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1. IT 뉴스, 동향과 이슈

공중파 방송을 수신하기 위한 무지향 안테나들..

오래전부터 라디오청취나 TV시청을 위해 가정용 안테나가 사용되었으며, 중파방송(AM)은 라디오에 내장되어 있는 헤리컬 바 타입의 안테나가 일반적이었으며, FM 방송은 라디오에 설치되어 있는 로드 또는 휩 안테나를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FM 방송시청 매니아들은 별도의 야기 또는 루프 타입의 FM 안테나를 실내 또는 실외에 설치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간 TV방송의 경우에는 야기 안테나가 많이 사용되었습니다만, 최근 국내외에서 디지털 TV방송 전환과 더불어 새로운 개념의 소형화되고 광대역화된 실내 또는 실외 안테나들이 많이 보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들 제품은 위성이나 이동통신에 적용되던 다양한 안테나 기술을 응용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어찌되었던 이들 안테나는 대다수 지향성 안테나라는 것입니다. 지향성 안테나는 쉽게 이득을 높일 수 있고 또한 저렴하게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 들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부분도 없지 않습니다. 대다수 시청자들은 송신소 또는 중계소 위치를 알지 못하며, 안테나에서 수신되는 신호를 확인하면서 안테나 방향을 조정한다는 자체가 너무 불편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더불어 도심지역의 건물 고층화와 밀집화는 이런 류의 지향성 안테나들을 설치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의 주거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안테나를 개발과 더불어 수신방법이 개선된 안테나가 필요할 것입니다. 

국내에서 방송수신안테나를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는 스펙트럼안테나(www.spectrum.co.kr)에서는 수년전부터 몇가지 새로운 개념이 도입된 지상파 HDTV 안테나들이 개발되어 시중에 공급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미국 LA 및 뉴욕에서 많은 시청자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일본으로도 수출되고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안테나 방향조정이 크게 필요치 않는 간편한 스타일의 안테나를 몇가지 소개해 드립니다.


1) 벽걸이 HDTV에 매칭되는 벽걸이 또는 유리창 부착형 안테나입니다.

헤미빔(Hemi-beam)안테나 매치윙(Match-wing) 실내안테나 무지향성 안테나가 아닙니다만, 전후방 각각 120~130도의 넓은 수신범위를 갖는 8자형 비임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파트 또는 일반 건물반사되어 유입되는 지상파 DTV 방송신호(전파)는 유리창으로만 전파신호가 통과될 수 있어, 방송신호가 유입되는 유리창에 안테나를 부착하면 실내로 유입되는 DTV방송신호를 즉시 잡을 수 있어 이득이 높은 안테나를 거실에 두는 것 보다 더 큰 신호세력과 잡음이 최소화된 깨끗한 HDTV방송신호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헤미-빔과 매치-윙 안테나는 창문이나 벽에 부착할 수 있고, 벽에 걸수도 있는 혁신적 디자인 제품입니다.)

                                                <스펙트럼 제품의 헤미빔(Hemi-beam) 안테나 >


                                                <스펙트럼 제품의 매치윙(Match-wing) 안테나 >


2) 안테나 방향조정이 필요없는 무지향성 DTV 안테나입니다.

지난해 스펙트럼(www.spectrum.co.kr)에서 국내 최초로 TV방송 수신용으로 개발된 옴니-빔(Omni - beam) 안테나입니다. 이 제품은 국내특허로 출원된 것으로 도심지역의 아파트 베란다 난간이나 주택의 옥상 또는 주택의 벽면 등에 쉽고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국내외 시청자들로 부터 선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제품입니다.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가장 큰 이유는 번거롭고 귀찮은 안테나 방향조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편리성과 설치방법을 단순화한 안테나이기 때문입니다.~~ 

                                                <스펙트럼 제품의 옴니-빔(Omni-beam) 안테나 >

또한, 옴니-빔 안테나를 해상이나 육상이동 차량에 탑재할 수 있도록 고강도의 안테나 소자와 브라켓(설치-킷)를 변경하여 선박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생산되고 있습니다. 현재 제주지역과 남서해안 및 부산지역에 다수 사용되고 있는 선박전용 모델은 옴니마린(Omni-marine)안테나입니다. 물론 이 제품은 주택옥상에 설치할 수 있으며, 아파트나 다가구 주택의 공청용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 제품의 옴니-마린(Omni-marine) 안테나, 선박에 설치 >

                                          <스펙트럼 제품의 옴니-마린(Omni-marine) 안테나, 옥상에 설치 >


3) 무지향성 FM 안테나입니다.

FM 음악방송 프로페셔널 시청자들과 향후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감안하여 VHF 대역과 FM 대역을 모두 수신할 수 있도록 고안된 옴니-에프엠(Omni-FM/VHF) 안테나입니다. 특히 이 안테나는 FM방송과 향후 디지털 라디오 방송의 방사특성을 고려하여 FM 방송대역은 수평편파(Horizontal), 디지틀라디오(DMB)방송은 수직편파일 것으로 예상되므로 안테나 모양이 좀 특이한 구조를 갖게 됩니다. 따라서 이 안테나는 현재의 FM방송과 DMB 및 미래의 디지털방송 수신을 고려한 미래지향적인 안테나 특성를 갖고 있어 오랫동안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M 라디오에 있는 로드 안테나는 수신할때 안테나를 45도 각도 방향을 맞추는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이것은 FM 방송신호가 수평편파를 갖고 있기 때문이며, 베란다 난간에 로드 타입 또는 GP 안테나 등을 설치할 때도 약간 옆으로 기울려 설치하는데 이것도 FM 방송이 수평편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옴니-FM/VHF 안테나는 FM 안테나 자체가 수평편파 특성을 갖고 있어 안테나 이득은 낮지만 높은 안테나 이득을 갖는 안테나와 유사한 특성을 갖게되며, 방송국의 송신소의 방사특성과 동일한 편파를 갖고 있어 전파전달 특성상 양호한 매칭효과를 갖게 됩니다.


상기와 같이 FM방송이든 TV방송이든 무지향성 안테나가 좋습니다. 조정이 필요하지 않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니까요....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