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UHD 방송 수신을 위한 스펙트럼 UHD 지상파 안테나 소개

1. UHD 방송개국과 수신안테나 특징

지난해 정부와 방송사 발표에 의하면 2017년 2월 UHD TV 본방송을 시작한다고 했으나, 최근 금년 5월 31일 본방송이 시작되었습니다. 현재 SBS 등 방송사에서 UHD 본방송을 송출하고 있으며, TV 제조사에서도 UHD TV와 DVB-T2 모델의 UHD TV를 위한 UHD 셋탑박스(수신장치)도 함께 판매되고 있다고 합니다. (2017.5월 31일 UHD 본방송이 시작되었으며, 2017.6.1일 수정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5~2016년 DVB-T2 유럽방식으로 UHD 시험 방송을 추진한바 있으며, 이때 많은 분들이 유럽방식의 UHD TV를 구입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ATSC-3.0(북미방식)이 UHD 방송표준으로 확정하면서 기존의 DVB-T2 방식을 보유하고 있는 가구는 현재의 UHD 방식을 수신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표준인 ATSC-3.0 방식의 UHD 방송을 수신하려면 별도의 수신장치가 필요할 것입니다.(DVB-T2 UHD TV 보유가구는 LG 또는 삼성전자 판매점에 UHD 셋탑박스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간 스펙트럼통신기술은 정부의 UHD TV 방송계획에 따라 안테나 개발을 위해 기존의 HD 방식과 UHD 방식의 기술적 차이에 대해 검토한바 있습니다. UHD 방송은,

   ㅇ 확장된 주파수 대역(700MHz 대역),

   ㅇ 멀티패스 페이딩(multipath fading)에 강한 OFDM 송출방식(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ㅇ 무지향 안테나가 유리한 SFN방송망(Single Frequency Network) 

구성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따라서 안테나와 전파전파(propagation) 환경 등 변화된 파라메타에 대응하기 위한 안테나 방사구조와 수신 기법에 대해 연구하고, 이 과정에서 기존 생산판매되고 있는 안테나에 대해 UHD TV 방식의 전파환경 특성에 대응하며, UHD 방송을 편리하게 수신할 수 있는 스펙트럼 안테나 몇 종류를 소개합니다. (상세한 제품 정보는 www.spectrum.co.kr 에 접속하시면 제품 소개정보와 직접 구입도 가능합니다.) 

 

2. 실내용 UHD 안테나 / Indoor antenna

UHD TV 방송신호가 실려 있는 전파(무선주파수)는 일반적으로 시멘트나 철구조물은 잘 통과하지 못하고, 유리창문으로만 쉽게 유입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심지역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아파트의 경우, 유리창문이나 창문 가까이에 안테나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UHD 방송신호의 출입 통로인 유리창문에 안테나를 바로 부착한다면 가장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UHD 방송신호를 잡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일반 HDTV 도 동일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개발된 제품은 스펙트럼의 "헤미빔", "매치-윙", "K-베스타", "HD-비젼", "HD-오빗" 등이 있으며, 이들 제품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인기리에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또한 이들 제품 모두 UHD TV방송 수신에 문제없이 사용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참고 : 기존 스펙트럼통신기술에서 생산한 안테나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UHD TV 방송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말 우리나라에서 시작하는 지상파 UHD TV 방송을 기념하기 위해 저렴하고 편리한 UHD 방송전용의 안테나를 이번 달부터 공급합니다. 생산되는 UHD TV 방송수신용 안테나는  "UD-700G  HD/UHD" 스페셜 에디션 모델입니다. 이 제품은 창문에 붙이거나 창문 가까운 벽에 걸어둘 수 있는 구조로 효과적으로 UHD 방송을 실내에서 수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구조상 창문이나 벽에 설치하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안테나는 창문가까운 탁자나 선반 등에 두어야만 수신에 유리합니다. 이때 창문을 통과한 방송신호는 실내의 벽이나 모서리 등에 부딪쳐 분산되어 다수의 다른전파경로를 갖게 되는데, 이런 경우 방향성을 갖는 지향성 안테나보다 무지향성 안테나가 더 유리합니다. 이러한 실내 전파환경에 적절히 사용하기 위한 안테나가 바로 '옴니-새턴" 무지향 안테나이며, 이 안테나는 실내의 복잡한 반사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특이 옴니-새턴 안테나는 일본의 원-세그 모발 TV를 위한 캠핑카, 트럭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 안테나는 안테나 본체와 스텐드 브라켓을 반대로 결합하면 실외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는 특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에 관한 것은 스펙트럼 홈페이지의 고객기술지원-->제품기술정보의 옴니-새턴 사용설명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www.spectrum.co.kr/bbs/bbs.php?bdIx=427&mode=view&bdID=info&mypage=&sch_fild=title 

 

 

3. 실외용 UHD 안테나 /Outdoor antenna

대다수 시청자들은 간편한 실내용 안테나 사용을 원하고 있으나, 도시지역의 고층빌딩 그늘에 있는 저층 주택과 고밀집 단독 및 다가구 주택지역인 경우에는 실내용 안테나로 수신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도심근교 및 농어촌 지역의 경우 주택인근의 야산에 의해 방송신호가 차단되고 있어 실외용 안테나를 사용해야 합니다. 

더불어 UHD 방송망이 단일주파 중계망(SFN)으로 송출되고 있어 여러곳의 송신소 신호가 단일주파수 채널로 시청자 지역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들 신호를 원활하게 수신하려면 실외용 안테나도 무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예를들면 KBS1 UHD TV인 경우, UHF 52번채널 즉 698~704 MHz 대역으로 남산, 관악산, 용문산, 광교산 등에서 송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즉, UHD 시청지역에서는 주택의 옥상이나 지상 3미터 이상의 높이에 무지향성 특성을 갖는 "옴니-빔" 또는 "옴니-마린" 안테나를 설치하고 방향설정없이 그대로 채널을 검색하면 됩니다. 또한 현재 이 안테나는 캠핑카, 트럭 및 선박에 활용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해외 바이어들에게도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특히 이 안테나는 일본, 이탈리아, 태국 및 브라질 방송사에서는 디지털TV 커버리지 측정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고품질 고성능 안테나 제품입니다.

 

 

물론 산이 높고 계곡이 깊은 난시청지역이나, 남해 및 서해안의 다도해의 도서지역인 경우에는 실외용 안테나인 옴니-빔이나 옴니-마린으로도 수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열악한 난시청 지역에서 HDTV 및 UHD 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고이득 특성을 갖고 있는 LP-28 및 CR-48 실외용 안테나를 설치하여 수신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신> 계신곳이 UHD TV 방송수신이 가능한지 여부가 궁금하시면 02-783-6425 또는 director@spectrum.co.kr 로 문의하시면 UHD 방송수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끝> 

<참고-1> HDTV, UHD TV 안테나 제품문의, 수신가능 여부 문의, 제품 선택과 구입, 판매 등의 문의는 02-783-6425 또는 radio@spectrum.co.kr, HDTV, UHD, DMB, FM 방송 수신안테나 및 소출력 DTVR, TVWS, HAM 등 VHF, UHF 대역의 특수목적용 광대역 안테나 개발과 기업에 관련된 문의는 director@spectrum.co.kr 로 연락하면 됩니다.   (자료 /  2017_스펙트럼 안테나 제품소개.pdf )

<참고-2> 1) FM / HDTV / UHD 방송수신용 안테나 : 가정용, 캠핑카용, 선박용

                2) FM / DMB / DTV 방송, 통신 중계용 안테나 : 소출력 DTVR, TVWS(super-WIFI),  지하 및 터널 중계,

                3) HAM / SCANNER / DATA / RRS  : 개인용, 무선데이터 통신용 안테나 

  http://www.spectrum.co.kr/bbs/bbs.php?bdIx=1679&mode=view&bdID=info&mypage=&sch_fild=title&sch_t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