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부터 시중에 판매되는 대다수 모니터에는 지상파 HDTV 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튜너가 내장되고 있습니다. 모니터 자체가 고화질(LCD)이다보니 지상파 튜너만 내장하면 HDTV 가 되기 때문이며, PC display 겸 HDTV 방송도 시청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지상파 HDTV방송을 수신할 수 있는 실내안테나만 구비하면 무료로 지상파 HDTV 방송을 시청할 수 있어 더욱 인기리에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뿐만아니라 HDTV 수신카드(USB 타입)는 방송에 나오는 희귀한 영상을 고화질 사진으로 변경하거나 HD비디오로 저장할 수 있는 기능도 갖추고 있어 블로거나 PC 를 생활기반으로 하는 분들에게 중요한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인용 영상기기(PC,HDTV수신카드,HD모니터 등)들은 대다수 개인의 방이나 사무실에 설치되고 있어 지상파 수신환경이 좋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지상파 HDTV 방송채널을 모두 UHF 대역(14~69번 채널)이며, 방송신호를 잘 수신하려면 넓은 창문이나 가능한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만, 대다수 이러한 환경에 위치할 확율은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안으로 UHF 방송신호를 개선하기 위한 증폭기(부스터)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테나로만 수신하는 것이 가장 유리합니다만, 다른 방법이 없을 경우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부스터(Booster)를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것으로 100% 수신보장은 어렵습니다만..의외로 상당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전기적 특성>
- 수신주파수 대역 : 470~806 MHz (14~69번 채널)
- 증폭이득 : 25 dB (25~27 dB)
- NF : 2.0 이하
- 전원 : USB (5V DC) --> 따라서 PC가 있는곳이면 어디든 사용가능
스펙트럼 안테나에서 그간 개별 가정용으로 개발된 HDB-30H (지상파 HDTV 방송대역), HDB-20UV (지상파 FM, DMB, HDTV 대역) 등 2종류가 판매되고 있었습니다만, 최근 해외 바이어의 요청으로 PC의 USB 전원을 이용한 제품개발이 시작되었으며, 금년 7월말 상용화되었습니다. 또한 8월초 HDB-USB/HDTV 제품이 첫 생산제품이 해외로 선적되었으며, 이번주 2차 선적(줄하0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개발하는 과정에서는 수출용으로만 생각하고 크게 기대하지 않고 시작하였으나, 막상 개발이 마무리되는 단계에서 전원관리의 편리상, 낮은 소모전력과 교외에서 필드테스트하는 과정에서 느낀 편리하고 간단한 설치 등과 PC만 있다면 언제 어디든 사용가능한 장점이 돋보이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국내 스펙트럼 안테나 판매점에도 개발된 부스터(HDB-USB/HDTV) 샘플을 제공하고 국내판매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 8월 25일부터 국내 스펙트럼 안테나 대리점에도 HDB-USB/HDTV 부스터를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실내에서 전원문제로 사용이 어려웠던 부분을 상당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나 모든 부스터도 동일하겠지만, HDTV 방송신호가 어느정도 입감되어야만 증폭기로서 효과를 갖게되지만, 신호가 보이지 않는 곳에서는 부스터를 사용한다고 해도 증폭할 신호가 없으므로 당연히 의미가 없는 것입니다. 즉, 이 증폭기(부스터)는 없는 신호도 만들어내는 만능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스펙트럼 홈페이지(www.spectrum.co.kr 자료>
- 부스터 팜플릿 :
그러면, 이것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세요?
비디오로 촬영해 봤습니다. 일반 사무실에서 노트북에 HDTV 수신카드를 이용했으며, 안테나로만 수신한 신호세기 및 S/N 값과 부스터를 연결했을 경우 등을 상호 비교해 보았습니다. 한번 보시죠..
<한국어 자막>
해외 바이어 요청으로 영어 및 일본어로 자막처리된 영상물도 첨부합니다.
<영어 자막>
<일본어 자막>
* 2010.9.1일 일부 수정되어 다시 올립니다..
* 부스터 사용 후기 불로그 : http://blog.chosun.com/unme/4805934
--> 사용허가를 득하지 않고 올렸습니다.....삭제를 원하시면 뎃글달아 주세요..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