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1. IT 뉴스, 동향과 이슈

TVWS(TV White Space) 서비스용 안테나 소개

TVWS (TV 화이트 스페이스 서비스)는 TV 주파수 대역에서 지역별 비어있는 주파수 채널을 활용하여 디지털 무선통신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부족한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최신의 무선 엑세스 기술과 디지털 정보처리 기술로 주파수 이용율을 높이게 됩니다. TVWS에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은 전파전달(Propagation) 특성이 매우 좋고, UHF 대역에 개발된 다양한 부품이나 전파기술을 이용할 수 있어 원활한 서비스 제공에 유리합니다.

LTA-470 안테나를 사용한 TVWS 원격 텔레메터링 기지국

TVWS 서비스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10년 전부터 관련 기술 및 서비스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TVWS에 대한 무선엑세스 기술 및 서비스는 인터넷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력 및 수도검침을 위한 텔레메터링(원격검침) 서비스, 산불이나 각종 위험시설 원격감시(CCTV), 도로의 전등과 신호등 원격제어에 활용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있으며, 해외기업들도  우리와 유사한 서비스 개발은 물론 장거리 무선 인터넷 기술을 이용한 FAX, IPTV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고 합니다.

 

1. XLP-0409 / TVWS 단말 및 무선마이크용 안테나

(주)스펙트럼라이프에서는 PCB에 의한 LPDA 안테나를 국내외 공급한 경험을 바탕으로 TVWS 서비스와 무선마이크용 안테나에 사용되는 LPDA 타입의 고성능의 안테나(XLP-0409 모델)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여러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부피가 작고 가벼워 도심이나 농어촌의 열악한 설치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XLP-0409 모델은 470~806 MHz는 물론 최대 950MHz 까지 사용될 수 있고, SMA타입과 BNC 타입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BNC 타입은 틸트조정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또한 임피던스 50 ohm, 안테나 이득은 6 dBi 제품이며 수직 및 수평설치가 가능한 제품입니다.

또한 안테나 주문자 요청이 있을 경우 안테나 전면에 기업명이나 로고를 프린트할 수 있으며, 요구하는 커넥터 규격으로도 생산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외형의 디자인 변경이나 색상 변경도 가능하여 OEM 공급에도 원활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스펙트럼의 대다수 안테나 제품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정책입니다.

XLP-0409 (T)/SMA
수직편파 방향
견고하게 조립된 SMA 커넥터

 

2. LTA-470 / TVWS, 소출력 DTVR 안테나

2010년 TVWS  시범서비스를 위해 국내 통신회사와 공동개발된 LTA-470 모델입니다. 이 제품은 수직과 수평편파 방사가 가능하며, 안테나를 어레이 방식으로 구성하여 안테나 방사특성을 변경하거나 이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플하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도심건물 옥상이나 외부에 미려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고밀도 고층빌딩 지역에서는 틸트 조정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LTA-470 수직편파로 설치
전면부/틸트조정가능
LTA-470 어레이 설치(6dBi x 4 : 12 dBi)

LTA-470 안테나는 50 ohm, N-type female 커넥터와 수직 및 수평편파로 설치가 가능하며, 특정방향으로 틸트 조정이 가능한 고강도 스테인레스 브라켓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L-band 470~698 MHz, H-band 600~862 MHz 모델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객의 요구에 의해 3,000MHz 까지의 특정 주파수 대역으로 제작(OEM)하여 공급할 수 있습니다.

 

3. LTA-47M / TVWS 단말 및 무선마이크용 안테나

LTA-470 모델과 달리 단말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소형의 모노폴 안테나 LTA-47M 모델이 있습니다. 기존 LTA-47S 모델을개량 개선한 제품으로 2019년부터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안테나는 모노폴 타입의 안테나로 UHF TV(HDTV, UHD TV) 전대역(470~806MHz)를 커버하고 있으며, 마그네틱 베이스로 구성되어 있어 철구조물이나 차량의 지붕에도 간단하고 안전하게 설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LTA-47M 안테나는 TVWS 단말용으로 사용은 물론 모바일 DTV(2021년 12월 현재 시험방송중인 UHDTV 다채널 모바일)이나 470~698MHz 에 사용되는 UHF 무선마이크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LTA-47M 안테나는 임피던스 50 ohm, SMA male 커넥터, 1미터 50옴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TA-47M 안테나

 

4. LRX-DTV / TVWS 무지향안테나

스펙트럼의 라디안 계열의 안테나로 470~862MHz 대역을 커버하며, 50옴 N-type female 커넥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안테나는 국내의 경우 TVWS 서비스용으로 공급되며 일본의 경우에는 RV 차량에 탑재되어 이동용 TV수신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2021.12월 현재 주문에 의해서만  생산됩니다.)

LRX-DTV.470.862.N 타입의 안테나

 

5. XLP-28 LPDA / TVWS 및 광대역 다목적 안테나

XLP-28 LPDA 안테나는 370~970 MHz 광대역 송수신안테나로 국내의 경우 TVWS 서비스에도 일부 사용되고 있으나 대다수 광대역 수신업무(전파감청, 전파 모니터링 및 아마튜어 광대역 수신기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송신안테나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임피던스 50 ohm에 N 타입 male 커넥터가 기본이지만, SMA 타입으로도 공급되어 기본적으로 10미터 50 ohm 케이블이 안테나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XLP-28 안테나 설치
XLP-28 안테나

TVWS 안테나의 상세한 규격은 스펙트럼 회사 홈페이지( www.spectrum.co.kr )를 확인하시거나 회사 메일이나 전화로 문의하시면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상기 언급된 안테나 이외에 TVWS 용으로 사용 가능한 안테나는 회사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추후 스펙트럼 LoRa 안테나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스펙트럼라이프 안테나 파트 디렉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