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2. FM 라디오 & 오디오

아날로그 감성, FM 음악방송을 위한 스펙트럼의 FM 안테나..

수년전 FM 안테나를 개발할때만 해도 영업이나 경영파트로 부터 그 필요성이나 상업성을 인정받지 못했었습니다. 그러나 FM 안테나를 찾는 청취자들이 늘어나면서 FM 안테나 개발자로서는 그나마 다행한일로 생각하고 있지만, 아직도 생산체계를 갖출 만큼의 국내외 수요가 적어서 다소 아쉬움이 있긴 합니다.  

국내 유일하게 본격적인 방송수신용 안테나를 개발하고 있는 스펙트럼(www.spectrum.co.kr)  부설연구소에서는 FM 안테나 개발에 있어, 시청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전문가용의 튜너 및 리시버 제품은 물론 라디오 제품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본 블로그 검색 창에 FM, FM안테나, 리시버 등으로 검색하면 다수의 FM 방송 시청을 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Omni-FM/VHF 무지향성 안테나

옴니-FM 안테나는 미래지향적으로 설계된 안테나입니다. FM 주파수 대역(88~108 MHz)은 물론 DMB/DTV 방송대역인 VHF 방송대역(174~230 MHz)을 수신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특히 FM 방송대역은 FM방송을 송출하는 주파수 파장이 길어서 안테나가 다소 크게 제작될 수 밖에 없습니다만, 도심지역의 밀집된 주거환경과 아파트 환경에서도 적절히 설치 및 이용될 수 있고, 도심근교 또는 농어촌 지역의 주택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Omni-FM/VHF 안테나는 지붕위 또는 옥상의 폴대, 지상의 막대위, 아파트 베란다 및 주택이나 건물의 벽면 등에도 쉽게 설치될 수 있는 구조로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무지향성 수신특성을 갖고 있어 도심 밀집지역에서는 FM 송신소 위치와는 상관없이 반사파도 수신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ㅇ 옴니-FM 안테나 설치

<설치모습이멋지죠?>

   

 ㅇ 옴니-FM 안테나 주택에 설치된 모습 :

     주택 옥상, 아파트 베란다, 건물 벽등 어디든 손쉽게 설치가능하며, 주거하고 계신 주택과 적절히 융화될 수 있는 구조와 더불어 현대적인 디자인을 갖고 있습니다.

 

 

 

 

 

 

DX-1 광대역 안테나

DX-1 안테나, 국내 시청자들은 실내에 사용될 수 있는 FM 안테나가 있었으면 좋겠다... 옴니-FM안테나는 우리 집에 설치하기에는 너무 크다. 설치가 쉬웠으면 좋겠다. 등의 의견과 해외 바이어들로 부터는 FM 방송은 물론 DTV 방송도 수신되는 안테나가 있었으면 좋겠다. 유럽이나 미국에서는 VHF 방송도 수신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바이어들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저희 연구소에서 집약해서 한개의 모델로 특화한 제품입니다.

국내 청취자들이나 해외 바이어들의 이러한 요구사항은 연구개발 엔지니어로는 받아들이기 힘든 것이었습니다만, 연구개발은 목표가 있으면 개발해야만 하는 집단이다 보니,.. 어찌되었던 개발된 안테나가 바로 DX-1 안테나입니다. 이 안테나는 FM 방송대역인 88~108MHz, DMB/DTV VHF 대역인 174~230 MHz, 지상파 디지털 TV방송 대역인 470 ~ 806 MHz 대역을 커버하는 광대역 안테나로 개발되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국내에서는 주로 FM 방송용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만, 미주지역에서는 DTV 방송용으로 공급되고 있습니다.(미국 월마트, 시어스 등 인터넷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펙트럼 안테나 대다수 제품이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DX-1 제품은 장점이 참 많습니다.

1) FM 방송 청취에 있어, 실외설치를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실내에 간단히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실내의 튜너 또는 리시버 상단에 둘 수도 있고, 벽면에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FM방송은 수평이나 수직으로 설치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2) 실외 주택옥상이나 베란다 난간에 설치할 경우,  주변의 건물이나 고층아파트 등에 의해 방송송신소에서 송신한 수평편파가 변화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안테나를 수평이나 수직으로 설치하여 잡음이 가장 낮은 방향으로 설치할 수 있는 구조를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3) 거실에 FM튜너 또는 리시버 등을 갖춘 오디오 시스템과 디지털TV 수상기가 함께 있다면, DX-1 안테나를 베란다 난간이나 주택의 옥상에 설치해서,. 한개의 안테나로 FM방송과 TV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이를 위해 스펙트럼의 BC-2 커플러로 2개 방송대역을 분리(FM대역, DTV대역)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4) DX-1 제품에는 5 미터의 동축케이블과 300 -> 75 ohm 임피던스 변환 트랜스포머가 포함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실내용으로 공급되며, 실외용 킷트를 추가할 경우 실외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FM 방송수신에 관련 제품은 스펙트럼의 공식 홈페이지 www.spectrum.co.kr 를 접속해서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더불어 FM 방송수신에 관련된 기술적인 문의는 가능한 email / radio@ spectrum.co.kr 로 문의하시면 해당 엔지니어와 상담하실 수 있도록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스펙트럼>

설명에 사용된 라디오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http://www.spectrumlife.co.kr/ 참조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