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옴니-빔(Omni-beam) HDTV 안테나 정보


국내 최초 개발,
연안을 운행중인 선박에 설치하여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스마트 스타일의 안테나가 2011.6월 출시됩니다. 물론 이 제품은 일반 주택의 옥상이나 아파트 베란다 등에 설치하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개발되었으며, 모델명은 "옴니-빔(Omni-beam)"입니다.(선박에 설치되는 안테나는 바이어들의 요청에 따라 구조를 변경설계 중에 있습니다....) 

지상파 HDTV 방송수신에 있어 가장 어렵고 힘든 부분은 안테나 설치, 수신채널 검색, 신호세기를 보면서 안테나 방향을 조정하는 일입니다. 이 분야에 관심이 있어 안테나 정보를 습득하신 분들은 무난하게 수신할 수 있지만, 별 관심없고 신호세기가 좀 약한 곳에서는 안테나 설치와 조정하는 일은 곤욕스러운 것이 됩니다.

또한 지역에 따라 방송사별로 송신소와 중계소 위치가 다른 곳이 많습니다. 이런 곳에서는 안테나를 이쪽 방향으로 하면 KBS가 수신되고 저쪽방향으로 하면 MBC나 SBS가 수신되는 등의 현상이 발생되곤 합니다. 이런 것은 이번에 개발된 옴니-빔 안테나만 있으면 무난하게 모든 방향으로 부터 송출되는 방송채널을 수신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중요한 부분이 되겠습니다만,...

이 안테나는 선박에도 설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펙트럼에서는 3년전부터 선박에 설치가능한 안테나를 개발하기 위해 기초실험을 진행한바 있습니다.(이 블로그에 고속도로에서 80 km 속도로 운행하면서 HDTV방송을 수신하는 실험 비디오 파일이 있습니다. 블로그 검색창에서 "이동수신" 또는 "80 km"로 검색해 보세요) 우리나라에서는 선박에 설치되는 지상파 TV방송용 안테나를 처음으로 개발했다는 것에 의의가 있습니다.

수차례 실패를 거쳐 2010년 초에 기본 설계를 완료하고 현장실험을 거쳐 지난해 말 개발이 완료된바 있습니다. 연구소에서 개발이 완료되었지만, 무려 6개월이상 안테나에 소요되는 부품개발에 또 다른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일반가정에 사용하기 위해 설치와 이용이 간편해야 하며, 오래동안 열악한 실외 환경에서도 잘 견딜 수 있어야 하고, 제작의 편리성과 경제성을 확보해야 했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해상에서도 안전하게 설치하고 운용하기 위한 대응기법과 구조가 필요했습니다.

앞으로 인천, 목포, 부산에서 제주로 가는 여객선이나 포항과 삼척 등 동해안에서 울릉도로 가는 고속훼리에서 지상파 HD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근해를 항행하는 여객선, 화물선 등의 상선은 물론 빈번하게 항구에서 장시간 대기하는 선박에서 편안하게 HDTV 방송을 시청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디지털 TV방송의 전환에 있어 해상의 시청자에게도 디지털전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번 옴니빔 제품은 열악한 TV방송수신환경을 갖고 있는 해상의 이동체는 물론 육상의 이동체의 HDTV 방송시청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육지와 마찬가지로 섬이 많은 곳이나 산악에 의해 전파가 차단된 음영지역에서는 수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어찌되었던, 옴니-빔 HDTV 안테나는 일반가정이나 선박에도 설치할 수 있도록 간편화 했습니다. 물론 선박용은 약간의 다른 구조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스펙트럼안테나에서는 혁신적이고 스마트한 이런 종류의 안테나을 국내 처음으로 개발했다는 것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선박에 설치하는 TV수신용 안테나는 전량 해외 수입품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우리나라 수신용 TV안테나의 해외 수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스펙트럼 사에서는 옴니-빔 안테나 생산물량의 70~80% 정도을 해외수촐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펙트럼의 스마트스타일의 "옴니-빔"안테나는 2011년 6월, 서울 COEX에서 개최되는 KOBA(방송전시회)의 "스펙트럼 부스"에 전시되며, 더불어 6월말 싱가폴 전자,통신,방송전과 8월 중국 베이징의 방송전에도 부스를 마련해서 전시됩니다. 전시회에 참가하는 고객님들은 저희 부스를 방문하시면 혁신적인 디자인의 신제품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스펙트럼 안테나의 홍보자료 및 www.spectrum.co.kr 참조)


  ________무파사______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