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MP-6 /마스터-프로 디지털TV 안테나 해외바이어들에게 샘플출하

국내 최대 지상파 디지털TV 수신안테나 생산업체인 (주)스펙트럼통신기술에서는 2011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마스터-프로(모델명 MP-6) 안테나를 해외바이어들에게 샘플 출하를 시작했습니다. 4월 2일 미주지역 바이어들에게 배포되는 것을 시작으로 해외 스펙트럼 안테나 판매점들에게 배포되고 있는 마스터-프로(Master-pro)안테나는 국내 처음으로 시도된 "평판" 스타일의 고성능 및 고품질 실외용 안테나입니다. 

 

 

 

 

이번 샘플 출하되는 마스터-프로 MP-6 안테나는 470~862 MHz 대역에서 평균 6 dBi 이득을 갖고 있으며, 특이하게 6 dBi 이득의 MP-6 안테나를 2개 결합하면 안테나 이득을 배로 증가시킬 수 있는 구조로 개발되었습니다. 여기서 두개의 안테나를 결합하려면 별매품인 RF "커플러"로 연결해야 합니다. 즉 MP-6 안테나를 2개 결합하면 약 9 dBi 이득을 갖는 안테나로 특성이 변경됩니다.

 

 

 

 

실제 사용에 있어, MP-6 안테나를 설치하고 디지털 TV를 수신할때, 신호세력이 미약하여 방송시청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즉, 화면의 끊김현상이나 신호미약으로 표시되는 등) MP-6 안테나를 추가로 한개 더 설치하면 원활한 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두개의 안테나를 결합하는 것은 결코 쉬운문제가 아닙니다. 아마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이며, 아마 상용제품으로 공급되는 것은 국내외에서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스펙트럼 안테나에서 개발한 "커플러"라는 제품이 있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스펙트럼이 개발한 커플러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UV 커플러"와  "BAND 커플러"가 있습니다.

 

UV커플러는 2개의 MP-6 안테나를 결합하는 제품이며, 이 제품을 연결하면 가상적으로 안테나 이득이 2배로 증가된 효과를 갖게 됩니다. 또한 BAND 커플러는 MP-6 안테나와 "FM안테나(또는 타기종의 VHF 안테나)"를 결합하는 것이며, 안테나 이득은 증가되지 않지만 디지털 TV방송과 FM 방송을 동시에 한개의 동축케이블에 신호를 실릴 수 있는 제품입니다.

 

 

 

MP-6 안테나는 전세계 어떤 환경에서도 설치할 수 있는 구조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즉, 방송사별로 송신소 위치가 상이할 경우 안테나 방향을 다르게 설치하여 신호를 합하는 방법구현도 가능하며, 무지향성 안테나로 구현도 가능합니다. 물론 안테나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해 4면의 안테나 수신이득을 합할 수도 있습니다만, 일반 개인의 사용상 번거로움 등으로 인해 상용제품으로는 공급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12.12월 31일 디지털TV방송 전환이 완료되었으나, 해외의 경우 대다수 국가에서 디지털TV 방송전환을 앞두고 있기 떄문에 기본적으로는 해외 수출용으로 개발된 제품입니다. 물론 5월부터 국내 판매점에 샘플로 배포될 예정이며, 인터넷 상에 과대광고되고 있는 저품질의 수입제품이나 상용전원이 필요한 제품들과 확실히 차별되는 고품질 고성능 제품입니다. 스펙트럼의 디지털 TV 안테나는 수년전부터 정부의 "디지털TV 전환사업"에 공급되어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는 "(주)스펙트럼통신기술(www.spectrum.co.kr )"에서 생산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스펙트럼 안테나" 제품을 구입하면 수신안내는 물론 A/S 나 유지보수에 편리하며, 장기간 믿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방송과기술 4월호 스펙트럼통신기술.pdf

 

본 제품은 2013년 4월호 "방송과 기술"에 기술개발 자료가 실려있으며, 상기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본 자료의 데이터나 글을 다른 지면에 인용할 경우, 제조사 또는 방송과기술 편집부에 사전에 알려야 합니다. 또한 첨부파일의 내용은 개발자료이므로 실제 판매제품과는 다를 수 있음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참고> 마스터-프로(Master-pro) MP-6  제품은 5월 COEX에서 개최되는 KOBA 전시회에서 직접 제품을 볼 수 있으며, 6월 개최되는 싱가폴 "아시아 방송전"에서도 전시됩니다. 이들 전시회에 방문하는 고객님은 스펙트럼 안테나 부스에 들려 직접 제품을 시연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문의 02-783-6425~6, radio@spectrum.co.kr)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