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시청, 갈수록 작아지는 편리한 소형안테나.

지상파(공중파) 디지털 TV방송의 장점은 깨끗한 고화질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유한의 자원인 주파수 채널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채널방송, 낮은 신호세력에도 깨끗한 화질을 수신할 수 있는 디지털 신호특성이 그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화질(HDTV)방송이나 초고화질(UHD, 4K) 방송의 기술만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습니다만, 일반 국민들에게 디지털 TV방송의 진가를 보여줄 수 있는 다채널방송(MMS)이나 작은 안테나로도 깨끗한 화질과 쉽고 편리하게 시청할 수 있는 전파환경을 지니고 있다는 장점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스펙트럼안테나(www.spectrum.co.kr)의 미국 판매점 소식에 의하면, 스펙트럼 헤미빔, 매치윙 등의 소형의 안테나를 실내에 설치할 경우 최소한 90~150 채널의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MP-6 및 LP410P 실외안테나를 벽면이나 주택 옥상에 설치할 경우에는 130~150 채널을 간단히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신환경에 힘입어 유료방송인 위성방송(디렉TV)과 케이블 TV의 시청 가구수에 비해 무료방송인 지상파 방송의 증가율은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은 영국 등 유럽의 경우도 유사하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같이 아날로그 TV방송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기술인 다채널방송 특징과 낮은 신호세력에도 잡음없이 깨끗한 화질을 수신할 수 있는 디지털 TV 방송전파 환경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미래에는 초고화질의 TV 방송으로 진화될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지만, 현재에는 고화질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방송컨텐츠를 시민들이 더 선호하고 있다는 것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이런 안테나를 설치해야 한다구요??)

 

물론 아직까지 방송시청이 원활하지 못한 난시청지역이 많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일부에서는 대형의 실외안테나를 설치해야 한다지만, 현대의 스마트하고 디지털화 방송시대에 아직까지 아날로그적인 생각으로 대처할 수 밖에 없는 우리의 현실이 안타깝기만 합니다. 어찌되었던 빠른 시일내 지상파 방송사들이 더 많은 간이중계소를 증설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소형의 실내안테나는 여려 종류가 있습니다만 현대의 주거환경에 가장 적합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벽걸이형(벽이나 창문에 붙이거나 걸 수 있는 제품) 스펙트럼 안테나를 소개합니다.

 

1) HD-orbit 실내안테나 (2014. 9월~ )

 

(크기 : 210x77x8 mm, 무게 110 gram-케이블포함)

 

 

 (미국 알래스카 사용자가 보내온 사진)

 

2) HD-vision 실내안테나 (2015. 3월~ )

 

(크기 : 180x190x10 mm, 무게 120 gram-케이블포함)

 

 

(서울지역 실내수신시험)

 

3) Hemi-beam 실내안테나 (2008.5 ~ )

 

(크기 : 233x253x18 mm, 무게 73 gram-안테나 본체)

 

 

(서울지역 실내수신시험)

헤미빔 실내안테나는 2008년 생산이후 미국, 일본 지역에 대량으로 공급한 실적이 있으며, 국내의 경우에는 작고 벽이나 창문에 붙일 수 있는 간편하고 편리한 제품이며, 성능이 우수하여 일반 시청자들이 많이 애용한 제품입니다. 또한 이 제품은 L전자의 미니빔 프로젝터 이용자들이 많이 응용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이 안테나는 전국의 DTV 방송사의 디지털 TV 직접수신 홍보물 방송으로 광고되고 있는 제품입니다.(2014년부터 헤미빔의 유사 특성을 지닌 제품인 K-vesta 제품이 홍보되고 있습니다.)

 

4) Match-wing 실내안테나 (2009.10 ~ )

 

(크기 : 360x70x20 mm, 무게 120 gram-케이블 포함)

 

 

(D2A 컨버터를 이용해서 수신하고 있습니다.)

 

매치-윙 실내안테나는 미국 바이어의 요청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이 안테나는 실내안테나로는 드물게 VHF 대역의 디지털 TV방송도 시청할 수 있도록 고안된 제품입니다. 2009년 출시이후 미국과 남미지역에 꾸준하게 수출되고 있으며, 미국 및 캐나다 등 VHF 및 UHF 대역에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실내안테나 제품입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