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1. 세미나 및 전시회 참가

스펙트럼 TV 안테나로 지상파 UHD 4K 방송시청하기.

세계 처음으로 우리나라는 지상파 UHD 4K 초고화질의 디지털 TV방송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시험방송이긴 하지만, 요즘 관련 분야 전문가들은 관심있게 지상파 UHD 시험방송을 주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뉴스에서 들으신바 있으시겠지만, 700 MHz 주파수 대역도 지상파 UHD 방송송출을 위한 주파수로 지정이 거의 확실하다고 합니다. 경제적 가치가 높은 이 주파수 대역은 해외 대다수 국가들이 통신용으로 배정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또한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지상파 방송용으로 배정되었다고 합니다.

 

최근 관련분야 인터넷 동호회 쪽에서 안테나로 UHD 방송을 수신하는 것에 대한 발표 요청이 있어서, UHD 방송용 TV를 확인하기 위해 TV판매점에 들려서 직접 UHD TV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 아쉽게도 대다수 TV판매장에서 지상파 UHD 방송송출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았으며, UHD TV을 수신할 수 있는 DVB-T2 튜너가 내장되지 않는 제품도 UHD 4K TV라고 광고하고 있어서 소비자 측면에서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UHD 방송을 위한 안테나 설치요령 :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8267285&ctg=1100 참조)

 

물론 위성셋톱박스나 케이블 셋톱박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었지만, UHD TV를 구입하면 지상파 UHD TV도 시청할 수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시청자 입장에서는 뭔가 좀 확실하게 확인하지 않으면 실수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확하게 지상파 UHD TV를 시청할 수 있는 DVB-T2 튜너가 내장되었다는 것을 표기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건 그렇고.. 아직 UHD TV 방송표준이 확정되지 않았다는 것이 더 문제이긴 합니다. 혹, 방송방식 표준이 변경되면 기존 DVB-T2 방식의 TV는 어떻게? (나중에 변경된 방식으로 펌웨어로 변경할 수있으면 다행이지만..)  

 

어찌되었던 현재 지상파 UHD TV 방송을 송출하고 있는 곳은 수도권이며, 수도권의 관악산, 남산 및 용문산송신소에서 송출하고 있다고 합니다. 송신소별 주파수 채널, 송신출력, 안테나방사패턴 등에 관련된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더 상세한 정보는  http://blog.naver.com/qkrtmddn10/220415093622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선 저희 사무실이 위치하고 있는 여의도에서 DTV신호레벨 측정기를 이용해서 UHD TV방송의 신호세기를 측정해 봤습니다. 지형형보와 프로파일도 정보는 KBS에서 제공되는 "KBS TV수신안내" 인터넷 공개프로그램으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UHD TV 방송채널이 700 MHz 대역이지만, 기존의 HDTV 방송채널이 송출중인 470~698 MHz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었습니다. 물론 좀 더 다양한 측정장소에서 시험해 보고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간의 경험으로 본다면 기존의 수신안테나로 수신한다고 해도 HDTV 수신신호 세력과 UHD TV 신호세력이 유사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시청자들은 현재의 안테나 시스템의 변경없이 그대로 UHD TV방송을 수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참고로, UHD TV 방송을 수신하는데 있어서.. 

1. 서울 몇지역을 측정해 본 결과 KBS1, SBS UHD TV 방송은 무난하게 수신되고 있었으나, 관악산 송신소에서만 송출하는  MBC UHD TV 방송채널은 가끔 수신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아마 다른 방송과 달리 1개의 중계소에서만 UHD 방송을 송출하고 있기 때문일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2. 현재 시중에 판매하는 UHD TV 중, 삼성제품은 HDTV와 UHD TV의 안테나 단자가 1개로 통합되어 있으나, LG제품의 UHD TV는 HDTV 입력단자와 UHD 입력단자가 별도(제가 확인한 2개 제품)로 되어 있었습니다. (안테나 입력단자 : F 커넥터)

3. 또한 저렴한 중소업체의 제품과 수입제품의 경우 UHD TV을 구입하실때, 지상파 TV방송이 수신되는지 꼭 확인한 후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다수 지상파 UHD TV 방송이 수신되지 않았으며, HDMI 등을 통해  UHD 화질의 방송을 볼 수 있는 제품들입니다. 지상파 UHD 방송시청이 되는지 꼭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 UHD TV를 수신하기 위한 별도의 추가 안테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기존 지상파 DTV용 안테나만 있으면 시청지역내에서는 대다수 무난하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즉, 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신다면 스펙트럼의 헤미빔(Hemi-beam), HD-비젼(Vision) 실내안테나, 주택이라면 MP-6, LP410P 실외안테나만으로 무난하게 수신가능할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인 문의가 있으시면 www.spectrum.co.kr 또는 radio@specrum.co.kr로 문의하셔도 됩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