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전부터 전자통신 및 방송기술 들이 모두 디지털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아날로그 방송을 송출하고 있는 유일한 분야가 FM방송 쪽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유럽의 일부 나라를 제외한 대다수 국가들이 아직까지 아날로그 FM 방송을 이용하고 있어, 디지털 세상에 아날로그 방식이 아직까지 운용되고 있는 것이 경이롭습니다.
그러나 FM 방송을 청취하기 위한 전파 수신환경은 갈수록 열악해지고 있습니다. 도심지역의 고층건물에 의한 전파신호 차단과 다경로 반사파(multi-path fading), 각종 산업기기와 가정용 가전 제품들이 방출하는 전자파 발생 등 아날로그 FM 방송신호를 청취하는데 방해를 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도시 지역의 아파트나 비즈니스 건물내에서 실내안테나로 깨끗한 음질의 FM 방송을 수신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옥상에 실외용안테나를 설치하면 한결 개선된 방송을 수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만, 도심지역에서 실외용안테나를 사용하기가 쉽지 않는 상황이라 부득이 많은 가구에서는 실내용 FM 안테나가 필요하게 됩니다.
스펙트럼의 DX-9 FM 안테나 특징
DX-9 안테나는 실내의 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 잡음을 억제하기 위해 신호 증폭기(LNA)를 내장시키지 않은 패시브 안테나입니다. 안테나에 입감된 신호를 손실없이 수신하여 튜너나 리시버에 잘 전달될 수 있는 높은 효율의 매칭기술을 적용하고, 안테나 소자의 높낮이를 조절하여 FM 방송 주파수를 미세하게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스펙트럼의 3미터 동축케이블과 75옴 F-커넥터, 볼트용 단자에 연결할 수 있는 75옴-300옴 변환 트랜스포머 어뎁터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DX-9 FM안테나는 무지향성 특성을 갖고 있으며, FM 방송 수신환경에 따라 안테나 위치를 쉽고 간편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안테나는 무게감이 있어 어느 위치에서나 잘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이므로 FM청취 고객들에게 적절한 수신기술과 AS가 원활하게 제공됩니다.
FM 수신 레벨과 증폭기(LNA 신호증폭기)
가정용 FM방송은 대다수 음악방송이나 교육, 종교방송을 청취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내용이나 실외용 안테나는 대다수 이런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FM방송을 청취하는 분들은 튜너나 리시버에 부착된 레벨 메터를 보고 안테나 신호세기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신호세기가 크다고 깨끗한 방송을 보장하지 않으므로 신호 레벨의 크기보다 깨끗한 음질의 방송이 수신되도록 안테나 위치나 방향을 잘 조정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해외 제품중 증폭기가 내장된 안테나가 많습니다만, 증폭기가 내장되었을 경우 주변 기기에 의한 잡음이 유입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가정용 전자기기(선풍기, 냉장고 등 모터가 내장된 기기)에 가까이 설치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펙트럼의 경우 외장용 신호증폭기(모델명 : HDB-FM)가 있습니다만, FM방송 신호가 약하고 실외용 FM 안테나 설치가 어려운 경우를 제외하고는 클래식 음악방송을 청취하는 고객님들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신호가 미약할 경우라면 실외용 FM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음질개선에 더 좋기 때문입니다.
실내 수신시 발생될 수 있는 FM 잡음 저감방안
DX-9 안테나를 창문이나 베란다 가까이에 둔다면 대다수 무난하게 FM방송을 깨끗하게 수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만, 혹 다음과 같은 현상이 나타날 경우가 있습니다.
지속적인 배경잡음(스퀠치 잡음, 백색잡음)이 있을 경우 :
FM 방송신호를 수신할 때 음성이나 음악이 나올때 또는 무음상태에서 쓰~, 쏴~, 쐬~ 소리가 지속되는 배경잡음이 나타난다면, 이것은 안테나로 부터 수신된 FM방송 신호세기가 미약해서 발생된 것으로 보시면 됩니다. 물론 DX-9 안테나를 창가에 두는 것이 신호세력을 가장 크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만, 창가에 두었는데도 신호가 미약하다면 증폭기를 사용하거나 실외용 FM 안테나(ADX-FM, 옴니-FM)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비교적 명확한 원인이므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산과 깊은 계곡에서 수신하거나 송신소에서 멀리 떨어진 도서지역인 경우에는 이마저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때에는 지향성 YAGI-FM7 모델의 안테나와 FM 신호증폭기(부스터, LNA) 사용을 고려해 봅니다.
특정한 가청 주파수에서만 단속성 잡음이 발생할 경우 :
FM방송 수신에 있어 고음이나 바이올린 등 특정 가청 주파수에서만 칙!, 치직! 등 불특정하고 단속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대다수 주변의 자연 또는 인공구조물에 의한 다경로(Multi-path) 반사파에 의한 영향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해외 자료에 의하면, 이런 현상이 발생되는 가청음의 주파수를 확인하면 반파사가 발생되는 위치(거리)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반사파에 의한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튜너나 리시버의 스테레오 기능 스위치를 끄거나 모노(Mono)로 위치시켰을때 이런 잡음이 없어지면 반사파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반사되어온 큰 신호가 주 방송신호의 스테레오 분리용 pilot 케리어를 방해하기 때문에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 첫째 안테나를 좌, 우로 위치를 변경하면서 잡음이 감소되는 위치를 찾아 봅니다. 또한 반사된 신호 크기를 줄이기 위해 DX-9 안테나 소자의 단수를 줄여봅니다. 이렇게 해도 개선되지 않으면 옥상에 실외용 FM 안테나를 설치해 보는 것도 한가지 해결방법일 수 있습니다.
기타 : 아날로그 FM 방송은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고 있으므로 안테나는 주변의 전기적인 영향이나 전파방해가 발생할 소지가 작은 곳이 좋습니다. 안테나와 동축케이블은 가능한 전자기기에 근접하지 않도록 하고, FM 안테나 방사패턴에 영향을 미치는 철로된 방충망, 촘촘하게 설치된 철 구조물이 없는 곳이면 더 좋습니다.
문의 www.spectrum.co.kr 또는 radio@spectrum.co.kr .
설명에 사용된 라디오/리시버/튜너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http://www.spectrumlife.co.kr/ 참조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