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A. 디지털TV 안테나, 실내안테나(Indoor antenna) 자료

+++++++++++++++++++++++++++++++++++++++++++++++++++++++++++++++++++++++++++++++++++++++++++++++++++++++++++++++++

우리나라 지상파 디지털TV 방송으로 전환한지 만 1년이 지났습니다. 그러나 최근에서야 지상파 디지털TV 방송으로 전환된 사실을 아는 시청자 분들이 디지털TV 방송수신용 안테나와 컨버터를 찾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며, 시청자들로 부터 지속적으로 지상파 디지털TV 수신방법에 대한 문의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종류의 안테나 개발과 생산량을 가진 (주)스펙트럼통신기술(이하 스펙트럼)에 빈번하게 문의받고 있는 지상파 안테나 사용과 활용방법에 대해 몇차례에 걸쳐 자료를 기술하고자 합니다.

++++++++++++++++++++++++++++++++++++++++++++++++++++++++++++++++++++++++++++++++++++++++++++++++++++++++++++++++

 

 

1. 실내안테나 선택과 용방법 / Indoor DTV antenna

 

가. 주요특징 비교와 개발공급 요약

 

실내안테나와 실외안테나의 차이점은 설치방법에 대한 것이 핵심입니다. 실내안테나는 주택의 실내공간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어야 하므로 작고 가벼우며, 손쉽게 사용될 수 있어야 합니다. 반면 실외안테나는 실외의 공간활용이 가능하여 안테나 무게나 크기에는 다소 여유가 있지만, 열악한 실외환경(강우,강설,태풍, 오염 등)에 잘 견딜 수 있는 구조여야 합니다.

 

실내안테나는 실내의 거실 등 주거공간에 적용되는 환경이므로 실내에 어울리는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디지털 TV는 벽걸이 TV로 변환된지 오래되었으며, 최근에는 안테나 모델도 벽에 부착하거나 걸 수 있는 간편한 타입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벽걸이 타입의 안테나는 거실의 유리창문에 부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왜냐하면 디지털TV 방송신호(전파신호)는 유리창문을 통해서만 실내로 유입되기 때문에 방송신호가 실내로 들어오는 입구에서 바로 신호를 포착하므로 신호손실이 최소화된 디지털TV 방송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 실내안테나 개발 공급과 주요특징>

 

상기 표에서 보는바와 같이 2004년 처음 개발된 LP49 실내안테나는 스텐드 타입이었습니다. 이후 벽걸이형 디지털TV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거실의 TV는 벽에 부착하는 타입으로 변화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따라서 스텐드형 안테나의 설치장소 확보가 난이한 관계로 좀 더 작고 가벼운 HD-mini(미니)안테나를 개발하여 디지털 TV 수상기 위에 설치하는 방법을 강구하였으나, 갈수록 얇아지는 LCD TV를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이에 실내안테나 구조를 획기적으로 변경하여 벽걸이 TV에 걸맞는 얇고 가벼운 안테나 모델인 Hemi-beam(헤미-빔)안테나를 2008년에 개발하였습니다. 실내에 편리한 설치을 위해 유리창문이나 벽에 부착하거나 벽에 걸 수 있는 타입으로 안테나 무게는 불과 75 그램 정도였습니다. 이 안테나는 미국의 DTV 전환을 앞두고 LA지역 시청자들에게 인기리에 공급되었습니다. 

 

이후, 미국시장의 요구에 의해 VHF 대역 수신을 위한 Match-wing(매치-윙)안테나를 개발하였으며, 이후 무지향안테나인 Omni-saturn(옴니-새턴)안테나를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DTV 전환이후 2013년 국내에서도 벽걸이(부착)형 실내안테나 실용성과 장점에 대한 전문가들의 호평이 이어지면서 DTV코리아 요청으로 K-vesta(케이-베스타) 안테나가 개발되어 삼성, LG 및 하이마트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나. 실내안테나 종류별 선택과 활용방법

 

*(참고) 실내안테나라고 해서 실내에 두면 무조건 수신되는 안테나로 잘 못 알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주택이나 건물의 지하층에 실내안테나로 수신하고 싶다거거나,

          실외안테나로 수신이 되지 않아서 실내안테나를 구매하려 한다는 시청자 분들이 있습니다.

          지하공간에서는 어떤 안테나를 사용해도 수신이 거의 불가하며, 더불어 실외안테나로 DTV방송수신이 어려운 곳에서는

          실내안테나로 수신할 수는 없습니다.

 

실내안테나는 주택보다는 유리창이 넓고 건물간 공간이 넓은 아파트나 빌딩에서 수신하는데 유리합니다. 대다수 주택은 1~3층 정도이며 주택들이 밀집된 곳이 많아 방송신호(전파) 손실이 크게 증가하여 실내수신을 어렵게 합니다. 더불어 주택밀집 지역이 아니라고 해도 창문에 쇠(철)로된 방범 또는 방충구조로 인해 방송신호의 실내유입을 어렵게 합니다. 따라서 주택(다가구 주택)인 경우에는 실외안테나를 옥상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실내안테나를 아파트나 사무용 건물 등의 유리창문 가까이에 두고 수신하는 것이 좋고, 안테나를 설치하는 장소의 유리창문에 방범 또는 방충 시설이 없는 곳에 안테나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테나를 설치하고 안테나에 연결된 동축케이블을 디지털TV(또는 컨버터)에 연결한다음 채널검색을 하면 됩니다. 채널검색후 방송수신이 원활하지 않다면 채널편집 또는 수동채널 검색을 통해 신호세기를 보면서 안테나 방향을 조정하면 됩니다.(채널검색에 관련된 사항은 디지털TV 수상기의 사용설명서를 읽어보시면 됩니다.)  

 

 

□ LP49 실내안테나

2004년 첫 발매한 이후 국내 및 해외시장에 널리 알려진 로그-퍼리오딕(Log-periodic) 실내안테나입니다. 이 안테나를 모델로 국내외 다수의 업체들이 유사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간 크고 무겁던 TV안테나를 작고 가벼우며 실내에 설치할 수 있도록 현대적인 감각으로 디자인된 제품입니다. LP49 로그 퍼리오딕 안테나는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개념으로 설계된 스펙트럼 부설연구소에서 지식소유권을 갖고 있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현재까지 미국시장에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으며, 2005년 LP410 안테나와 더불어 정보통신부의 "전파신기술상"을 수상한 제품입니다.

 

 

 

 

LP49 실내안테나는 송신소와 거리가 좀 멀리 떨어진 곳에서도 고이득(6 dBi)으로 수신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반사파 수신이 가능한 고성능 안테나입니다. 이 안테나는 오픈된 공간(가시거리 : Line of sight)에서는 60~80 km까지 수신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LP49 안테나는 창문가까이에 두고 디지털TV의 신호세기를 보면서 안테나 방향을조정한다면 최적의 디지털 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테나 스텐드는 미려한 금속재질로 이루어져 있으며, 무게감이 있어 쉽게 방향이 변경되거나 흔들리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안테나 소자의 강도가 높은 PCB 재질로 장기간 사용함에도 특성변하에 견딜 수 있고 쉽게 파손되거나 휘어짐이 발생되지 않는 견고성과 신뢰성을 갖고 있습니다.(다만 실내에 유아, 소아 등이 있을 경우 안테나 소자와 무게 등으로 인한 낙상사고 등 실내 안전사고에 유의가 요망됩니다.)

 

LP49 안테나는 스펙트럼 본사 홈페이지(www.spectrum.co.kr) 쇼핑몰, 인터넷 오픈 쇼핑몰 및  롯데마트(일부 점포에서 판매하지 않는 곳도 있을 수 있음), LG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전자상가(용산, 서초 등) 등에도 직접 구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LP410S 실내안테나  (LP410 / LP410P 100% 호환제품)

 

2005년 개발된 실내안테나로 기본적으로 LP49 안테나와 유사한 성능을 갖고 있으며, LP49 안테나의 PCB 안테나소자를 동판으로 변경하여 커버를 씌운 제품입니다. 초기에는 LP49 안테나 원판으로 제작되었으나, 무게와 제조원가 상승으로 인해 보완개발된 제품입니다. 2008년 미국, 핀란드에 공급되었으며, 우리나라 DTV전환에 따라 정부조달제품으로 2010~2013년 대량 공급한 실적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 이 제품은 LP49 안테나와 더불어 정보통신부의 "전파신기술상"을 수상한 제품입니다.

 

LP410S 안테나는 스펙트럼 본사 홈페이지(www.spectrum.co.kr) 쇼핑몰, 인터넷 오픈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전자상가(용산, 서초 등) 등에도 직접 구입할 수 있습니다.

 

 

특히, 본 제품은 "LP410 실내외 겸용안테나" 및 "LP410P 실외안테나"와 100% 호환될 수 있는 구조로 현재까지 약 50만개의 안테나를 국내외에 공급하는 등 스펙트럼사의 최다 생산모델입니다. 또한 이 제품은 한국의 DTV전환에 공급된 실적으로 필리핀 DTV전환 시범사업에도 샘플로 공급(LP410 실내외 겸용안테나)됩니다. 금년 2월쯤 필리핀 현지에서 시험운용될 계획이며, 이탈리아에도 독점공급계약이 체결되어 상반기 중으로 수출(LP401P)이 시작될 계획입니다.

 

 

□ HD-mini 실내안테나 : 특허등록 제품

 

HD-mini 안테나는 PC수신카드 또는 모니터형 HDTV 등 개인용 TV에 사용될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 크기가 작고 가벼워 개인 시청자들에게 인기있는 제품입니다. 특히 이 제품은 미국 및 북유럽의 핀란드와 발칸인접국에 배포된 실적을 갖고 있으며, 인터넷 보도매체인 에이빙(AVING) "올해의 아시아 제품"에 선정된바 있습니다. 

 

 

 

 

□ Hemi-beam 실내안테나 : 특허등록 제품

 

기존 실내안테나 스타일은 모두 스텐드 타입이었으나, "Hemi-beam(헤비-빔)" 안테나는 창문 부착형 또는 벽걸이용으로 개발된 제품으로 시제품 출시단계에서 바이어들로 부터 주문받은 제품이었습니다. 제품의 무게(75그램)가 가벼울 뿐만아니라 성능(안테나 이득 3~4dBi)도 우수한 제품입니다. 더불어 작고 현대화된 창의적 디자인으로 국내외 인기리에 판매되는 제품입니다. 특히 본 제품은 LG, 롯데마트에 공급되고 있으며, 당사 홈페이지 쇼핑몰 또는 인터넷 오픈 마켓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헤미빔 안테나는 개발 초기 단계부터 미국, 일본 및 아시아 지역의 바이어들로 부터 호평을 받고 있으며, 해외 전시회(일본, 홍콩, 싱가폴, 북경 등)의 스펙트럼 부스 참관인들로 부터 가장 인기있고 주목받는 제품군입니다.

 

 

 

 

지난해 DTV코리아로 부터 헤미빔실내안테나 제품과 유사한 성능을 갖는 제품개발을 요청받고 케이-베스타(K-vesta) 보급형 안테나를 개발하었습니다. 따라서 DTV코리아 지원으로 삼성,LG, 하이마트에만 공급되고 있으며, 일반판매는 금년 하반기에 판매될 예정이며, 해외수출도 하반기 부터 시작될 예정입니다. (최근 MC 송해 선생이 TV광고에 홍보함으로써 시청자들로 부터 "송해 안테나"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헤미빔 및 K-베스타 제품은 유리창문에 부착해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리창문으로 유입되는 전파신호를 문앞에서 바로 잡으므로 방송신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가상적으로는 이득이 높은 안테나와 비교해도 절대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이고있습니다. 물론 안테나 상단의 홀을 이용해서 못이나 핀에 걸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런다음 채널 검색을 수행한다면 헤미빔 안테나의 성능을 직접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Match-wing 실내안테나 

 

매치-윙 안테나를 개발한 가장 큰 이유는 미국의 바이어들의 요청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와 달리 미국은 VHF(7~13번 채널) 및 UHF(14~51번 채널) 대역에 걸쳐 디지털 TV방송을 송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채널은 UHF 14~51번 채널) 따라서 바이어의 강력한 요청에 의해 VHF 및 UHF 방송을 수신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여 미국과 남미지역 일부 국가에도 공급되고 있습니다. 

 

안테나 사용방법은 헤미빔과 동일합니다. 본 안테나는 스펙트럼본사 홈페이지, 롯데마트 및 인터넷 쇼핑몰에서 구입하여 간단하고 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 Omni-saturn 실내안테나 

 

지상파 DTV 실내안테나 중 무지향성 안테나로서는 국내 유일한 제품입니다. 지상파 디지털TV 방송신호는 송신소에서 수평편파의 방사패턴으로 송출하고 있어 이동통신이나 무선 LAN와 같이 작고 편리한 수직다이폴 타입의 안테나 모델적용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많습니다. 안테나 이득은 낮지만 시험적으로 시도된 소형 안테나입니다.

 

이 안테나는 이득이 낮아 가능한 강전계 지역에서 수신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심지역의 아파트 거실에 유입된 전파신호는 시시각각 방향이나 신호세력이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외부의 차량이동이나 반사면의 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현상으로 실내에서 잘 수신되던 방송이 수신되지 않는다면 안테나 방향을 변경하면 수신되는 경우가 바로 그러한 이유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옴니-새턴과 같은 무지향안테나가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 캠핑카 또는 트럭 등 이동차량에 고정용으로 설치될 경우에는 가능한 부스터(HDB-30H 추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차량에 설치될 안테나는 스펙트럼의 옴니-마린 안테나를 추천합니다만, 차량에 설치될 위치의 공간활용이 여의치 못할 경우 옴니-새턴을 이용해 보시면 상상외로 좋은 성능이 보이게 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상기외 실내용으로 사용될 수 있는 안테나가 더 있습니다. 예를 들면 HD-i 이라는 아주 작은 안테나가 있습니다. HD-i 제품은 스펙트럼의 주력제품이 아니므로 소개하지 않습니다만, 마스터-프로(MP-6) 안테나와 디엑스-원(DX-1)이 있습니다. 이들 안테나는 브라켓을 적절히 이용할 경우 실내 및 실외용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입니다. 이들 제품은 실외안테나를 소개할 때 추가할 것입니다.  

 

다음에는 실외안테나에 대해 작성될 예정입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