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지상파 DTV 방송, 안테나로 시청하는 것이 더 좋을까?


< 지상파 DTV, 무료시청이 기본입니다. >--------------------------------

뉴스에 의하면 10월이면 IPTV 서비스가 상용화되고, 실시간 TV방송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아마도 전문가 또는 이 분야에 좀 관심이 있는 사람이 아니고서는 너무 많은 방송서비스로 인해 신경써야할 일들이 앞으로 많을 것입니다.

지상파 TV방송은 보통 공중파 TV방송이라고도 호칭됩니다만, 지상파든 공중파든 이것은 유한의 자원인 주파수 스펙트럼을 이용하여 방송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다시말해 방송사 연주소에서 만들어진 영상과 음성을 송신안테나를 통해 공간으로 방사하고 시청자는 수신안테나를 이용해서 방송을 수신하는 방식입니다. 다시말해 안테나만 있다면 무료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유료방송은 그간 유선(케이블,CATV)방송, 위성방송이 주류였으며 특히 케이블방송의 괄목할만한 성장은 유료방송 시장을 대다수 선점하고 있었으며 국내 TV 방송에 있어 시청가구의 80% 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한 IPTV 실시간 TV 방송서비스가 도입됨에 따라 향후 유선방송 시장은 치열한 경쟁을 치루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

[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 ]

지상파 디지털 TV 방송은 지상파 DMB 방송과 지상파 DTV 방송을 나눌 수 있습니다. 지상파 DMB 방송은 차량의 이동중에 TV 방송을 시청하기 위한 방송기술입니다. 이동중에 TV방송을 시청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데이터 속도를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DMB방송은 영상 384 kbps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화질이 신통치 않습니다. 물론 화면이 2인치, 3인치 또는 7인치 정도에서는 시청할만합니다만, 10인치 20인치로 시청한다면 화상을 분별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정도로 화질이 떨어짐을 알 수 있습니다.(물론 위성에 의한 DMB방식도 있지만 이것은 유료방송으로 분류되는 것이 정확할 것 입니다.)

여기에 비해 지상파 DTV 방송은 고화질의 HDTV 방송을 시청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DMB와 달리 데이터 속도가 엄청 높습니다. 약 20 Mbps 정도입니다. 그러다보니 수신하는 것도 좀 까다롭고, 이동중인 차량에서는 수신이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물론 연안을 운항하는 선박에서는 수신이 가능할 것입니다. (실제로 수신한 결과는 아닙니다만,.아마 수신이 가능할 것 같아서요..)  다행이 지상파 DTV 방송은 높은 주파수(UHF 대역)를 사용하고 있어 고층빌딩이나 아파트 밀집지역서도 강력한 반사파가 발생되어 실내안테나로 수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상파 DTV 방송은 기존의 아날로그 TV를 대체할 첨단(?)의 디지털 방송기술로서, 2012년 DTV 방송으로 전환을 위한 준비가 정부차원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방송사별 기간송신소와 중계소가 개설되어 전국 대다수 지역에서 HD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과 수도권, 광역시 및 도청소재지인 경우에는 큰 문제없이 대다수 시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산악지역과 도서지역을 제외한 대다수 지역에서 지상파 디지털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수도권 지역에서는 스펙트럼 실내안테나를 사용하면 약 70~80% 가구에서 시청이 가능하며, 실외안테나를 사용할 경우 97% 이상 수신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본 데이터는 비공식 자료이므로 외부에 발표하거나 보고자료에 사용될 수 없습니다.)

ㅇ 실내안테나로 수신이 잘 되는 곳 (실내안테나 : 헤미빔 Hemi-Beam / LP49 / HD-mini)
   - 도심지역 고층 아파트 및 고층 건물 밀집지역 (반사파 수신이 가능)
   - 유리창이 넓은 사무실, 오피스텔 등

ㅇ 실외안테나로 수신이 잘 되는 곳 (실외안테나 : LP410P / LP410 )
   - 도심지역의 단독주택, 다가구 주택
   - 교외 및 농어촌 지역의 아파트, 주택

지상파 DTV (HDTV) 방송을 잘 시청하려면 방송사에서 송출하는 DTV 방송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안테나가 필요합니다. 물론 아파트인 경우 공청시설로 지상파 HD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ㅇ 지상파 TV시청의 불편한 점
  - 난시청 지역이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안테나를 설치해도 수신이 불가한 지역을 말합니다. 향후 방송사에서 간이송신소를 개설하지 않는한 어려울 수 있으며, 간이송신소를 설치하면 시청권은 더 확보될 것으로 보입니다.
  - 최근 완공된 아파트의 경우라면 공청시설이 가능할 것입니다만. 좀 오래된 곳은 공청시설이 노후되었거나 회손으로 인해 시청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개별 가구에서 실내안테나를 설치하거나 실외안테나를 베란다 난간이나 옥상에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주택인 경우에는 실외안테나를 옥상에 설치해야 합니다.
  - KBS1, KBS2, MBC, SBS, EBS 등의 지상파 방송만 시청할 수 있습니다.

ㅇ 지상파 TV 시청의 장점
  - 시청료가 무료입니다. 따라서 시청료 문제나 서비스 문제로 신경쓰실 필요없습니다. 안테나만 달랑 설치하면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최근의 경기저하 등 지상파 HDTV 수신안테나로 시청한다면 가계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 학생들이 있을 경우, 유료방송의 비교육적 영상물로 부터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향후 계획되고 있다 MMS 다채널 방송서비스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던 지상파방송, 즉 KBS1, KBS2, MBC, SBS(OBS 등 지역방송) 및 EBS만 시청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가정에서는 실내 또는 실외안테나로 디지털 HDTV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고 경제적이라는 것 입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