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5. 바깥세상 이야기/5-1. 세미나 및 전시회 참가

여의도 벚꽃개화와 함께한 KBS 디지털 체험전 오픈


오늘 오전에 KBS 방송국 본관 뒷뜰에 시청자와 함께하는 디지털 방송 체험전이 오픈되었습니다. 주요 전시되는 내용은,..

1. 2012년 12월에 아날로그 TV방송이 중단되고 100% 디지털 TV방송이 송출될거랍니다.
2. 디지털 난시청해소를 위해 극소출력중계기, 분산중계기들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3. 디지털 방송은 실내안테나 만으로도 간편하게 수신될 수 있으며, 신호가 다소 미약한 곳은 실외안테나를 사용하면 된답니다.
   - 디지털 TV를 보유하고 있으면 안테나만 설치하면 무료로 HDTV방송을 시청할 수 있답답니다.
   - 아날로그 TV를 보유하고 있다면 디지털컨버터(DTV변환수신기)만 있으면 안테나로 무료시청이 가능하답니다.
4. K-View 프로젝트가 진행중이랍니다.
   - 현재 방송채널당 한개의 HDTV 방송이 송출되고 있으나,
   - 앞으로는 HDTV 1개 채널과 3~4개의 SDTV 방송을 송출할 것이라고 합니다.
   - 이렇게 된다면, 현재 5개만 시청할 수 있지만 앞으로는 5*4=20 최소한 20~25개 방송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디지털 체험관을 구경해 보겠습니다.

KBS 본관 옥상에 철구조물과 잡다한 안테나들이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옆에는 디지털방송 체험전이 열린다는 포스터가 크게 붙어 있군요..

개최기간이 2010.4.12~4.18일 입니다. 여의도 벚꽃축제기간과 겹쳐 있어 참관인들이 많을 것입니다. KBS 방송국과 더불어 지상파 방송사들로서는 2012년에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방송정책이므로 시청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혹, 2012년 12월 아날로그 방송이 중단된다는 것을 알고 계세요?

모르고 계셨다면 지금부터 한번 꼼꼼하게 챙겨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KBS 전시장으로 들어가면,..


전시장 쪽의 입구에는,...
 

에고,.친구들 고생이 많네요..안에는 더워서 비지 땀이,,.여기 유치원생들이 많이 오나보죠??

알고 계십니까?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면 뭐가 좋아질까요? 
누가 좋아할까요?
아니면 어느 분이 이익이 되나요?


KBS 시청료를 받으므로 이 자금을 이용해서 좋은 프로그램도 만들고 시청자들에게 쉽고 간단하게 안테나로 시청할 수 있도록 요런 소출력 중계기도 설치할 거랍니다. 그렇게 되면 조그만한 안테나를 창문가까이에 두면 HDTV방송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수신환경(? 수신잘 되도록 만든다는 이야기 인 것 같습니다.)을 개선한답니다. KBS에서,..

 
이 소출력중계기는 신선한 아이디어로 국내 중소기업(특허제품이라고 합니다.)에서 개발해서 KBS에 제안한 것으로 기존에는 한대의 중계기에 한개의 방송채널만 중계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알고 있었으나,. 이제품은 한개의 중계기에 무려 5개 방송채널을 한꺼번에 중계할 수 있도록 개발한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일명 유명 DTV중계기 개발연구소들로 부터 태클을 당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고 있습니다... 쩝..




알고 계십니까?

디지털방송은 아날로그 TV와 달리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1) 신호세력이 아날로그 TV의 1/100 정도만 되어도 고화질 방송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2) 방송만 수신되면,. 잡음없이(화면겹침, 줄무늬 등) 깨끗한 화면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3) 화질 뿐만아니라, 고음질(5.1채널) 방송으로 청취가 가능합니다.
4) 또한, 2012년부터 한개의 방송주파수 채널에 3~5개 정도의 TV방송을 시청할 수 있는 다채널(케이-뷰)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고 합니다.
5) 물론 이런거 전부 무료방송이라는 장점이 있습죠..



요런,.
조그만한 안테나만으로 HDTV 방송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이 놀랍지 않습니까? 

혹, 케이블이나 IPTV 또는 위성방송을 매월 비용을 지불하면서 시청하고 계십니까? 
만일 지상파(공중파)방송만 시청한다면 간단하게 안테나만 장만하면 무료로 시청한다는 것을 알고 계십니까??

좀더 상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www.spectrum.co.kr 에 접속해 보세요. DTV 무료시청에 관련된 해결방법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분산중계기...

이 제품은 2009년에 개발한 변파중계기 제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신주파수와 송신주파수가 같은 것을 동일주파수라고 하며, 다른 것은 변파중계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변파중계기입니다. )

지난해 동일주파 중계기라고 해서 엔지니어들을 횟갈리게 했던 제품입니다..(나만 그런가??) 2005년에 DOCR이라는 중계기를 개발했다고 하더만,그것은 어디로 가고.,..


자,...케이-뷰입니다.
(현재 한개의 방송채널에 한개의 프로그램만 송출하고 있으나, 케이-뷰 서비스는 한개의 방송채널에 HDTV 1개와 3~4개의 SDTV 방송을 송찰하는 다채널서비스입니다._기존 미국의 MMS와 유사한 방식이며, KBS 에 의하면 2012년쯤이면 서비스 가능하다고 합니다.)

음,..앞으로 이 서비스가 진행된다면 신경써야할 유료방송 사업자들이 많을 것입니다. 더불어 시청자들은 특별한 추가 비용없이 다양한 디지털 TV방송채널을 공짜로 시청할 수 있어 더욱 좋을 것이고요..

최근 KBS 케이-뷰 팀에서 정성들어 개발하고 있다고 하며, 금년내 시범서비스가 시작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유럽(특히 영국 등)에서는 프리-뷰라는 서비스가 진행되고 있다고 하며, 한국에서는 KBS에서 처음으로 이 프로젝트를 전략적으로 추진되고 있답니다.

하루빨리 이 서비스가 개발되어 건전하고 공익적인 프로그램을 많이 방송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래야만 케이블방송사나 IPTV 및 위성방송사들이 더 저렴하고 시청자들에게 더 유익한서비스로 방송을 제공할 것이니까요.  



이렇게 된다면 케이블 방송이나 IPTV를 볼 필요가 없지 않을까요?
앞으로 치열한 방송시장 경쟁이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자,~~ 시청자님과 함께 그저 구경이나 하고 시원한 국물이나 마실준비나 할까요??

+++++++무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