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1. 세미나 및 전시회 참가

2010 KOBA 전시회 참가 소감 ~


매년 서울 COEX에서 개최되는 KOBA 전시회를 참가하고 있습니다만, 금년에는 3D 방송에 관련된 기술들이 많이 전시되고 있었습니다. 또한 방송전시회는 대다수 외산제품이 많아 해외 방송통신 첨단기업들의 연구개발 트렌드와 최근의 제품 디자인의 경향을 볼 수 있어 나름 의미있는 전시회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업에 소속된 관계로 그쪽을 위주로 정리해 봤습니다.


지상파 HDTV, 3DTV 또는 K-view 다채널디지털 방송이라면 스펙트럼 DTV/HDTV 안테나만 있으면 무료시청을 할 수 있답니다.!!


스펙트럼 안테나에서 금년에도 전시회에 참가하고 있었습니다. 부스는 지난해 보다 좀 축소되었으나, KBS 및 SBS 방송사 부스 인근에 설치하고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지상파 HDTV/DTV 방송을 무료로 직접수신하는 문제이므로 일반 참가자나 또는 공공기관의 관련 부서의 관심이 많은 것 갔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케이블이나 위성 또는 IPTV 등으로 HDTV 방송을 많이 시청하지만, 가까운 일본만 해도 돈주고 TV를 잘 보지 않고 기본적으로 TV방송은 무료라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그런지 모르지만, 솔직히 매월 부과되는 통신요금(전화, 인터넷, 각종 부가 기능에 관련된 것 등), 전기요금, 유료방송 시청료 등을 꼼꼼하게 채크하고 있는 분들이 얼마나 되겠습니까? 하지만 일본인들은 대다수 그렇지 않습니다. 너무 꼼꼼하게 따지는 것입니다(최근 LA지역 바이어 이야기로는 미국도 유료방송 비용이 45달러 정도라서 안테나로 수신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TV 시청비용에 관심을 두고 채크하는 것은 당연하고 결론적으로는 안테나를 설치하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라는 것입니다.


상기 사진은 방송사 부스에 설치된 스펙트럼 사의 실내 및 실외안테나를 방송사, 정부기관 및 관련협회의 VIP 들이 참관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서민들이 가장 경제적으로 지상파 HDTV 방송을 볼 수 있는 방법은 안테나가 가장 편리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번에 KBS에서 새로운 서비스(K-view)에 대한 시연이 진행되었습니다. K-view 서비스는 디지털 다채널TV 방송입니다.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안테나로 20~25개 정도의 디지털 TV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KOREA VIEW(K-View)라는 서비스 입니다. 이것은 현재 방송채널에 한개의 HDTV 방송만 송출하고 있었으나, 앞으로는 HDTV 방송 1채널과 3~4개의 디지털 SDTV 방송이 추가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재 미국에서 사용되고 있는 MMS(다채널방송) 와 유사한 것입니다만, 이것이 진행된다면 향후 지상파 무료방송채널은 20~25개 정도의 방송채널로 증가될 예정입니다.

이 서비스가 진행된다면 지상파 무료방송 시청자들의 급증과 더불어 방송서비스 시장의 판이 변화될 수 있는 주요 서비스로 인식될 것입니다. 

(에이빙 뉴스 : http://kr.aving.net/news/view.php?articleId=159755 )






풍력과 태양발전을 이용한 "특정소출력다채널DTV중계기"가 전시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지상파 TV 안테나 개발 및 제조업체인 (주)스펙트럼통신기술의 특허 제품인 소출력 다채널 TV중계기(low-power multichannel gapfiller)는 지난 2007년 상용화된 이후 방송사에 시범적으로 공급된바 있으나, 이후 국내 관련 중계기 업체들의 난립으로 많은 회사들이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펙트럼에 담당자에 의하면, 스펙트럼의 특허권과 그간 개발된 제품은 모두 중계기 업체인 CK-link로 이전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 스펙트럼은 지상파 DTV안테나 개발과 생산에만 전념하고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해외 수출에 매진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최근 지상파 DTV방송전환을 앞두고... 중계기 뿐만아니라 지상파 DTV수신안테나 등,. 한 회사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로 제품을 개발하면 너나할 것 없이 비슷하게 개발한다고 합니다. 보나마나 나중에는 모두 망하게 되겠죠..  어찌되었던 유사 제품으로 도용하는 행위에 대한 제재도 필요하다고 봅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님들이 그런 회사와 제품과는 상종하지 말아야 합니다.)


KBS 이벤트 !! 2010년 스펙트럼 신제품 HD-free 안테나 !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