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 사용하고 있는 방송수신용 안테나는 FM방송청취를 위한 안테나와 디지털 TV방송을 시청하는 안테나 등이 일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외 단파방송 수신을 위한 안테나와 중파 안테나 등도 있습니다만, 현재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있으며, DMB 방송수신의 경우에는 이동용으로 사용하고 있어 이 부분도 제외한다면 FM방송과 디지털 TV방송이 유일합니다.
물론 FM 방송청취용 안테나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은 아니지만, 아직까지 FM 음악방송 청취를 위한 리시버 또는 튜너 이용자들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제품입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이러한 FM방송과 디지털TV 방송을 시청하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는 제품들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UHF 안테나 수신신호의 분배와 결합 : UC-2 커플러
옥상이나 베란다 난간에 1개의 디지털 TV 안테나를 설치한다음, 분배기(스펙트럼 안테나에서는 신호 분배는 물론 결합기능ㅇ을 갖고 있는 커플러를 제안합니다.)를 사용해서 2대의 디지털 TV에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할 경우 신호세력이 충분할 경우에는 유리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부스터(증폭기)를 사용해야 하므로 비용이 더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안테나 2개 설치해서 2대의 TV에 각각 연결하는 것과 커플러와 부스터를 사용하는 것 중 어떤 방법이 더 경제적인지 확인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사용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여기에 사용된 제품은 UC-2 커플러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UHF 대역의 방송신호를 분배하거나 결합시킬 수 있는 제품입니다. 더불어 신호가 미약할 경우에는 HDB-30H 부스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우리나라 일부 소도시 또는 읍면지역의 경우 방송사별 중계소 위치가 상이한 곳이 있습니다. 예를들면 KBS, EBS는 남쪽방향, MBC,SBS방송은 서쪽방향에 중계소가 있는 경우 등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방송사별로 안테나를 각각 설치하고 UC-2 커플러를 사용해서 결합한다면 무난하게 수신할 수 있습니다.
2. DTV 안테나 수신신호와 FM 방송신호의 분배와 결합 : BC-2
FM방송은 88~108 MHz 대역을 이용하고 있으며, 디지털 TV 방송은 470~698 MHz 대역입니다. 이들 신호를 한개의 케이블에 결합해 공급하거나 분배하는데에는 BC-2 커플러를 이용하면 됩니다. VHF 단자는 88~230 MHz 입출력이 가능하며, UHF 단자는 470~806 MHz 대역의 신호를 입출력 가능합니다.
<DX-1 안테나로 FM 방송과 디지털TV 방송을 시청하기>
주택의 옥상이나 아파트 베란다 등 한개의 안테나와 동축케이블을 사용해서 FM방송과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하기 위한 안테나는 DX-1 광대역안테나가 있습니다. DX-1 안테나는 우리나라에서는 FM 방송용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북미지역에서는 FM방송은 물론 디지털TV 방송수신용으로도 판매됩니다. 여기서 DX-1 안테나는 광대역안테나로 이득이 낮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주택의 옥상에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신호세력이 미약할 경우에는 부스터(HDB-20UV)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고이득 특성을 갖는 디지털TV 전용안테나인 CR-48, LP28 및 LP410P와 MP-6 등의 안테나를 사용하면 더 안정적인 디지털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으며, 더불어 좀 더 이득특성이 좋은 옴니-FM 안테나를 함께 사용해도 됩니다. 이때 신호세력이 낮을 경우에는 VHF 단자에는 HDB-20UV 부스터, UHF 단자에는 HDB-30H 부스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타 상세한 이용방법에 대한 문의는 www.spectrum.co.kr 또는 radio@spectrum.co.kr 의 메일로 문의하시면 상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