 없앨 수 있다 합니다.  따라서 실내든 실외든 반사파 잡음이 있는 곳이라면 안테나방향을 조정하여 가능한 주 신호만을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런데 도심지역의 고층빌딩이나 아파트가 밀집된 지역은 반사파가 입감되는 경로가 다수(멀티패스 : multi-path)여서 주야 및 계절과 기상상태에 따라 경로별 반사파 유입강도가 변화함으로 안테나 방향을 재조정하거나 위치를 변경해야 할 경우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반사파 잡음이 없는 곳은 방향조정이 필요없는 무지향성 안테나<ADX-FM 모델> 가 더 편리하고 가장 좋습니다.)  

안테나 구성과 설치 및 조정방법은 아래 사용설명서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안테나 설치와 기술 문의는 02-783-6425, 메일로 문의하시거나 www.spectrum.co.kr , digiex.tistory.com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도심지역의 건물지하 주차장과 터널에 설치될 FM과 DMB 방송 송수신을 위한 50 ohm 또는 75 ohm 및 BNC, SMA, N 타입 등 고객이 원하는 커넥터를 사용하는 중계용 안테나로도 제작공급이 가능합니다. 더불어 DMB 방송용 안테나를 추가한 FM+DMB 안테나, FM+DTV(HDTV) 안테나도 제작 가능합니다. 이들 제품은 이동하는 기차, 트럭, 버스, 선박 등에 설치도 가능합니다.  FM+DMB 및 FM+DTV 2중 대역의 안테나가 필요하시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사용설명서(한글)

FM-R2_full.pdf
0.64MB

 

*2024.04월 일부내용을 변경하여 다시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