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금년말, 디지털 TV로 전환됩니다.

지상파 디지털 TV방송으로 전환이 금년말에 시행됩니다.

약 8개월 정도 남겨두고 있습니다만, 여러분들은 디지털 TV로 시청하고 계신가요? 케이블(CATV)로 디지털방송을 시청하거나 스카이 또는 IPTV등으로 시청하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지상파 DTV방송은 안테나로 수신하는 것이 정석입니다. 요즘은 시청권역도 많이 개선되었으며, 소형의 안테나를 우리창문 또는 베란다 난간, 주택옥상에 설치하면 아주 깨끗한 HD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무료로 TV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TV 방송의 장점은 화질이 깨끗하고 잡음이 없는 것입니다만, 그보다 더 좋은 것은 채널수를 많이 늘릴 수 있는 다채널방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인데, 우리나라는 정부에서 아직 다채널 TV방송 결정을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경우에는 다채널 방송을 송출하고 있어 안테나를 설치하면 적게는 40~50채널, 많게는 70~80채널을 쉽게 수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케이블 방송 점유율이 미세하지만 떨어지고 있으며, 안테나로 수신하는 분들이 슬~슬~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LA 판매점에서 지난해 말 알려온 정보입니다.)

 

그러면 안테나를 어떻게 구입하고 설치하는지, 그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첫째, 수신가능 여부를 확인해 본다. 정부 발표자료에 의하면 전국 약 91% 정도에서는 모두 DTV방송을 수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면 수신여부를 어떻게 알아 볼 수 있을까요? 방송사에 문의하는 방법도 있지만,.

스펙트럼 안테나에서 운용하는  인터넷(www.spectrum.co.kr) 또는 모바일-웹(http://m.spectrum.co.kr)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곳에 접속하여 "수신지역검색"을 클릭하면 아파트 또는 주택인지 여부를 확인하고 동네명을 입력하면, 수신여부는 물론 안테나 종류와 설치방법 및 안테나 구입방법 등을 금방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1.모바일-웹 접속)                                                 (2.주거환경,동네명 입력)

          

                                    (3.주소지 선택)                                         (4.검색결과 : 수신여부,안테나 등)

 

상기와 같은 결과가 나타나면 최종적으로 안테나 추천모델을 클릭하면 해당 안테나에 대한 상세한 설명과 구입할 수 있는 곳을 알려줍니다. 스펙트럼 안테나를 판매하는 지역에 거주하면 판매점에서 구입하면 되지만, 이를 잘 알지 못할 경우에는,

 전국 중소도시에 분포되어 있는 "롯데마트"를 방문하면 스펙트럼의 안테나와 케이블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에서 판매되는 제품>

-실외안테나 : LP410(실내외 겸용안테나)안테나

-실내안테나 : LP410, LP49, 헤미빔, 매치윙안테나

-케이블 : RGS-5M(5미터), RGS-10M(10미터), RGS-15(15미터)

 

<서울 영등포 롯데마트에서 전시된 제품을 촬영한 것입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