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 HDTV 무료시청/2-1. DTV/HDTV 수신안테나

3D TV 시험방송을 수신해 봤습니다~~

최근 방송통신위원회에서는 19일부터 수도권에 지상파 3D TV 시헙방송을 시작한다는 보도가 있었습니다만, 지난해 부터 3D TV에 대한 뉴스보도 등을 접한바 있는데, 이렇게 빨리 공중파(지상파)로 ON AIR 하다니,..정말 놀랍습니다.~~

세계최초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만,. 최근 HDTV를 구입하신 못한 분들은 앞으로 고민이 될 듯합니다. 정규방송으로 3D TV 방송을 계속 송출할지 모르지만, 또한 최근에 HDTV를 구입하신 분들은 좀 억울(??)하기도 하구요.. 좀 더 기다리다 3D로 살걸~~하고요.. (하긴 저도 마찬가지이지만,..~쩝..)

지금 가지고 있는 디지털 HDTV로 3D TV 방송을 수신될까? (궁금하세요?  혹, 시커먼 안경만 쓰면 3D 볼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었다면.. 아마~ 이 글 보고 실망하실 것입니다.)

지금 관악산송신소에서 66번 채널로 시험방송을 송출중인 3D TV방송을 수신하려면~~우선 3D TV는 가지고 있어야만 3D 방송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아래 내용과 같이 화면이 2개로 겹쳐 나오지만 일반 HDTV로 수신해 볼 수도 있습니다.)

*** 3D TV 수신조건 ***

  ㅇ 3D TV를 보유하고,
  ㅇ 공청용안테나로 수신하는 아파트에 거주하거나
  ㅇ 개별 안테나를 설치한 가구

에서만 3D TV 방송화면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물론, 3D TV를 가지고 계시면 정상적인 3D 화상이 수신되지만, 일반 HDTV를 보유하고 계시면 아래 첨부 사진과 같습니다.
igvCL8x8dymTh7FJInw1pPOcqY7Ekbh8x3SyIpcVHsU,
5월 10일 월요일 쯤 디지털 TV로 66번 채널을 검색해보니, RF 캐리어 신호가 보이고 있었지만, 13일부터 3D 시험화면이 반복적으로 송출되고 있었습니다. (19일부터 3D 프로그램이 송출된다고 합니다.)

  ㅇ 송신소 위치 : 서울 관악산송신소
  ㅇ 송신출력     : 1 Kw
  ㅇ RF채널번호 : 66 번채널 (가상채널번호 3-3)
  ㅇ 수신가능지역 : 서울남부, 서부, 동부, 안양, 부천 등(5.11~13일 자체 측정한 결과)
 

1. 3D TV 채널수신과 채널검색 및 선택하는 방법

  ㅇ 채널 직접선택 : 66-1 번으로 검색해보세요. 리모컨으로 6, 6, 1를 누르면 됩니다.
  ㅇ 채널 편집기능 : 채널 편집기능 또는 채널추가 기능 등을 이용해서 "66"번 채널을
                            수신모드에 둡니다.
  ㅇ 자동채널검색 : 자동채널 설정로 검색하면 됩니다.(일반 HDTV와 동일한 방법)
                           채널이 선택되면 채널 이름은 KBS-3D로 표기됩니다.



2. 이런 경우에는 3D TV 방송수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ㅇ 안테나 방향을 관악산송신소로 지향되지 않은 가구(또는 공청아파트)
     - 현재 남산, 용문산송신소의 방송을 수신하던 분들은 수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만,.
     - 안테나를 관악산송신소 쪽으로 지향시킨 다음 수신채널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ㅇ 케이블방송이나 유선방송을 시청하시고 계신 경우에는 수신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3D TV 방송은 유선이나 케이블로 재전송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3D TV를 보유하고 계신분은 직접 수신해보시고, 수신이 되지 않는다면 스펙트럼
           안테나(www.spectrum.co.kr , radio@spectrum.co.kr )에 도움을 요청해 보세요.


  
3, KBS 3D 시험방송 화면을 캡쳐해 봤습니다.

   ㅇ 3D 시험방송에 대한 안내을 하는 화면입니다.

       - 3D TV가 아니므로 한화면에 두개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ㅇ 이하 3D 시험방송 화면입니다. 3D TV가 아닌 일반 HDTV입니다.
       (사진캡쳐를 위해 수신카드를 이용했습니다..)  


HDTV를 보유하고 계신분들은 한번 수신해 보시기 바랍니다. 3DTV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은 당연히 수신해 보셔야 겠죠??

주말저녁~~
거실에서 시커먼(?) 안경을 쓰고 가족들이 3D-TV를 시청하는 거~~
상상해 보셨나요~~???

하루빨리 안경없이 3D TV를 시청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