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주변에서 잘 보지 못했던 독일 노르드멘데(Nordmende) 브랜드의 멀티밴드 라디오 제품을 소개합니다.
NordMende 는 독일 라디오 제조사로서 오랜세월 동안 가전용 전자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라디오, TV, 오디오 제품을 생산해서 북유럽 지역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료에 의하며, Nordmende(노르드멘데? 정확한 표기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브랜드는 1923년 오토 헤르만 멘데(Otto Hermann Mende)가 설립하여 "Mende(멘데)" 브랜드로 라디오를 생산했다고 하며, 이후 1947년 아들인 마틴 멘데가 브랜드 이름을 "노르드멘데"로 변경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간 노르웨이에서 생산된 제품인 줄 알았습니다.ㅎ)
라디오 모델 이름도 사용방법도 좀 생소하지만, 무슨 이유인지 주파수 다이얼이 조정되지 않아 그간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 시간내어 라디오 유니트를 오픈해 내부의 부품의 구조나 조립상태를 보고 정말 놀라웠습니다. 과연 독일 제품답군요. 탄탄하고 견고한 구조입니다. 언듯 오래전 군에서 보았던 무전기 내부구조가 생각나더군요.
해체하면서 각종 볼트와 너트 규격이 좀 상이해서 해당 되는 공구를 구하느라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만, 실수없이 완전하게 내부를 들어내어 다이얼 부분을 확인해 보았더니, 다이얼 루프선을 고정하는 폴(지지대) 2개가 파손되어 루프선이 느슨해지면서 다이얼이 동작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지지대가 워낙 작고, 높이와 간격등을 맞추기 위해 하루종일 실패를 거듭하면서 겨우 에나멜 선으로 묶고 플라스틱 밴드를 절단하여 높이를 조정한 후 접착재로 고정했습니다.
다이얼 손잡이를 조정해서 주파수를 맞추는 과정에 단파, 중파, 장파 등의 주파수는 다이얼 표시창과 거의 동일하게 주파수가 선택되지만, FM 대역은 약 4MHz 차이가 납니다. 93.1MHz 방송이 89MHz 대역 인근에 튜닝되므로, FM 로컬 발진주파수를 조정하여 다이얼 표시 창과 일치시켰습니다. (회로 도면없어 LO 발진부를 찾느라..)
이 제품의 내부나 외부에 정확한 모델 정보를 알 수 없어서.. 인터넷으로 검색한 후 사진으로 비교해 본 결과 Globetraveler Ch= 7/601C 모델인 것 같았으며, 1965~1966년 경 생산된 제품으로 거의 55년 이상된 제품인 듯했습니다. 이 멀티밴드 라디오의 특징은 SW 대역은 오직 단파방송만 수신될 수 있도록 요즘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 미터 단위(80~13미터 밴드) 밴드만으로 선택됩니다. 또한, 선택된 밴드를 0~100 단위로 표기되므로 정확한 방송주파수를 핸들 다이얼로 찾기는 정말 어려울 듯합니다.ㅋㅋ
단파 방송은 총 15개 대역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단파방송 11밴드, 중단파 1밴드(1.5~3.5MHz, 일명 마린 밴드), 중파 (550~1600kHz) 1밴드, 장파(230~400kHz) 1밴드, FM(88~108MHz) 1밴드 등 총 15개 밴드입니다. 더불어 입력전원은 9V DC 이며, 전용 AC-DC 아뎁터가 주어집니다. 이 어뎁터는 120V, 220V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D 타입 건전지 5개를 사용하면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초 Nordmende Globetraveler 제품의 다이얼 수리가 어려울 것으로 생각되어 폐기해야 겠다고 생각한 제품이었으나, 이제 모든 밴드가 정상적으로 동작되어 앞으로 책상 주변에 두고 많이 애청 할 것 같습니다. 이후에도 다수의 멀티밴드 라디오를 소개할 것입니다만, 이번처럼 동작이 되지 않는 제품은 지금과 같은 방법으로 알아볼 생각입니다.
본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http://www.spectrumlife.co.kr/ 참조해 주세요. < (주)스펙트럼라이프 안테나 디렉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