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2. 신기술과 신제품

KOBA_2012 전시회, 스펙트럼 안테나가 참가합니다.

매년 5~6월에 서울에서 개최되는 KOBA(방송기자재전) 전시회가 금년 5월 29일부터 6월1일 까지 4일간의 일정으로 서울 강남의 COEX 전시장에서 개최됩니다. 스펙트럼 안테나에서는 2005년부터 KOBA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으며 금년에도 참가합니다.

 

그간 2012년 12월말 우리나라 지상파 DTV 전환에 따라 시청자의 다양한 수신환경에 적용가능한 편리하고 간편한 안테나를 개발해 왔으며, 이를 시청자들과 시민들에게 홍보하는데 주력해 왔습니다만, 금년에는 앞으로 7개월후면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이 전환되기 때문에 새로운 각오로 전시회에 참여합니다.

 

스펙트럼 안테나는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정부의 DTV 전환사업의 "저소득층 및 일반가구" 지원에 소요되는 안테나를 대량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에 공급되는 안테나는 LP410S 실내안테나와 LP410P 실외안테나이며, 이들 안테나는 우리나라 DTV 수신안테나의 표준급으로 취급되는 제품입니다. LP410S 안테나와 LP410P 안테나는 2004년 개발되고 2005년 양산을 시작한 제품으로 그해 말 정부(정보통신부)로 부터 "전파신기술상"을 수상한 기술적으로 대외에 공인된 제품입니다.(실용신안 및 디자인 2건 등록제품임)

 

 

 

특히, 이 제품은 그간 국내외에서 많이 사용되던 야기안테나의 덩치 크고 설치하는데 불편한 부문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것으로 작은 안테나이지만 7~9소자 정도의 야기안테나의 성능을 보이고 있는 광대역 고성능 안테나입니다. 특히 설치에 편리하고 한개의 안테나로 전채널을 수신할 수 있어 국내외 사용자들로 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최근 제품 개선을 위해 변경된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지난해 국내 처음으로 개발된 지상파 무지향성 안테나인 "옴니-빔"과 "옴니-마린" 안테나는 많은 분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해상을 이동하는 선박에 스펙트럼 옴니-마린 안테나가 도입되므로서 그간 고가에 판매되고 있는 외국제품의 수입대체 효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세계적인 IT 선도국으로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더불어 지난해 제주지역 선박에서의 기상방송을 KBS Korea-view 시범사업에 적용되어 그 효과성은 전문가들로 부터 인정받은바 있습니다. 

 

 

 

 

 

더불어 금년 KOBA 전시회에는 새로 개발된 안테나 시제품이 전시됩니다.

 

이 안테나는 옴니빔 안테나의 연장선상에 개발된 것으로 실내용 무지향성 안테나이며, ATSC-MH, One-Seg, T-DVB 등 차량용 디지털TV에 사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개발 프로젝트명은 "옴니-새턴(Omni-Saturn)"으로 지정되었으나, 아직까지 정식 이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만, 명칭에 문제없다면 "새턴"이라는 제품명으로 양산할 예정입니다.> 

 

<SATURN ?> 

 

 

당초 디자인된 안테나의 모형이 상기 "토성(새턴)"과 유사했습니다만,...

 

 

 

 

 

 

실제로 십여번의 디자인 변경과 조정을 거쳤지만, 최종 디자인된 3D-CAD 결과는 흡족?하게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이번 KOBA 전시회기간에 국내외 바이어들의 의견을 청취한다음 최종 완성될 것입니다. 다만, 현재 금형이 진행되고 있어 상기 외형을 크게 벗어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시제품을 거실의 DTV 와 함께 설치해 봤습니다. 예상외로 실내환경에 잘 어울리는 것 같군요.. 설치사진을 젊은 층이나 중장년층에서도 보여 주고 실제로 보여드린 결과 무난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혹, 디자인과 제품명에 대해 개선 또는 좋은 아이디어 있다면 알려주시면 후사? 하겠습니다. 

 

 

 

 

 

 

 

스펙트럼 안테나는 시청자들에게 디지털 TV방송을 쉽게 시청할 수 있는 안테나 제품 개발을 위해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으며, 해외 수출에도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3~4건의 해외전시회를 참가했으며, 앞으로 매년 다수의 해외전시에 참여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내수시장의 매출신장과 더불어 해외수출도 예상 목표를 초과달성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에 나설 것입니다.

 

이러한 저희의 성과는,..

 

그간 묵묵하게 지켜봐주시고 저희 제품을 이용해 주신 고객님이 계셨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앞으로 스펙트럼은 더욱 성실하게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회사를 대표하여 고객님들에게 감사인사를 올립니다. 감사합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