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엔지니어 컬럼/4-1. IT 뉴스, 동향과 이슈

FM 실내용안테나, DX-9 : FM 음악방송 마니어를 위한 안테나

방송수신안테나 전문 생산업체인 (주)스펙트럼에서는 FM 방송청취자, FM음악방송 마니아를 위한 새로운 "DX-9 FM실내용안테나"를 개발하여 2017년 4월부터 국내외에 공급합니다.

스펙트럼에서는 그간 FM 청취자들의 호응에 힘입어 "DX-1" 범용 실내외 겸용의 광대역 안테나, FM 음악방송 청취자를 위한 "옴니-FM" 실외용 무지향안테나, FM 클래식 음악방송 전문청취자를 위한 프로페셔널 실외용안테나 "ADX-FM, 라디안-FM" 제품을 공급하여 FM 방송 청취자님들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그간 우리 안테나를 이용하고 계신 이용자님들로 부터 실내안테나 개발을 저희 스펙트럼에 오래전에 요구한바, 최근에서야 상용제품 생산과 공급준비를 완료한바 있습니다.

 

"DX-9 실내용 FM안테나" 제품은 실내에서 FM방송을 효과적으로 수신하기 위해 작고, 가볍고 설치 편리성을 극대화 하였으며, 최근 당사에서 개발한 임피던스 메칭기법을 반영한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라디오 또는 튜너 및 리시버 등이 설치되어 있는 공간의 탁자 또는 창문가에 놓을 수 있으며, 튜너나 리시버의 경우 제품 상단에 두어도 무난하게 수신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이 제품은 FM 방송커버리지인 FM방송청취권역 내에서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DX-9 안테나는 제품의 덩치에 비해 여타 해외제품에 비교해서도 그 성능의 우월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타사 제품과 같이 안테나 내부에 증폭기를 넣지 않았지만, 수신성능과 잡음특성이 우수함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부가적으로 스펙트럼에서 생산하는 부스터인 HDB-FM 모델의 부스터(증폭기)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 효과적으로 수신하기 위해서는 안테나는 가능한 창문틀이나 창문가까운 탁자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도심지역의 고층 아파트와 빌딩에 의해 다중경로에 의한 신호왜곡이 빈번하므로 안테나 위치를 좌우 또는 상하로 이동하여 가장 수신신호나 음질이 안정적으로 청취되며 잡음이 없는 곳을 찾아서 설치하는것이 더 좋습니다.

그럼 간단한 설명과 사진을 이용한 사용법을 알려드립니다.

안테나 전면입니다. 상부 돌출부는 안테나 엘레멘트이며, 7단 로드 소자로 이루어져 있어 안테나를 설치하고 로드 소자를 모두 당겨 7단의 로드가 모두 뽑아야 합니다.(물론 신호세기가 너무 큰 송신소 인근의 경우에는 소자 수를 줄여서 수신해도 됩니다.)

 

안테나 뒷면입니다.

국내표준인 F-타입 커넥터가 부착되어 있으며, 여기에 동축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안테나에는 스펙트럼에서 생산한 RGS-3M 모델의 3미터 표준 동축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필요시 RGS-5M/3C(5미터) 또는 RGS-10M/3C(10미터) 케이블을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스펙트럼에서 공급하는 케이블의 커넥터는 모두 CNC 가공에 의한 커넥터 핀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연결시 매끈하게 결합할 수 있습니다. ( www.spectrum.co.kr   설치응용제품 --> 동축 케이블 참조 )

일반적으로 라디오 또는 리시버 등 표준 F-타입 커넥터인 제품은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스펙트럼에서 판매하고 있는 WR-15 산진라디오의 경우 F 커넥터로 안테나 연결부가 구성되어 있으므로 간단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혹, 일본에서 공급되는 리시버나 튜너 또는 유럽지역에서 공급되는 리시버나 튜너일 경우 커넥터가 상이할 수 있으므로 DX-9 안테나 케이블 커넥터와 일치하지 않을 경우 젠더 커넥터를 사용하면 됩니다. (www.spectrum.co.kr 설치응용제품 --> 설치자재 쪽의 "FM 튜너/리시버 커넥터 키트" 보시면 됩니다.)  

오래전에 생산된 라디오나 튜너 또는 리시버의 경우 안테나 연결 커넥터가 상이한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즉, 300 ohm 연결 커넥터입니다. 이 커넥터는 퓨시 타입과 나사 타입이 있습니다.

상기 사진과 같은 타입일 경우, DX-9 안테나에 포함된 75 ohm to 300 ohm 임피던스 변환 트렌스포머 부품을 이용하면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DX-9 안테나 포장박스의 케이블 비닐포장지에 해당 부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펙트럼의 모든 FM 안테나에는 이 부품이 포함되어 공급되고 있습니다. )

라디오 뒷면의 300옴 안테나 단자에 DX-9 안테나 포장박스에 포함된 임피던스 변환 부품을 사진과 같이 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FM 라디오 및 튜너와 리시버에 DX-9 안테나를 적용한 사례사진을 아래에 붙임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FM 라디오와 튜너 및 리시버의 경우 개발상용된지 50~70년이 되어 오래전부터 사용되던 비표준의 커넥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저희 스펙트럼 쪽(02-783-6425, radio@spectrum.co.kr )에 문의하시면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유럽형 타입(PAL) 또는 일본 Push-F 타입의 커넥터인 경우, 별도의 변환 커넥터를 사용하면 문제없이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라디오 제품에 관심이 있다면 http://www.spectrumlife.co.kr/ 참조해 주세요.  < (주)스펙트럼라이프 안테나 디렉터>