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FM 방송수신과 안테나 소개

개인 및 가정용 안테나

2004년부터 가정용 디지털 TV안테나를 개발하여 생산한 이후, 20여종의 실내외 안테나를 개발하여 국내외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년간의 개발내용을 보면 TV 안테나 이외에 FM 표준방송 수신용 안테나가 몇 종류 개발되었고, 이어 정부기관이나 방송사, 산업체의 요구로 비규격 데이타 통신용(80 MHz~3,000 MHz) 제품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인 외부 환경 및 신뢰성 시험을 위해 설치되는 옥상의 안테나 수도 갈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옥상에 설치된 안테나를 보면서 사진을 몇장 올립니다.

 

 

 

 

우선 이곳 옥상에 설치되는 안테나는 모두 실외용 안테나입니다. 이들 제품이 실외환경인 바람과 눈, 비에 잘 견디는지? 강열한 자외선과 온, 습도에 의해 부식되지 않는지, 각종 부품의 갱년기 변화정도는 어떤지 등에 대한 검사가 장기간에 걸쳐 시행되는 자체 설치환경을 고려한 테스트 장소이기도 합니다. 

 

그럼, 주요 제품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나라 선박이나 캠핑카(카라반) 등에 설치되는 옴니-마린과 옴니-빔 안테나입니다. 현재 이 안테나는 미국, 일본, 이탈리아, 브라질 및 태국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지상파TV 방송으로는 처음으로 송출되는 UHD TV 방송도 유리하게 수신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UHD TV방송의 송출방식은 OFDM 방식이므로 수도권의 남산, 관악산 및 용문산 송신소에서 송출하고 있으며, 모두 같은 주파수 채널로 송출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전파환경에서는 옴니-빔 및 옴니-마린 무지향안테나가 UHD 방송을 수신하는데 유리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산과 계곡이 깊으며, 섬이 많아 난시청지역이 많습니다. 이런 난시청지역에 적합하게 이용되고 있는 LP-28 및 CR-48 고이득안테나입니다. 물론 이들 안테나는 아파트 공청용으로도 많이 사용되는 안테나입니다.

 

 

 

 

개인적인 취미로 시작된 FM 방송 수신안테나는 이제 스펙트럼의 주력 안테나 제품으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오래전부터 공급되기 시작한 옴니-FM 안테나, 지난해 3월부터 공급되기 시작한 라디안-FM 안테나입니다. 이들 안테나는 모두 무지향성 안테나이며, 동서남북 여러 곳에서 송출하고 있는 FM 방송신호를 효과적으로 수신할 수 있습니다. (실내용 FM 안테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통신용 안테나입니다. 통신용 안테나는 중계 및 기지국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선 방송주파수 대역(UHF TV 대역) : 

    1> 디지털TV 방송중계를 위한 소출력 DTVR, 

    2> 470~806 MHz TV 대역의 유휴주파수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TVWS 중계용 LTA-470 안테나 입니다. 

    3> 또한 아래 사진에 보이는 각종 통신기지국 및 중계용의 안테나인 800~2,700 MHz대역의 판넬 및 고이득 로그퍼리오딕 안테나가 있습니다. 

 

 

 

 

 

광대역 수신기 또는 아마튜어 HAM용에 사용되는 25~3,000 MHz 대역의 디스콘 안테나 및 UVHF 대역의 다양한 용도로 응용되는 라디안 안테나 계열의 ARX-DTV(V편파, 유럽 및 미주지역), ARX-HAM & SCANNER 등에 사용되는 안테나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안테나에 대한 상세정보는 본 홈페이지의 자료실 또는 제품 소개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좀 더 상세한 정보나 문의사항은 02-783-6425,  radio@spectrum.co.kr 또는 director@spectrum.co.kr 에 문의하면 됩니다.

 

<스펙트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