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FM 방송수신과 안테나 소개

HDTV 방송, 여기 수신되나요?


우리나라 지상파 HDTV 방송은 2012년 12월 100%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됩니다. 따라서 전국적으로 HDTV 송신소 및 중계소가 많이 개설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무려 100여국 이상의 중계소가 신설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만, 특정지역의 중계소 개설로 시청권이 추가로 확보되었다는 것을 시청자들이 충분히 알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더불어 지상파 HDTV 방송을 안테나로 수신하면 무료라고 공익CF를 내보내고 있지만, 시청자의 입장에서는 

- 거주하고 있는 곳이 수신이 돨까?
- 안테나 종류가 많은데,.우리집에 알 맞는 안테나는 어떤것을 구입해야하지?
- 안테나를 어디다 설치하지? 등등,. 답답하고 궁금한 것이 한둘이 아닐 것입니다. 

최근 국내 지상파 HDTV 수신안테나 최대 생산업체인 "스펙트럼 안테나"에서 이를 효과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개발하여 무료로 인터넷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물론 모바일-웹으로 개발되어 간단하게 동네이름이나 주소만 입력하면 스마트폰이나 일반 PC에서도 쉽게 수신여부 확인은 물론 주거환경에 적합한 안테나를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웹 주소입니다.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QR코드로도 간편하게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자, 한번 접속해 볼까요??



초기화면을 보이고 있습니다..여기서 초기화면 하단의 "수신지역 검색" 이라는 부분을 클릭하면 전국 48,000 동,리 단위의 수신상태 정보가 실려있습니다. (최근 간이중계소가 계속 신설되고 있어, 수신이 되지 않는 지역이라도 실제로는 수신이 가능한 곳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지역 방송사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신지역 검색을 클릭하여 주거형태(단독주택을 입력함), 동네명(안동시)을 입력하면,.


이 경우, 주소이름이 "안동시"에 해당된 것은 전부 나타나며, 검색하고 싶은 해당되는 주소를 클릭하면 됩니다. 만일 서울시 등 대도시의 이름을 입력할 경우, 너무 많은 주소지가 표시되므로 가능한 "구" 단위 또는 "동명"으로 검색하는 것이 더 편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동시 광석동"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검색결과, 안동시 광석동은
 
1) 수신이 양호한 지역입니다.
2) 주택지역이므로 LP410P 또는 HD-free 정도의 실외안테나를 주택의 옥상이나, 지상 3~5미터 정도의 막대위에 설치하면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할 수 있음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정말 간단하고, 쉽지 않나요?

물론, 이 자료는 스펙트럼 안테나에서 주어진 환경내에서 3D지형 DB를 이용해서 개발한 것으로 일부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방송사에서 계속 중계소를 증설하고 있어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안내하기 위해 분기별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점 네티즌님들의 많은 이해와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이 프로그램은 (주)스펙트럼통신기술에서 고객님들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데이터 정확성이나 에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과 데이터는 "스펙트럼통신기술"의 지적소유권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이유든 차별없이 이 프로그램과 데이터을 이용한 자료의 전자파일 또는 인쇄물 등으로 대외배포 또는 영업에 이용 할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다만, 스펙트럼통신기술의 허가를 득한 경우와 네티즌님들의 블로그 등 비상업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그러나, 전국의 스펙트럼 안테나 고객님과 안테나를 이용해서 무료로 HDTV 방송을 수신하고자하는 시청자님들은 무료로 제공됩니다. 편안하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본 자료는 스펙트럼통신기술_스펙트럼 안테나사업부에서 제공한 것입니다.)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