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Standard Radio Corporation)은 휴대용 진공관 라디오를 제조하기 시작한 1953년 일본 도쿄에 설립되었으며, 1957년에 그들은 최초의 트랜지스터 라디오 SR-F31을 제조한 라디오 제조의 선도적 기업이었습니다. 1965년 미니어처 무전기의 성공적인 첫 번째 제품을 출시했고, 1975년 Standard Radio Corporation은 이름을 Marantz Japan, Inc.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멀티밴드 라디오는 1982년 SRC에서 생산한 MARO NR-82F1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워낙 유명하여 해외 여러업체 이름으로 생산된바 있습니다. 스페이스 커맨더 GS8008-DX, 마크 NR82-F1, 팬 인터내셔널 크루세이더-X 및 크루세이더 NR82-F1 등으로 각각 판매되었습니다.
이 제품은 가정용 라디오라기 보다 아마튜어, 마니아 또는 통신형 수신기 같은 전문적인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신대역만 해도 150 kHz 장파대 대역으로 부터 UHF 대역인 470 MHz 까지 수신할 수 있는 초 광대역 멀티밴드 라디오입니다.
기본적으로 밴드 선택은 AM 밴드와 VHF 밴드로 나누어져 있으며, AM 밴드는 LW 장파, MW 중파, SW1~SW4 단파 등 6개 대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VHF 대역은 VHF1~VHF5, UHF 6개 대역 등 전체 12개 대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파대역을 수신할 경우 상,하대역(USB 또는 LSB)수신과 CW 모르스 부호 수신이 가능하는 등 다양한 수신가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면에 오디오 입출력 단자가 있는 것이 좀 특이합니다.
이 제품에는 전체 3개의 로드안테나가 실장되어 있습니다. 단파대역, VHF 대역과 UHF 대역의 안테나가 라디오 상단에 내장되어 있습니다. 또한 외부 안테나 단자를 연결할 수 있는 단자도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반 라디오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VHF 및 UHF 외부 커넥터는 일반 통신형 UHF 커넥터 타입입니다. 더불어 차량용 전원(12V)도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습니다.
중단파와 VHF 대역을 튜닝할때 아날로그 지침과 디지털 주파수 표시가 동시에 이루어 집니다. 물론 UHF 대역은 디지털로 표시되지 않지만, 나머지 대역은 모두 정확하게 표시되어 주파수 튜닝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이얼 손잡이가 좀 미끄럽고 라디오 내부의 튜닝용 로프와 스프링에 문제가 있는지 모르지만, 주파수 조정이 좀 어려운 것이 단점입니다. 다행이 디지털 표시창이 있어 그나마 도움이 되고 있긴 합니다.
이 제품은 생산된지 약 40년 정도 되었으나, 전밴드 문제없이 수신되고 모든 기능이 완벽하게 동작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를 오픈해서 청소하려고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전원을 넣고 수신해 보았습니다.
본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http://www.spectrumlife.co.kr/ 참조해 주세요. < (주)스펙트럼라이프 안테나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