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FM 방송수신과 안테나 소개/3-2. FM 안테나 제품 소개

스펙트럼 DX-9 실내 FM 안테나

DX-9 실내용 FM 안테나를 생산하여 국내에 공급하기 시작한지 만 1년이 지났습니다. 지난해 4월 출시이후 FM 방송의 음악방송 청취 고객님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음악방송을 청취하는 분들은 대다수 전문적인 FM 튜너와 리시버로 수신하고 있으며, 일부에서는 오래전 사용되던 클래식 스타일의 라디오를 듣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래된 라디오들)

(전문가용 리시버)

(음악청취 메니아용 리시버)

최근 이와 같은너, 리시버, 라디오 등을 수신하는데 장애물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올라가는 고층아파트와 빌딩에 의한 전파 장애, 이들 건물에 의해 발생되는 반사파에 의한 FM방송신호의 전파지연 현상 등으로 깨끗한 음질의 FM방송신호를 수신하는데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WR-15 FM/AM 라디오

더불어 갈수록 늘어나는 가정용 전기 및 전자기기에 의해 발생되는 전자파 방해 등 30~50년 전의 라디오 방송수신에 문제되지 않았던 전기전자적 파라메터로 인해 FM 안테나 기술의 중요성이 크게 어필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 중 대다수는 안테나 만으로는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닙니다.  

옴니-FM 실외용안테나(베란다 난간설치 가능)

기본적으로는 이러한 문제들은 실외용 FM안테나를 주택옥상이나 지상의 폴에 설치하므로써 많이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거주환경의 60% 정도가 아파트 등 다가구 주택에 거주하고 있어 개인용으로 실외용 FM 안테나를 설치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물론 옥상은 아니지만, 베란다 난간에 설치함으로써 좀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만, FM 청취자들은 편리하게 설치될 수 있는 실내안테나를 많이 선호하고 있습니다.

 

DX-9 실내용 FM 안테나

상기 사진은 DX-9 실내용 FM 안테나입니다. 실내용 FM 안테나를 가장 적합하게 사용하려면, DX-9 안테나를 가능한 밖이 보이는 베란다 가까운 창문 가까이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정용 전자기기에서 최소한 30센티미터 이상 이격시겨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DX-9 실내용 FM 안테나 문의는 www.spectrum.co.kr 또는 02-783-6425 로 문의하면 됩니다.

본 내용은 https://blog.naver.com/spectrum_kor 에도 함께 공유되고 있습니다.

DX-9 사용설명사 :

(추가 관련글 : https://blog.naver.com/spectrum_kor/22124164384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