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OBS (경인방송) HDTV 방송을 서울 영등포에서 시청하다...

<OBS 시청기>--------------------------------------------------------------------

경기 및 인천지역을 커버하고 있는 경인방송(OBS)이 2008년 1월부터 HDTV 방송을 송출하고 있다는 정보는 입수했지만, 위치하고 있는 지역이 서울이므로 처음부터 수신이 불가할 것이라 생각되어 시도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신규개발 지상파 DTV 안테나를 시험하면서 우연한 기회에 OBS란 방송이 검색되어 깜짝놀라 확인해 보니,. 인천 계양산에서 송출하고 있는 방송이 수신되고 있었습니다. 좀 놀라운 것은 OBS는 지역방송사이므로 서울로 방송신호가 송출되지 않도록 안테나 비임(Beam)을 기술적으로 조작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에 더 흥미가 있었습니다.  

또한 재미있는 것은 수신하는 위치는 서울 영등포구 문래동이며, 7층 건물에 6층이며, 창문방향이 동향입니다. OBS 송신타워가 있는 곳은 인천 계양산이며 영등포에서 보면 서쪽에 위치하고 있어 수신될 수 있는 방향은 완전히 반대입니다. 아마 수신될 수 있었던 것은 동쪽 창문에서 약 50~100미터 떨어진 지점에 20층 건물이 있어 이 건물에 반사된 신호를 수신하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OBS 방송에 관심이 있다면, 고층 빌딩이나 아파트에 거주하고 계시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 보시기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유선(CATV)에서 OBS 방송을 중계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지만, 확인해 보지 않아서 잘 모릅니다만,.

참고로 말씀드리면,

지상파방송(공중파방송 : KBS1, KBS2, MBC, SBS 및 EBS) 만 시청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간단하게 실내안테나(또는 실외안테나)만 설치하면 지상파 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디지털 HDTV 를 가지고 계시면 더 편리하게 수신가능합니다. DTV 수신용 실내안테나 한개만 달랑 TV옆에 두면 HDTV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IPTV 셋탑박스 또는 지상파 셋탑박스를 보유하고 계신다면 아날로그 TV에서도 깨끗한 디지털 방송을 무료로 수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DTV 변환수신기(D2A : Digital to Analoge Converter)를 구입해도 아날로그 TV로 지상파 D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어찌되었던 지상파방송만 수신해도 된다면 유료방송에 가입하지 않아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만일, 이들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나 수신여부가 불확실하면 국내 HDTV 수신안테나 제조사인 스펙트럼 홈페이지 ( www.spectrum.co.kr )에 접속하시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