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2. 신기술과 신제품

FM 안테나, 옴니-에프엠(Omni-FM/VHF) 무지향성 안테나 출시


지상파 DTV 수신안테나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스펙트럼(www.spectrum.co.kr) 에서 지상파 FM 음악방송을 청취하는 메니아 분들을 위한 FM 전용안테나 옴니-에프엠(Omni FM/VHF) 무지향성안테나를 출시합니다. 이번에 판매되는 안테나는 베란다 난간이나 주택의 옥상에 쉽게 설치할 수 있는 구조이며, 기존의 FM 방송은 물론 향후 도래할 디지털 라디오 방송을 염두에 둔 것입니다.


그간 FM 안테나는 야기 안테나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설치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으며 아파트 베란다 설치는 불가한 구조였습니다. 더불어 안테나 방향조정이 어렵고 다양한 방향에서 도래하는 방송신호를 수신하는데 불리했었습니다. 또한 많이 사용되는 다이폴(수직형) 또는 GP 스타일 안테나는 FM 방송이 수평편파인 반면에 이들 제품은 수직편파이므로 안테나를 옆으로 기울여 설치하는 등 불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또한 주변에 고층빌딩 등 지형지물에 의해 반사 또는 회절 등에 의해 방송신호는 갈수록 복잡한 양상을 보이고 있어 지향성안테나로 방송사별 서로 다른 위치에서 송출하는 방송신호를 수신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만, 본 옴니-에프엠(Omni-FM/VHF)안테나는 무지향 특성이므로 안테나 방향을 특별히 조정할 필요가 없는 스마트 스타일의 방사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아파트 베란다 설치>


<정원에 설치>

<주택/아파트 옥상에 설치>

이번에 발매되는 옴니-에프엠 안테나는 지난 5월부터 현장시험을 진행해 왔습니다. 도심지역의 수신은 물론 다소 수신신호가 미약한 지역에서도 장기간 시험을 거친 제품으로 FM 청취자들에게 편안하고 무난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고강도 전계지역이며, 잡음이 많은 도심지역의 FM방송은 옴니-빔(omni-beam) 안테나를 사용해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따라서 본 안테나는 개인용으로 사용되거나 아파트 또는 다가구 주택의 공청용으로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양주 광석리 : 93.1 MHz 수신양호>

<안테나 비교시험, 좌측 옴니-빔, 우측 옴니-에프엠>



최근 스펙트럼 안테나는 대다수 무지향성 안테나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송신소 방향으로 안테나 방향을 조정하지 않아도 편리하게 수신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방송사별 송신소 또는 중계소 위치가 상이한 곳이 많거나 주변에 고층빌딩들이 많아 지향성안테나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현실적으로 무지향안테나가 대세가 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금년 상반기부터 공급되기 시작한 옴니-빔(Omni-beam)안테나가 국내외 사용자들로 부터 호평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옴니-빔 안테나는 지상파 DTV 방송수신용으로 개발되었으나, 도심지역의 고강도 고잡음지역에서 빈번하게 발생되는 칙칙,..치~치직거리는 잡음을 매우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도심지역의 고잡음지역에서 편안하게 FM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다만, 신호가 미약한 곳에서는 옴니-빔안테나보다 옴니-에프엠 안테나가 더 양호한 FM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어찌되었던 이들 안테나는 도심지역이나 도심근교지역에서 FM 방송을 청취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내년 1월에는 FM 방송전용 부스터(LNA 증폭기)가 본격적으로 판매될 계획이므로 향후 아날로그 FM 방송이나 디지털 라디오 방송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옴니-FM 안테나는 지상파 방송 안테나를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법인기업에서 공급하는 고품질 고신뢰성 제품이므로 믿고 안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장기간에 걸쳐 고객에게 완전한 유지보수(A/S)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문의 02-783-6425~6, www.spectrum.co.kr)

** 사용기 : http://www.soriaudio.com/html/club/sub.php?unit_page=30&mode=view&forum_id=f_tuner&keyfield=&key=&uid=13222154444ecf68140f3b1&page=1&divpage=1 

사용설명서 :

(스펙트럼 자료실에서)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