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2. FM 라디오 & 오디오

독일 더비 커맨더(Derby Commander) 멀티밴드 라디오

지난번 소개해 드린 노르드멘데(Nordmende) 라디오에 이어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독일 BLAUPUNKT 사 멀티밴드 라디오입니다.  블라툰크? 블라풍트?(Blaupunkt) 사는 1923년 독일 베를린에서 설립되었으며 지금도 자동차용 전장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독일의 유명 전장기업입니다.

이번 제품의 정식모델은 "Derby Commander 7.651.560" 입니다. 독일의 대다수 제품들은 숫자들의 여러 조합으로 관리되고 있어 쉽게 다가오는 모델명은 아닌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AC220V와 DC 9V로 사용이 가능하며, D 타입의 베터리 6개가 필요한 제품입니다. 독일 라디오들은 대다수 견고하게 만들어져 있으며, 전자 부품들이 실장된 PCB와 밴드절환 스위치와 튜닝을 위한 기계적인 부품들은 오랜 세월이 지났지만 견고하고 튼튼합니다. 

수신가능한 방송주파수 밴드는 FM밴드(88~108MHz), 단파 2개 밴드 K1, K2 (49 미터 밴드~19 미터밴드), 중파 2개 밴드 M1, M2 (550~1650 kHz), 장파 L밴드 (150~350 kHz) 등 6개 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라디오를 구입한지 20년 정도 되었으며, 10여년전 다이얼의 튜닝 선줄이 끊어져서 그간 사용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모처럼 보관상자를 열고 끊어진 선줄을 연결하여 다시 감아 주었습니다만 이 작업은 정말 어려웠습니다. 앞으로 또 튜닝 선줄이 끊어 진다면 다시는 작업하고 싶지 않습니다. 오래된 라디오의 가장 많이 장애가 발생되는 부분은 전원부, 각종 스위치 및 튜닝 선의 끊어짐입니다..

튜닝 포인터 선줄이 끊겨져 있습니다.ㅠㅠ
선줄이 엉켜져 있습니다.

선줄을 연결하기 위해 선줄 연결방법에 대해 인터넷에서 열공 한 후 세밀하게 연결해 보았는데,. 여러번 실패를 거듭한 끝에 드디어 성공했습니다.

어찌되었던 현재는 문제없이 동작됩니다만, 선줄이 약간 느슨해서 다이얼링 촉감이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만, FM 방송은 정말 들을만 하군요. 독일 라디오는 외부 FM 연결단자가 우리나라 방식(북미방식)과 상이해서 외부 안테나 연결은 좀 신경쓰이는 일입니다만, 이 제품도 동일합니다.

후면의 안테나 및 전원과 오디오 in/out 연결단자

주파수 튜닝이 무난합니다.

본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http://www.spectrumlife.co.kr/ 참조해 주세요.  < (주)스펙트럼라이프 안테나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